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과 來日/金鍾奭]5346日 버틴 弱者의 ‘逆走行’|東亞日報

[오늘과 來日/金鍾奭]5346日 버틴 弱者의 ‘逆走行’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7錢 8期 優勝’ 女子籠球 三星生命
‘돈=性的’ 通念 깨뜨린 叛亂에 熱狂

김종석 스포츠부장
金鍾奭 스포츠部長
5346日.

女子프로籠球 삼성생명이 챔피언 타이틀을 다시 안기까지 걸린 時間이다. 2006年 7月 27日 以後 올해 3月 15日 頂上에 復歸했다. 當初 이런 豫想은 드물었다. 正規리그에서 半打作도 못하며 4位로 플레이오프에 막車 搭乘했다. 4强戰에서 1位 우리은행을 누른 뒤 챔피언決定戰에서 2位 KB스타즈를 制壓했다. 4位 팀 優勝도, 勝率 5割 未滿 팀 優勝도 처음이다.

삼성생명의 選手 平均 年俸은 7100萬 원. 6個 全體 球團 가운데 가장 낮다. 1位는 우리銀行(1億 원). 샐러리캡(年俸總額上限) 소진율은 81.4%로 最下다. 슈퍼스타 한 名 없어도 똘똘 뭉쳐 最優秀 成績表를 받았다.

팀 內 最高齡인 35歲 同甲내기 김보미와 김한별이 앞장을 섰다. 김보미는 現役 選手 最多인 5次例나 팀을 옮겼다. 마지막 둥지에서 에너지를 다 쏟아낸 뒤 눈물을 쏟았다. 김한별은 美國人 아버지와 韓國人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났다. 美國에서 人種 差別이라는 巨大한 相對와도 싸웠다. 엄마의 나라에서 籠球하고 싶어 삼성생명에 入團했지만 適應 失敗에 負傷까지 겹쳐 2014年 隱退했다. 이듬해 임근배 監督의 勸誘로 컴백해 最優秀選手의 榮光을 안았다. 배혜윤은 우리은행에서 任意脫退 選手로 運動을 관두려다 移籍해 主張까지 맡아 꽃을 피웠다. 윤예빈은 高校 時節 무릎手術 失敗로 프로 入團 後 2年 동안 治療만 하다 뒤늦게 特級 助演이 됐다.

임근배 監督은 學窓 時節 籠球 엘리트 코스와 距離가 멀었다. 隱退 後 最高 智略가 유재학 監督 밑에서 10年 넘게 코치로 일하며 리더십과 戰術을 배웠다. 현대에서 選手와 指導者로 20年 가까이 잔뼈가 굵은 林 監督이 三星에서 헹가래를 받은 것은 純血主義가 强調되던 過去 같았으면 不可能했을 일이다. 1978年 創團한 삼성생명은 數十 年間 最高의 名門 球團이었다. 當代 最高 스타들이 天文學的인 몸값에 破格的인 支援을 받는 金수저 群團으로 有名했다. 그런 팀의 選手 年俸이 最下라니.

國內 프로 球團은 某企業 依存度가 甚하다. 不況에는 運動部 豫算부터 줄이는 게 現實이다. 母企業이 재채기를 하면 球團은 感氣에 걸린다. 三星이 運營하는 5個 프로 球團(野球, 蹴球, 男女籠球, 排球)은 한때 有望株 싹쓸이 等으로 優勝을 밥 먹듯 해 스포츠까지 ‘三星 共和國’이냐는 怨聲을 산 적도 있다.

이젠 달라졌다. 2014年을 起點으로 三星 프로 球團이 제일기획 所屬으로 統合되면서 살림살이가 팍팍해졌다. 工巧롭게도 三星 프로팀의 리그 優勝은 2014年 野球 韓國시리즈 以後 지난해까지 全無했다. 排球 最强이던 삼성화재는 이番 시즌 첫 最下位. 庫間이 비기 始作하면서 三星 球團들은 切迫하게 生存에 매달렸다. 選手 補强과 育成에 低費用 高效率을 强調했고, 自生力을 키우려고 스폰서 迎入에 소매를 걷어붙였다. 過去 豐足하던 時節 三星 系列 한 球團 團長에게 이런 얘기를 들었다. “有名 치킨業體의 後援 提案을 拒絶했다. 굳이 그럴 必要도 없고.” 요즘 그 팀 유니폼은 마치 廣告板처럼 各種 企業의 로고가 여기저기 붙어 있다.

흔히 프로 스포츠는 ‘돈=性的’이라고 한다. 하지만 絶對 强者나 巨大 資本을 앞세운 ‘惡의 帝國’李 獨食하는 舞臺에 喜悅을 느끼긴 어렵다. 無敵처럼 보이는 相對를 무너뜨리는 언더도그(弱者)에 熱狂한다. 스포츠에 永遠한 勝者도, 敗者도 없다. 우리 人生도 마찬가지 아닐까. 15年 동안 準優勝만 7番 했던 삼성생명의 ‘7錢 8期’가 코트 밖에서도 깊은 울림을 傳하기를.

金鍾奭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오늘課來日 #三星生命 #김한별 #逆走行 #弱者 #女子프로籠球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