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상곤의 實錄韓醫學]英祖의 알레르기 鼻炎 잡은 ‘生脈散’|東亞日報

[이상곤의 實錄韓醫學]英祖의 알레르기 鼻炎 잡은 ‘生脈散’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黃沙 微細먼지 꽃가루 等 온갖 異物質이 浮遊하는 봄철, 우리 몸은 콧속에 1次 防禦戰線을 構築한다. 코털과 콧물(粘液)이 바로 그 主人公이다. 이들은 마치 海邊의 소나무 숲이 바닷바람에 날리는 모래를 막아주듯 防風林 役割을 한다. 코털은 0.5μm 以上의 比較的 큰 粒子를 막지만 그보다 작은 粒子는 粘液이 막는다. 粘液은 파리를 잡는 끈끈이주걱처럼 微細먼지, 꽃가루 같은 異物質이나 細菌, 바이러스 等 病原體를 吸着해 破壞하거나 씻어 내린다. 人間은 하루에 1L 以上의 콧물을 分泌하는데 그 안에는 뮤신이라는 찐득한 기름 成分과 病原體를 죽이는 各種 免疫細胞, 壽命을 다한 生體分子를 分解하는 酵素가 들어 있다.

이처럼 우리 몸에 들어오는 異物質과 病原體를 防禦하는 免疫 機能의 大部分은 콧물과 같은 粘液이 擔當하는데, 입에서는 침, 눈에서는 눈물, 위에서는 胃液이 그런 役割을 한다.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皮膚와 귀에도 極微量의 粘液이 나온다.

韓方에선 免疫의 尖兵인 粘液을 補充하기 위해 主로 ‘生脈散’을 處方했다. 그 속에 들어가는 核心 藥물은 麥門冬, 五味子, 人蔘 等 세 가지. 于先 五味子는 身長의 기운을 북돋워 찐득한 기름氣 成分의 콧물 分泌에 큰 도움을 준다. 五味子를 쪼개 보면 實際 돼지 콩팥을 닮았다. 五味子는 그 이름처럼 다섯 가지 맛이 고루 나는데, 그中 代表的인 맛은 신맛이다. 신맛은 침을 고이게 하고 津液을 만든다. 洋方的 分析에서도 各種 有機酸과 營養物質이 包含돼 細胞 免疫 機能 促進 作用이 있는 것으로 確認됐다.

生脈散의 또 다른 材料 藥물인 麥門冬은 보리처럼 겨울에도 푸르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 四철 푸른 소나무처럼 陽氣가 剛하고 形態는 찐득하고 촉촉하며 기름지다. 多量의 葡萄糖과 粘液質을 含有하고 있어 津液을 補充하는 作用을 한다. 人蔘은 醫書에 그 藥效를 ‘津液을 만들고 渴症을 없앤다’고 쓰여 있을 程度로 粘液 生産에 卓越하다.

承政院日記에 따르면 朝鮮의 王들은 津이 빠진 症狀이 나타나면 生脈散을 狀況에 맞춰 處方해 먹었다. 鍼 治療로 疲困해하거나, 더위에 지쳐 津이 빠질 때, 呼吸器가 乾燥해졌을 때 等 無慮 871番이나 쓰였을 程度로 朝鮮 王室의 베스트 處方이었다.

特히 영조는 卽位 11年 4月 꽃가루가 날리는 봄날, 甚하게 재채기를 하고 콧물이 저절로 흘러 困辱을 치렀는데 이런저런 處方으로도 낫지 않다가 結局 語義들이 處方한 生脈散을 먹고 症勢가 나아졌다. 只今으로 치면 봄철에 流行하는 알레르기性 鼻炎을 앓았던 듯하다.

뿌연 微細먼지와 黃沙가 極盛을 부리는 요즘, 萬若 알 수 없는 理由로 呼吸器가 不便하다면 英祖처럼 生脈散을 먹어 볼 것을 勸한다. 麥門冬, 人蔘, 五味子를 2:1:1로 넣고 달여 먹거나 茶로 끓여 먹으면 되는데, 泄瀉가 잦거나 찬 飮料에 敏感한 사람에게는 오히려 害가 될 수 있으니 避하는 게 좋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黃沙 微細먼지 #生脈散 #알레르기 鼻炎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