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危險警告-橫斷步道 지키는 모습 보여 주세요[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危險警告-橫斷步道 지키는 모습 보여 주세요[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2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96> 아이의 安全敎育 이렇게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아이와 놀이동산에 갔다. 아이가 어떤 놀이器具를 타고 싶어 하는데 腎臟 制限이 있다. 키가 5cm 程度 모자란다. 案內 職員은 罪悚하다며 搭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런데 아이가 꼭 타고 싶다며 눈물을 뚝뚝 흘렸다. 안쓰러워진 아빠는 職員에게 멀리서 왔다며 좀 태워주면 안 되냐고 조르기 始作한다.

어릴 때부터 安全을 위해 操心을 해야 될 것과 지나치게 두려워하지 않고 딛고 克服해야 할 것을 區別시키는 것은 매우 重要하다. 하지만 이는 참 어렵다. 잘못하면 安全을 위해서라며 다 遮斷하거나, 反對로 克服시키겠다며 危險한 일을 시킬 수 있다. 그 나이에 大部分의 아이가 試圖하려는 것을 經驗하게 하는 것이 맞다. 아이가 두려워하면 段階를 여러 番으로 나눠 조금이라도 安心할 수 있는 狀況을 만들어 結局은 克服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네를 무서워해서 못 탄다면 발이 땅에 닿는 낮은 그네부터 試圖해서 천천히 段階를 높여나가는 式이다. 그러나 놀이동산에서 몇 살 以上, 몇 cm 以上이라는 制限이 있는 것은 꼭 지켜야 한다. 아이가 아무리 탈 自信이 있다고 해도, 너무너무 타고 싶어 해도 그 指針은 꼭 지켜야 한다고 가르쳐야 한다.

安全 問題로 夫婦가 다투는 모습도 좋지 않다. 例를 들어, 카시트에 앉아 있는 둘째 아이가 不便하다고 激烈하게 운다. 첫째 아이가 “엄마, 수민이가 繼續 울어. 꺼내주면 안 돼?”라고 물을 수 있다. 이 狀況에 父母의 말은 重要하다. “카시트에 앉는 건 生命과 關聯된 것이기 때문에 重要해. 只今 운다고 카시트에서 빼내는 것은 危險한 行動이야. 걱정하지 마. 다음番에는 덜 울 거야. 그 다음番에는 또 덜 울지 않겠니?” 父母가 차분하게 분명한 指針을 가지고 對하면, 아이도 安全에 對한 단단한 指針을 가지게 된다.

이럴 때 運轉을 하던 한 사람은 “얘 좀 조용히 시켜 봐!” 하며 되레 소리를 지르고, 다른 한 사람은 “애가 우는 걸 나보고 어떻게 하라고?” 맞받아치고, 다시 “걔 뻔히 울 걸 알면서 거기에는 왜 앉혀?” 탓하고, “그럼 危險한데 안 앉혀?” 하며 큰 소리로 싸우면, 아이는 確固한 安全 指針을 배우지 못한다.

父母들이 平素 禮節敎育을 重要視하듯이 安全敎育도 重要視했으면 한다. 父母가 할 수 있는 安全敎育의 첫 番째는 매뉴얼을 遵守하는 態度다. 安全敎育은 禮節과 마찬가지로 平素 父母가 매뉴얼을 잘 지키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效果的이다. 家電製品을 사면 매뉴얼부터 꼼꼼하게 읽고 安全하게 使用하는 모습, 橫斷步道의 信號燈을 잘 지키는 모습, 交通 規則을 잘 지키는 모습, 車에 탔을 때는 安全벨트부터 하는 모습 等이 모두 安全敎育이다. 또한 山이나 바다, 水泳場, 놀이동산, 博物館 等 어디를 가든지 붙어 있는 安全守則, 기대지 마시오, 손대지 마시오, 들어가지 마시오, 뛰지 마시오, 水泳하지 마시오, 올라서지 마시오 等도 지키는 모습을 보여준다. “危險할까 봐 써 놓은 건데, 엄마가 보니까 괜찮아, 엄마가 잡아 줄 테니 잠깐은 올라서도 돼.” 이래서는 안 된다. 그것을 지키는 것은 弱한 것도 아니고, 勇氣가 없는 것도 아니다. 어기는 것이 剛한 것도, 勇敢한 것도 아니다. 이런 것을 가르쳐야 한다.

두 番째는 安全訓鍊을 重要視하는 것이다. 各種 安全體驗館을 찾아 地震, 火災, 颱風, 海上安全 等 災難 體驗을 아이와 받아본다. 아이들은 學校에서 몇 가지 安全訓鍊을 定期的으로 받지만, 意外로 父母들은 모르는 境遇가 많다. 아이와 함께 實際로 똑같이 꾸며 놓은 災難體驗을 하고 安全敎育을 받는 것이 매우 要緊할 것이다. 以外에도 飛行機, 배, 汽車, 劇場 等을 利用할 때 萬若 事故가 난다면 待避를 어떻게 해야 할지 시나리오를 作成해서 아이와 손을 잡고 豫行演習을 해보는 것도 必要하다. 現場學習이나 修鍊會를 갈 때도 事故가 났을 때 어떻게 行動해야 할지를 아이에게 알려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父母 스스로 安全에 對한 確固한 생각을 갖고 있다면, 아이가 어딜 가든 父母도 좀 더 安心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父母가 늘 生活 속에서 ‘어떤 것보다 安全이 最高의 上位 레벨이다’라는 것을 끊임없이 보여줘야 한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오은영 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育兒 #安全敎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