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金度演 칼럼]‘히든 챔피언’ 中小企業 키우기|동아일보

[金度演 칼럼]‘히든 챔피언’ 中小企業 키우기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年賣出 50億 달러, 世界 占有率 1~3位 會社
世界 3000餘 個 中 3分의 2街 ‘家族 企業’
韓國의 懲罰的 相續制度는 深刻한 問題
높은 稅率, 企業家 精神 꺾고 相續廢業 招來
素材 分野 中小企業 代잇기 積極 支援해야

김도연 객원논설위원·서울대 명예교수
김도연 客員論說委員·서울대 名譽敎授
젊은이들에게 科學과 技術을 가르치면서 同時에 硏究 活動이 가장 活潑한 大學으로는 이미 100名에 가까운 노벨賞 受賞者를 輩出한 美國의 매사추세츠工大, 卽 MIT를 꼽을 수 있다. 學問的 成就度 대단하지만, 그보다 더 엄청난 事實은 MIT 卒業生들이 設立한 수많은 企業의 年間 賣出額 合計가 2兆 달러에 이른다는 點이다. 이는 國家로 따졌을 때 世界 10位圈의 經濟力이며 大略 우리나라와 맞먹는 規模다.

1861年 開校와 더불어 만들었다는 이 大學을 象徵하는 文章(紋章)에는 冊을 읽고 있는 鶴人(學人)과 망치를 들고 서 있는 匠人(匠人)李 함께하고 있다. 大學의 敎育目標가 頭腦로 知識 價値를 만드는 科學者와 손으로 經濟 價値를 만드는 技術者 育成임을 잘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Mens et Manus’라고 쓰여 있는데, 이는 ‘머리와 손’을 의미하는 라틴語다. MIT와 이웃하고 있는 하버드대의 文章에 새겨진 ‘Veritas’, 卽 ‘眞理’와 比較할 때, MIT가 志向하는 實事求是(實事求是)를 쉽게 느낄 수 있다. 實際로 知識을 만드는 科學者는 국格(國格)을 높이지만 商品을 만드는 技術者는 國富(國富)를 쌓는다.

그런데 言及한 MIT 文章에는 라틴語만이 아니라 ‘Science and Arts’라는 英語도 함께 있다. 實際로 쓸모 있는 製品을 만드는 技術은 아름다운 作品을 創造하는 藝術과 대단히 類似하다. 技術人이나 藝術人에게는 天賦的 能力도 重要하지만 그들의 成果는 오랜 時間 끊임없는 努力으로 該當 分野를 完全히 몸에 익혔을 때 꽃이 핀다. 特히 文明의 開化期부터 始作된 素材 産業에서는 技術者의 오랜 經驗과 거기서 얻어지는 無形的 느낌 같은 것이 매우 큰 役割을 한다. 20世紀 後半에 피어난 情報知識産業에서의 소프트웨어나 無形의 서비스 같은 商品과 크게 다른 點이다.

1000年 前 우리가 素材에 關한 科學的 知識이 全無했어도 世界 最高 品質의 聽者를 生産할 수 있었던 것은 代를 잇는 陶工들의 經驗 蓄積과 匠人精神이 있었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흙의 成分을 分析하고 電子顯微鏡 等을 利用하는 科學的 硏究를 통해 聽者를 再現할 수 있지만, 硏究室에서 손가락 크기의 詩篇을 만드는 일과 企業에서 아름다운 陶瓷器를 多量으로 生産해 商品化하는 일은 次元이 다른 것이다.

지난 半世紀 동안 우리는 많은 産業分野에서 技術力을 크게 發展시켰다. 世界 어느 나라도 이루지 못한 자랑스러운 歷史다. 그러나 오랜 經驗 蓄積이 必要한 素材 産業은 아쉽지만 日本에 비해 아직 充分한 競爭力을 지니지 못한 것도 事實이다. 實際로 우리는 日本에서 지난해 550億 달러 程度의 商品을 輸入했는데, 그中 折半 以上이 所在 部品이었다. 이는 傳統을 지닌 所在 企業들이 日本에 많기 때문인데 모든 分野를 網羅했을 때 日本은 100年 以上 된 長壽 企業을 3萬3000餘 個나 갖고 있는 나라다.

어쨌건 重要 素材 部品을 한 나라에 크게 依存하고 있는 것은 우리 産業의 構造的 問題임에 틀림없다. 이番 日本의 輸出 規制를 契機로 輸入處 多邊化와 國産化를 緻密하게 摸索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政府는 100個 以上 核心品目 硏究開發(R&D)에 앞으로 3年間 5兆 원 以上의 豫算을 投入해 國産化를 꾀한다고 發表했다. 旣往에 始作한 일이니 可能한 限 많은 基礎 素材에서 우리 企業들이 品質 및 價格 優位를 確保하면 좋겠다. 그러나 素材 開發은 短期間의 R&D보다 많은 境遇 長期的인 企業의 役割이 더욱 重要한 分野임을 되새겨야 한다.

大部分이 中小, 中堅인 所在 企業의 競爭力을 키우기 위해서는 이들이 代를 물려가면서 脈을 잇는 일이 重要하다. 그런 側面에서 現在의 企業 相續制度는 深刻한 問題다. 最高 65%까지 이르러 懲罰的 水準이라고도 이야기되는 相續稅率은 企業家 精神을 꺾으며 甚至於는 ‘相續廢業’을 招來하고 있다. 年間 賣出額 50億 달러 以下이면서 生産 製品의 市場 占有率이 世界 1∼3位를 차지하는 이른바 ‘히든 챔피언(Hidden Champion)’ 中小企業은 世界에 3000餘 個인데 그中 3分의 2는 家族企業이다. 素材 分野만 따지면 그 比率은 더 높을 것으로 믿어진다. 國家 經濟를 위해 素材 分野의 中小企業 相續은 우리 社會가 오히려 積極 支援해야 할 일이다.
 
김도연 客員論說委員·서울대 名譽敎授
#中小企業 #相續稅 #家族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