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葛藤 키우는 ‘確實性의 陷穽’[김세웅의 空器 半, 먼지 半]|東亞日報

葛藤 키우는 ‘確實性의 陷穽’[김세웅의 空器 半, 먼지 半]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기자 choky@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박초희 記者 choky@donga.com
김세웅 미국 어바인 캘리포니아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
김세웅 美國 어바인 캘리포니아대 地球시스템科學科 敎授
요즘 우리 삶의 不確實性이 너무나 赤裸裸하게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누구도 이 不確實性을 받아들이지 않는 時代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잘 모르겠다’는 限界를 認定하는 政治人에게 票를 주지 않고 있다. 더 危險하게도 우리 아이들을 가르치는 先生님들에게 아이의 未來에 對한 確實性을 要求하기도 한다. 그래서인지, 잘나가는 俗稱 ‘1打 講師’의 自信感 있는 表情에 魅了되기 일쑤다. 甚至於 神 앞에서 限없이 謙遜해져야 하는 宗敎人들 中 一部는 未來에 對한 不確實性을 認定하지 않는다. 모든 건 칼로 豆腐를 자르듯 確實해야 直星이 풀린다는 式이다. 이러한 確實性의 陷穽에 빠지면 不幸하게도 自身의 생각만이 맞다는 個人과 集團들의 尖銳한 對立이 繼續되는 社會를 避하기 어렵다.

1961年 美國 매사추세츠工大(MIT) 氣象學科 에드워드 로렌츠 敎授는 初期 컴퓨터 모델을 利用하여 날씨를 豫測하는 모델을 開發하던 中 理解할 수 없는 現象을 發見했다. 日記 變化 모델 시뮬레이션 中 나온 값을 初期 條件으로 利用하여 다음 날 날씨를 豫測하면 中斷 없이 持續的으로 모델을 驅動시켰을 때와는 全혀 다른 結果가 産出되는 것을 確認한 것이다. 로렌츠 敎授는 中間에서 導出한 값이 小數點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된 값으로 출력됐고 그 값이 모델에 入力됨에 따라 結果의 差異가 생겼음을 確認했다. 卽, 아주 작은 差異가 12個의 變數만을 利用하여 計算됐던 매우 單純한 날씨 모델의 結果를 完全히 바꿔 버리는 事實을 確認한 것이다.

로렌츠 敎授는 이를 1963年 美國의 大氣 科學 專門誌에 發表하면서 다음과 같은 結論을 내놓았다. “初期 條件의 아주 작은 差異가 終局的으로는 매우 다른 結果를 낳는 것을 確認했다. 우리가 現在를 診斷하는 觀測 값에는 언제나 誤差가 存在하는 것을 勘案할 때 이를 基盤으로 未來에 對한 豫測을 하는 것은 不可能하다는 것을 示唆한다.” 그는 이러한 생각의 틀을 발전시켜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混沌 理論, 卽 작은 變化가 全혀 豫測치 못한 큰 變化를 일으킬 수 있다는 ‘나비效果’ 理論의 創始者가 된다. 같은 과의 케리 이매뉴얼 敎授는 로렌츠 敎授의 學問的 寄與에 對해 “로렌츠 敎授는 (人間의 知性을 利用하여 모든 問題의 正確한 正答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던) 데카르트的 世界觀을 넘어 豫測 可能해 보이는 모든 시스템을 理解하는 데 우리의 限界가 있음을 克明히 보여준 科學的인 業績을 이뤘다”고 評價했다.

大氣汚染을 豫測하는 數値 모델은 로렌츠 敎授가 正確度의 限界를 豫測한 氣象 모델보다 複雜한 모델 시스템이다. 더욱이 微細먼지나 오존을 만드는 待機 中 化學的 變換 過程 또한 非線形的 過程이어서 조심스러운 接近이 要求된다는 것은 이미 1970年代 알려진 바 있다. 여기서 非線形的 過程이란 特定 大氣汚染物質의 排出이 줄어든 만큼 實際 微細먼지나 오존의 濃度가 比例해서 줄지 않거나 또는 오히려 濃度가 높아지는 現象을 말한다.

最近 한 國會議員이 韓國과 中國의 二酸化窒素의 올해 濃度가 지난 3年 對比 各各 25.4%와 41.7% 줄어든 事實을 例로 들며 “韓國이 中國 大氣 變化의 影響을 直接的으로 받고 있음을 傍證한다”며 中國 쪽에 强力한 對處를 要求했다는 記事를 읽었다. 單純히 목청만 높이는 代身에 實質的인 觀測値를 分析했다는 것은 높이 評價할 必要가 있다. 하지만 二酸化窒素는 大氣 中에서 排出되면 몇 時間 안에 窒酸鹽으로 變換되는 매우 反應性이 높은 物質이다. 이러한 理由로 衛星에서 觀測된 窒素酸化物의 韓半島 分布를 보면 서울 釜山 等 大都市와 여러 工業地域의 境界가 明確하게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二酸化窒素가 發生 地域을 벗어나기 前에 이미 化學的으로 轉換됨을 端的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다시 말해 中國의 二酸化窒素 減縮치는 우리나라의 二酸化窒素 濃度와 相關이 없다는 意味다.

이런 例는 우리 社會 全體에 蔓延한 複雜한 시스템을 理解하는 데 必要한 建設的 批判과 自身의 생각을 疑心하는 姿勢가 不足하다는 點을 드러낸다. 萬若 韓國과 中國의 二酸化窒素 資料를 보고 專門的인 意見을 들었더라면 잘못된 解釋이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國會 討議 過程에서 環境 專門家들이 科學的인 部分을 說明했다면 잘못된 情報가 國民들에게 傳達되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본다. 大氣汚染뿐만 아니라 複雜한 社會 現象에 接近할 때 우리 認識의 限界를 認定하고 끊임없이 探究하는 科學的 姿勢가 要求된다.

김세웅 美國 어바인 캘리포니아대 地球시스템科學科 敎授 skim.aq.2019@gmail.com
#葛藤 #確實性 #陷穽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