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정임수]지역균형 볼모 된 國策銀行 地方 移轉|東亞日報

[光化門에서/정임수]지역균형 볼모 된 國策銀行 地方 移轉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정임수 경제부 차장
정임수 經濟部 次長
3·9大選 以後 國策銀行 職員들이 坐不安席이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이 推進하는 KDB産業銀行의 釜山 移轉 때문이다. 尹 當選人은 大選 公約이던 山은 本店의 釜山 移轉을 두고 지난주 “約束했으니 그대로 지키겠다. 地方에 大型 銀行이 자리 잡는 게 地域 均衡發展에 必須的”이라고 했다. 山은 勞組는 反對 示威에 들어갔고 韓國輸出入銀行, IBK企業銀行, 예금보험공사 等 서울에 本店을 둔 다른 金融公共機關도 以前 論議가 擴散될까 觸角을 곤두세우고 있다.

산은을 비롯한 國策銀行의 地方 移轉은 選擧 때마다 登場하는 단골 이슈다. 앞서 2020年 總選 때는 與黨이, 지난해 서울·釜山市長 補闕選擧 땐 野黨이 나섰다. 首都圈에 集中된 인프라를 分散해 地域經濟를 活性化하겠다는 趣旨에서다. 金融圈의 良質의 일자리를 提供해 地方 都市의 젊은층 離脫과 高齡化를 막겠다는 期待도 담겨 있다.

비슷한 名分下에 公共機關 153個가 革新都市 10곳으로 移轉했지만 그 效果에 對해선 懷疑的인 視角이 적지 않다. 當初 目標한 計劃人口를 達成한 곳은 2個뿐이다. 지난해 6月 末 現在 家族과 함께 同伴 移住한 公共機關 職員은 旣婚者 基準 53.7%에 그친다. 均衡發展을 위해 造成된 革新都市가 如前히 週末이면 텅 빈 都市가 되고 있다.

釜山 南區 문현동 一帶는 2009年 國際金融革新都市로 指定됐다. 現在 이곳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엔 韓國去來所, 韓國資産管理公社, 韓國住宅金融公社, 한국예탁결제원 等 金融機關 本社가 入住해 있다. 산은이 釜山으로 간다면 BIFC가 有力하다. 하지만 國際金融센터 이름이 無色하게 外國系는 勿論이고 國內 民間 金融社를 찾아보기 힘들다. 오히려 釜山의 金融 位相은 金融機關 移轉이 마무리된 2015年보다 떨어졌다. 世界 126個 都市의 金融 競爭力을 評價하는 國際金融센터指數에서 釜山은 2015年 3月 24位에서 올해 3月 30位로 下落했다. 그나마 70位까지 墜落했다가 挽回한 結果다.

國策銀行과 金融公企業 相當數가 地方 革新都市로 移轉하지 않고 서울에 남겨진 데는 그만한 理由가 있다. 金融産業은 人的, 物的 인프라를 한곳에 모으는 集積 效果가 重要하다. 世界 各國이 金融機關을 한데 모아 金融허브 育成에 매달리는 理由다. 國策銀行이 支援하고 去來하는 企業을 비롯해 外國系 投資者, 金融社 大部分이 서울에 몰려 있다. 各種 懸案을 調律해야 하는 金融當局과 國會도 서울에 있다.

大型 國策銀行 하나 옮겨간다고 金融 비즈니스 生態系가 造成되고 地域經濟에 돈이 도는 일이 일어나긴 쉽지 않다. 國民 老後資金 935兆 원을 굴리는 國民年金 基金運用本部가 2016年 全北 全州로 移轉했지만 金融社 1곳도 따라가지 않은 事實만 보더라도 알 수 있다. 運用 人力 100餘 名이 줄退社하고 海外 큰손들이 國民年金을 패싱하는 副作用이 더 크다.

글로벌 金融허브들과 競爭하려면 關聯 인프라를 한곳에 集中해도 힘겨운 판에 政府는 되레 分散하기에 바쁘다. 18年 前 樹立한 ‘東北亞 金融허브’ 構想이 아직도 計劃에 그치는 理由다. “나눠 먹기식 地方 移轉이 國家 競爭力을 떨어뜨린다”는 國策銀行 職員들의 主張이 그래서 더 說得力 있게 들린다.


정임수 經濟部 次長 imsoo@donga.com


#地域均衡 #國策銀行 地方 移轉 #國策銀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