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沈默의 癌’ 最適 手術法 찾고… 同位元素로 癌細胞 破壞|東亞日報

‘沈默의 癌’ 最適 手術法 찾고… 同位元素로 癌細胞 破壞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5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土曜企劃]베스트닥터 <6> 肝癌

서경석 서울대병원 간담췌외과 교수(오른쪽)가 3차원(3D) 복강경을 이용해 간암을 수술하고 있다. 3D 영상을 보기 위해 의료진 모두 특수안경을 쓰고 있다. 서울대병원 제공
서경석 서울大病院 肝膽췌외과 敎授(오른쪽)가 3次元(3D) 腹腔鏡을 利用해 肝癌을 手術하고 있다. 3D 映像을 보기 위해 醫療陣 모두 特殊眼鏡을 쓰고 있다. 서울大病院 提供
《肝癌의 國內 5年 生存率은 33.6%다. 10萬 名當 死亡者는 約 23名으로 肺癌(35名)에 이어 두 番째로 死亡率이 높다. 肝癌 患者를 分析해 보면 約 85%가 慢性 B型·C型 肝炎, 約 10%가 알코올性 肝硬化에서 비롯됐다. 이런 病에 걸리면 肝細胞가 持續的으로 損傷되다 40代 以後에 肝癌으로 惡化할 수 있다. 大部分 “肝 疾患이 조금 더 나빠졌나 보다”라며 癌을 自覺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肝癌을 ‘沈默의 癌’이라 부른다.

肝癌 高危險群(40歲 以上의 B型·C型 肝炎 바이러스 保有者와 肝硬化 患者)은 6個月마다 肝 超音波 檢査와 血液 檢査(血淸 알파胎兒蛋白檢査)를 받아야 한다. 政府는 國家 癌 檢診 事業을 통해 高危險群 檢診費用을 支援한다. 定期檢診을 통해 肝癌을 早期 發見함으로써 死亡率을 40% 程度 낮췄다는 硏究結果도 있다.

肝癌의 境遇 이미 肝의 機能이 크게 떨어져 있어 手術이 不可能할 때가 많다. 이 때문에 大部分의 大學病院에서는 內科, 外科, 映像醫學科, 放射線腫瘍學科, 核醫學科 醫師들이 모여 팀 單位로 움직이는 ‘多學制 診療’가 普遍化됐다. 베스트닥터 選定 過程에서도 이 點을 엿볼 수 있다. 首都圈 5名, 非(非)首都圈 1名 等 總 6名에서 3名은 外科, 3名은 內科였다.》

外科 베스트닥터

肝癌의 外科的 治療는 癌에 걸린 肝을 節制하는 方法과 外部로부터 肝을 移植받는 方法으로 크게 나뉜다.

肝은 再生 能力이 뛰어난 臟器다. 正常的인 肝이라면 70%까지 節制할 수 있다. 하지만 癌 患者의 間은 많이 損傷돼 再生力이 크게 떨어진다. 게다가 癌이 2, 3基를 넘어서면 切除術은 試圖할 수 없다. 切除術은 初期 患者, 卽 肝癌 患者의 15∼20%에게만 試圖할 수 있다.

切除術의 代案이 간 移植이다. 普通은 2期까지 可能하다. 切除術의 再發率이 50∼60%인 反面 간 移植의 再發率은 10%로 낮고, 5年 生存率도 80∼90%에 이른다. 國內에서는 腦死者의 肝 移植보다는 家族이나 親戚 等으로부터 받는 生體 肝 移植의 比率이 더 높다.

腹腔鏡 手術이 普遍的이다. 傳統的인 開腹 手術보다 出血이 적고 回復 時間도 빠르다. 最近에는 3次元 映像을 보며 보이지 않는 部分까지 깔끔하게 手術할 程度로 技術이 發達했다.

○ 內科的 知識 갖춘 最高 外科醫師

서경석 서울大病院 肝膽췌외과 敎授(58)는 患者뿐 아니라 肝 寄贈者의 90%를 腹腔鏡으로 手術한다. 이는 相當히 高難度의 手術에 屬한다. 患者의 肝은 떼어내면 그만이지만 寄贈者는 血管, 담도 等 하나라도 잘못 건드리면 致命的인 合倂症을 誘發할 수 있기 때문이다.

