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野球 蹴球 두 傳說 “家族은 나의 힘”[오늘과 來日/金鍾奭]|東亞日報

野球 蹴球 두 傳說 “家族은 나의 힘”[오늘과 來日/金鍾奭]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多둥이 家庭’으로 話題 李承燁 이동국
“자랑스러운 아빠” 되려고 끝없이 努力

김종석 스포츠부장
金鍾奭 스포츠部長
이승엽의 입에서 “愛國者가 된 것 같다”는 얘기가 나왔다. 세는 나이로 46歲가 된 새해 들어 셋째 아이를 낳은 그에게 祝賀 메시지를 傳했을 때였다. 세 아들을 둔 이승엽은 “(마흔이 된) 아내와 아기 모두 健康하다”며 웃었다.

이승엽이 누구인가. ‘國民打者’라는 타이틀이 붙은 事緣은 굳이 說明이 必要 없을 터. 올림픽 金메달과 銅메달, 아시아競技 金메달은 野球選手로는 갖기 힘든 컬렉션이다. 그는 平素 家族의 所重함을 强調한다. 初等學校 4學年 처음 野球選手가 되겠다고 했을 때 집안의 反對가 甚했다. “父母님께 絶對 後悔 안 시켜 드린다고 約束한 뒤 겨우 許諾받았다.” 하지만 中學校 1學年 때 野球를 관두려 했다. 徹底한 位階秩序 속에 毆打가 흔했기 때문. 힘들 때마다 아들 뒷바라지에 精誠을 다하신 아버지와 바셀린까지 발라주며 가슴 태운 어머니를 생각하며 견뎠다. 나중에 꼭 成功해 10倍로 갚아 드려야 한다는 마음을 간직한 채.

2002年 結婚 後 2005年 첫아들을 낳은 이승엽을 日本 도쿄에서 만난 적이 있다. 當時 日本프로野球 지바 롯데 優勝의 主役이 된 그는 世上에 福덩이가 나왔다며 흐뭇한 微笑를 지었다.

하지만 몇 年 뒤 그는 日本에서 極甚한 不振에 시달렸다. “내리 5年 失敗한 시즌이었다. 正말 힘들고 설움도 컸다. 出典도 못 해 집에 있는데 아들이 그러더라. TV에 있어야 할 사람이 왜 TV 보고 있냐고. 그 한마디에 다시 일어날 수 있었다. 독하게 마음먹고 新人 때처럼 訓鍊했다.”

이승엽은 隱退 시즌인 2017年 24홈런을 칠 만큼 健在했다. 30代 後半에도 競爭力을 지키려고 競技 始作 6時間 前부터 몸을 푸는 徹底한 自己 管理로 有名하다. “팬은 勿論이고 우리 애들에게도 좋은 野球選手 아빠로 記憶되고 싶었다.”

多둥이 家庭을 이끄는 이승엽이 先輩로 모셔야 할지 모를 後輩가 있다. 蹴球 스타 이동국이다. 이동국은 5子女를 뒀다. 2007年 딸 雙둥이를 낳은 뒤 2013年 다시 딸 雙둥이를 봤다. 겹雙둥이에 이어 이듬해 ‘大박’이라는 台命을 가진 아들을 낳았다. 41歲이던 지난해 全北을 K리그 史上 첫 4連敗로 이끈 뒤 隱退한 이동국. 20代 때 게으른 天才로 따가운 視線을 받기도 했던 그가 不惑을 넘길 때까지 活躍하며 告別舞臺를 華麗하게 빛낼 수 있었던 데는 家族의 힘도 컸다. “아이들이 아빠가 拍手 받는 걸 좋아한다. 자랑스러운 아빠가 되려고 더 熱心히 한다.”

‘라이언 킹’이라는 똑같은 別名을 가진 이승엽과 이동국은 選手生活 長壽 祕訣로 家族을 꼽으며 家長으로서의 責任感을 言及했다. 한때 팬 서비스에 疏忽하다는 批判을 들었던 둘은 이젠 子女를 同伴한 엄마 아빠가 사인이나 寫眞 撮影을 願하면 누구보다 먼저 해준다고 한다. 아이들에게 失望을 주면 안 된다는 생각에서다.

2019年 韓國의 合計出産率(女性 1名이 平生 낳는 平均 出生兒 數)은 0.92名으로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會員國 가운데 唯一한 0名臺. 지난해 國內 住民登錄人口가 史上 처음으로 減少하며 出生者보다 死亡者가 더 많은 데드크로스가 나타났다. 餘裕가 있든 없든 子女를 낳고 키우기에 現實은 온갖 어려움으로 가득 차 보인다. 게다가 코로나19까지.

그럼에도 家族의 價値는 所重하기만 하다. 家庭이 和睦하고 平安하면 社會에서도 좋은 關係를 維持할 수 있다. 當場 이番 週末 家事勞動, 育兒부터 分擔해 보면 어떨까. 늘어난 집콕 時間만큼 夫婦, 父母 子息間에 더 가까워지려면 家族構成員 서로를 위한 配慮와 理解, 纖細한 社會的 支援은 必須다. 過去 居室이나 房에 걸어 두던 家訓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말이 있다. ‘가화만사성.’ 歲月이 흐르고 世上이 바뀌어도 그 有效期間은 따로 없을 것 같다.

金鍾奭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오늘課來日 #이승엽 #이동국 #家族 #스포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