•  


[光化門에서/김창원]우울증에 쓰러지는 創業者들, 멘털 코치가 必要하다|동아일보

[光化門에서/김창원]우울증에 쓰러지는 創業者들, 멘털 코치가 必要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창원 DBR 사업전략팀장
김창원 DBR 事業戰略팀長
얼마 前 韓國 스타트업의 代表的인 成功神話로 꼽히는 某 게임業體 創業者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스타트業 最高經營者(CEO)의 精神健康이 새삼 注目받고 있다. 스타트업은 이제 막 出發한 작은 組織이어서 CEO가 하나에서 열까지 一一이 챙겨야 한다. 젊은 創業者일수록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에 對한 不安과 成長에 對한 壓迫에 시달린다. 스타트업이 몰려 있는 競技 성남시 판교에서 活動하는 한 精神相談師는 “일과 休息의 境界 없이 파묻혀 살다가 번아웃에 이르고 不眠症과 憂鬱症으로 망가질 대로 망가진 뒤에야 내원하는 境遇가 非一非再하다”고 했다.

問題는 이러한 精神健康 問題가 重大한 CEO 리스크로 이어질 수 있다는 點이다. 疲困과 스트레스에 찌들어 내린 엉뚱한 決定 하나가 組織을 멍들게 하고 經營에 惡影響을 줄 수 있다. 實際로 스타트업 業界에서는 平素 合理的인 決定을 내리던 會社 代表가 同業者나 核心 技術 人力과 싸워 事業 自體가 무너지는 事例가 적지 않다.

美國 하버드대가 1937年 始作한 興味로운 硏究가 있다. 하버드대 卒業生 268名의 삶을 80年 以上 追跡 調査한 前代未聞의 최종단 硏究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 硏究는 知能, 健康 等 어느 하나 빠질 게 없는 靑年 하버드大生들이 同一線上에서 出發했지만 30%만 成功하고 또 다른 30%는 누가 봐도 아쉬운 不適應的인 삶을 살았다는 데 注目한다.

硏究陣은 두 部類의 差異를 가른 것은 問題 狀況에 놓였을 때 無意識的으로 對處하는 이른바 適應機制라고 分析했다. 사람들은 問題的 狀況 自體를 創造的으로 變形시켜 本人뿐 아니라 周邊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도록 하는 成熟한 適應機制와 他人을 犧牲羊으로 삼아 心理的 葛藤을 解決하는 未成熟한 適應機制를 번갈아 使用한다. 하지만 成功한 사람일수록 成熟한 適應機制를 未成熟한 適應機制보다 더 많이 使用하는 傾向이 있다는 것이다. 하버드大 成人發達 硏究 結果의 더 큰 意味는 成功的인 삶을 살기 위해 가장 重要한 要因이 바로 成熟한 精神健康이란 事實을 强調하고 있다는 點이다.

‘組織의 力量은 리더의 水準을 넘어서지 못한다’는 말이 있다. 그만큼 組織에서 리더가 미치는 影響力과 重要性이 크다는 意味다. 組織이 最高의 컨디션으로 最高의 力量을 發揮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멘털 管理에 神經 써야 하는 理由이기도 하다.

美國 실리콘밸리에서는 投資社들이 過多한 스트레스에 露出돼 있는 스타트업 創業者들을 돕기 爲해 다양한 心理코칭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健康한 리더십의 重要性을 認定해 投資金의 1%를 스타트업 CEO 멘털 管理에 쓰도록 하는 投資사도 생겨나고 있다고 한다.

韓國에서는 創業者들의 精神健康은 個人이 알아서 解決할 일로 置簿하는 境遇가 많다. 스타트업에 돈과 空間을 提供하는 創業 支援은 많아도 스타트업 CEO의 精神健康에 對한 關心은커녕 實態 調査나 統計조차 없는 實情이다. 韓國 스타트업 生態系의 發展을 위해 액셀러레이터(AC)나 벤처캐피털(VC) 못지않게 멘털코치(MC)가 必要하다.

김창원 DBR 事業戰略팀長 changkim@donga.com


#創業者 #憂鬱症 #멘털 코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