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만의 새로운 進路를 찾아서” 專門大, 人生 二毛作 平生敎育機關으로|동아일보

“나만의 새로운 進路를 찾아서” 專門大, 人生 二毛作 平生敎育機關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17時 13分


코멘트
2024年 새 學期 入學 시즌을 맞아 全國 各地 專門大學에 獨特한 事緣의 異色 入學生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27日 韓國專門大學敎育協議會가 所屬 專門大學 가운데 올해 눈에 띄는 新入生들을 紹介했다.

● “연주할 때가 가장 幸福해요.” 재즈 신동 早期 入學

서울예술대학교 실용음악 전공 곽다경 씨.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공
서울藝術大學校 實用音樂 專攻 곽茶經 氏. 韓國專門大學敎育協議會 提供
서울藝術大學校 實用音樂 專攻으로 入學한 곽茶經 氏(15)는 4歲 때 SBS ‘스타킹’에 出演하며 話題가 됐다. 以後 다양한 재즈 페스티벌과 公演에서 活動하며 演奏 實力을 인정받았다. 特히 ‘第12回 韓國音樂對象’ 施賞式에서 ‘올해의 新人賞’을 受賞하며 最年少 受賞者 記錄을 세웠다.

郭 氏는 中·高等學校 敎育課程을 檢定考試로 마쳤다. 周邊 勸誘로 外國 留學 生活을 생각했으나, 서울예대 實用音樂 專攻 入學에 挑戰했다. 約 85:1의 競爭率을 뚫고 서울예대에 入學한 郭 氏는 “練習할 때보다 練習을 마치고 舞臺에 올랐을 때 더 큰 喜悅을 느낀다”며 “K-컬쳐의 産室인 서울예대에서 熱心히 練習해 10年 뒤 世界的인 舞臺에서 活動하는 재즈 分野의 代價로 成長하고 싶다”고 抱負를 밝혔다.

釜山女子大學校 動物保健科에 入學한 신수정 氏(34)는 스무살 첫 番째 大學 生活에선 適性과 關係 없이 一般大學 工科 系列에 入學했다. 卒業 以後엔 平凡한 職場人으로 社會生活을 했다. 그러나 遺棄犬 奉仕 活動에 參與해 마음의 慰勞를 받으면서 새로운 適性을 찾았다. 부산여대 動物保健科에 유턴 入學을 決心하게 됐다.

申 氏는 專門的인 知識을 배울 수 있는 專門對 動物保健과 入學을 決心했다. 34歲의 나이에 職場을 그만두고 第2의 人生을 위한 大學 生活을 始作했다.

申 氏는 “100歲 時代에 맞게 나만의 일을 찾아 伴侶動物과 더불어 살아가는 것이 目標”라며 “卒業 後 動物保健社 資格證을 取得해 動物保護所, 救助센터, 動物 再活센터 等에서 몸과 마음이 아픈 動物들을 돌보며 일하고 싶다”고 말했다.

● “나만의 進路 찾기, 슬기로운 老年 生活” 새 꿈을 위한 새 挑戰

부산여대 文獻情報科에 入學한 이수연 氏(53)는 職場 生活을 하던 主婦였다. 李 氏는 “冊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自身이 하고 싶은 일을 하는 幸福한 老年을 準備하는 마음으로 入學에 마음을 먹었다”고 進學 動機를 밝혔다.

李 氏는 “準司書 資格證을 取得한 後 平生敎育社 資格證까지 挑戰할 것”이라며 “公共圖書館이나 나를 必要로 하는 곳에서 일하며 많은 冊을 紹介하고 알려주는 司書가 되는 게 目標이자 꿈”이라고 말했다.

● “같은 大學에서 家族이 工夫하니 能率 2倍, 幸福 2倍”

지난 3月 한림성심대學校엔 3代(代)가 함께 24學番으로 入學했다. 電話者 氏(63), 조미연 氏(40), 정원민 氏(19) 家族이다.

올해 63歲인 電話者 氏는 “現在 療養保護師로 活動하고 있는데 더 專門的인 技術을 習得하기 위해 ACE人材融合學部에 進學을 決心했다”고 말했다. 딸 조미연 氏는 “그동안 中斷한 學業을 아쉬워하다가 어머니인 全 氏의 挑戰에 感銘받아 함께 支援하기로 決心했다”고 밝혔다. 孫女인 정원민 氏는 “家族과 함께 한 大學을 다니면서 疏通할 수 있어 期待된다”며 “依支할 수 있는 動機 家族이 있어 大學 生活을 즐겁게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한림성심대學校 電話者, 조미연, 정원민 氏. 韓國專門大學敎育協議會 提供

남성희 韓國專門大學敎育協議會 會長은 “2024年 異色 入學生들의 事例처럼 나이에 相關없이 第2의 人生 挑戰을 하고, 本人이 願하는 專攻을 찾아 유턴 入學하는 事例가 늘고 있다”며 “專門大가 人生 二毛作을 돕는 平生敎育機關으로 거듭나고 있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그는 “專門大 構成員들은 2024年 專門大 入學生들이 우리 社會의 專門職業人으로 成長해 나갈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희수 記者 heesuj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