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化門에서/홍수영]靑 人事 原則은 “케바케”… 祕書官에게 泣訴하는 長官|東亞日報

[光化門에서/홍수영]靑 人事 原則은 “케바케”… 祕書官에게 泣訴하는 長官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홍수영 정치부 차장
홍수영 政治部 次長
11日 한 前職 長官의 電話를 받았다. 東亞日報 新年企劃 “새 政府 人士, ‘韓國版 플럼北’으로”를 보고 털어놓을 게 있다는 얘기였다. 그는 在任 時節 局長團 陣容을 짜려면 靑瓦臺 祕書官들에게 泣訴해야 했다고 했다. 靑瓦臺 祕書官은 1, 2級 公務員으로 長官보다 職級이 낮다. 그에 따르면 祕書官은 “一旦 올려보라”고 한다. 한참 기다리면 다른 名單이 온다. 왜 안 되는지 알 수도 없다. 답답해서 물어보면 各種 理由를 댄다. “누구는 같은 思惟인데 넘어갔잖느냐”고 抗辯해도 “케바케(케이스 바이 케이스·事案마다 다르다)”라는 말만 돌아왔단다.

靑瓦臺는 ‘大統領 뜻’이라는 武器와 ‘公職 紀綱’이라는 名分으로 人事에 全方位로 介入할 수 있다. 部處 課長, 局長들도 昇進을 시켜 주는 ‘粉’李 靑瓦臺 祕書官임을 다 안다. 前職 長官은 “이래 가지고 長官이나 機關長이 內部에서 所信껏 뭘 해보려고 해도 무슨 영(令)李 서겠느냐”고 恨歎했다. 一線의 部處 公務員, 警察, 軍人 할 것 없이 다 靑瓦臺만 쳐다보고 있는 現實. 大統領의 人事權은 그런 것이다. 帝王에 빗댈 만큼 韓國 大統領이 莫强한 파워를 갖는 近間에는 境界線 없이 휘두를 수 있는 人事權이 있다.

取材를 하며 靑瓦臺 人事 實務를 했던 이들에게 두루 들었다. 그間의 公公然한 祕密을 事實로 確認할 수 있었다. 大選 캠프 멤버를 人力 풀로 깔고 各 機關에서 形式上 人事 推薦을 받는 것은 基本이다. 自身이 推薦한 人士를 貫徹시키려 大統領祕書室長과 人事首席 間 名單을 갖고 言爭을 벌였다는 逸話도 있었다. ‘大統領의 意中’을 팔며 靑瓦臺와 與圈 實勢들은 暗暗裏에 親蘇 關係에 따라 자리를 나눠 줬다.

歷代 大統領들은 이를 몰랐을까. 적어도 代물림돼 온 慣行까지 모르진 않았을 것이다. 다만 靑瓦臺에 對한 絶對 服從을 이끌어낼 最高의 武器를 抛棄하기 싫었을 테다.

그렇다면 ‘韓國版 플럼北’으로 大統領의 人事權을 規定된 範圍 內로 制限하면 반드시 大統領에게 不利할까. 꼭 그렇지도 않다. 只今 有力 與野 候補의 캠프에는 “내가 이만큼 票를 確保해 왔다”는 人士들이 수두룩하다. 空짜는 없다. 政治權을 10年餘 觀察한 結果 與黨 人士들이 自黨 大統領에게 돌아서는 瞬間은 意外로 ‘素朴’하다. 한 重鎭 議員이 大統領을 公開 批判하기에 私席에서 들어보니 “○○部 長官 자리에 안 보내줬다”고 했다. 大統領에게 사람은 ‘외상 帳簿’다. 아예 자리를 놓고 애먼 期待를 못 하게 해야 한다.

國政 課題를 다루는 자리에 適任者를 앉힐 수 있는 길도 열린다. ‘韓國版 플럼北’을 만들 境遇 大統領이 長次官, 廳長 外 主要 公企業 社長을 直接 임명할 수 있게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前提가 있다. 職을 걸고 나머지 자리에는 人事 不介入을 明確히 宣言하는 것이다. 그래야 國民을 說得할 수 있다. 大統領이 된 뒤에는 늦다. 외상 帳簿가 靑瓦臺 執務室 冊床에 이미 놓여 있다. 누가 20代 大統領이 될지 모르는 只今이 마지막 機會다. 그래야만 公職 社會가 靑瓦臺만 바라보고 있는 非正常度 막을 수 있다.



홍수영 政治部 次長 gaea@donga.com


#靑瓦臺 #祕書官 #케바케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