徐 敎授는 ‘內科的 醫學知識’을 많이 갖춘 外科 醫師로 有名하다. 後輩들에게도 “手術만 잘하는 醫師가 아니라 工夫하는 外科 醫師가 돼라”라고 强調한다. 會員 大部分이 內科 醫師인 大韓肝學會에서 外科 醫師로는 唯一하게 企劃理事를 맡기도 했다. 美國間學會의 有名한 저널 ‘헤파톨로지’에도 論文을 發表했다.

普通 肝移植 手術은 肝癌 2기까지만 施行한다. 再發을 憂慮해서다. 하지만 一部 患者에게서는 再發하지 않는 境遇도 있다. 徐 敎授는 이런 生物學的 指標(바이오마커)를 찾아내는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癌의 再發을 줄이는 醫藥品, 그中에서도 免疫 調節과 癌細胞를 죽이는 細胞에 基盤을 둔 治療劑의 臨床試驗에도 積極 參與하고 있다.

○ 스승을 가르친 弟子

조재원 三星서울病院 移植外科 敎授(61)는 1994年 이 病院이 開院할 때부터 只今까지 移植外科를 이끌고 있다. 肝癌 手術과 間 移植 分野에서 國內 最高 水準이라는 評價를 받는다. 10∼18時間 걸리는 高難度의 手術을 每年 60回 以上 執刀한다.

조 敎授는 1990年代 初盤 美國 존스홉킨스대에서 肝 移植 手術을 배웠다. 2000年에는 美國人 스승이 三星서울病院을 찾았다. 조 敎授로부터 生體 肝 移植 手術을 배우기 위해서였다. 美國에서는 腦死者 肝 移植은 많지만 生體 肝 移植 事例가 많지 않다. 美國人 스승은 이 手術 노하우를 弟子에게 배우기 위해 韓國을 訪問했던 것. 以後로도 조 敎授는 이집트, 네팔 等을 다니며 現地에서 간 移植 手術에 成功했고, 海外에서 더 有名한 醫師가 됐다.

요즘 조 敎授는 肝을 代身할 ‘人工 肝’을 投入하는 프로젝트를 推進 中이다. 아직 初期 段階이긴 하지만 이와 關聯한 醫療機器를 開發했고, 美國食品醫藥局(FDA)의 公認도 받았다. 間, 그 自體가 아니라 肝細胞를 移植하는 ‘셀세러피’도 조 敎授가 硏究하고 있는 分野다.

○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手術法 찾아

肝은 크게 右葉과 座葉으로 나눈다. 生體 肝 移植을 할 때는 어느 쪽 間이냐에 따라 血管을 除去하는 方法도 달라진다. 黃愼 서울峨山病院 肝移植肝膽度外科 敎授(55)는 患者의 解剖學的 差異에 맞춰 血管을 再建하는 方法을 開發함으로써 移植 成功率을 크게 높였다. 또 右葉을 切開하기 前에 座葉을 充分히 키우는 技術도 開發해 手術 對象者의 幅을 넓혔다.

元來 工學徒가 꿈이었던 黃 敎授는 컴퓨터 프로그램에 能하다. 1993年 專攻의 時節 서울아산병원의 處方傳達시스템(OCS)을 直接 設計하기도 했다. OCS는 處方箋을 電算處理하는, 病院의 核心 프로그램 中 하나다. 간 移植 手術에 本格的으로 나선 뒤로는 患者들의 經過를 追跡해 分析한 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장 安全하고 效率的인 手術法을 찾아내기도 했다. 黃 敎授는 硏究하는 醫師로도 有名하다. 肝에서 發生하는 다양한 稀貴 腫瘍을 硏究한 뒤 國際 저널에 20餘 篇의 論文을 發表했다. 이를 包含해 只今까지 發表한 學術 論文이 無慮 340篇이 넘는다.

內科 베스트닥터

內科의 傳統的인 治療法은 抗癌 治療다. 抗癌劑는 1世代(化學抗癌劑)→2世代(標的抗癌劑)→3世代(免疫抗癌劑)로 發展했다. 2000年代 初盤까지 쓰던 化學抗癌劑는 癌細胞뿐 아니라 正常 細胞까지 攻擊해 副作用이 컸다. 2005年 바이엘의 ‘넥社바’가 美國食品醫藥局(FDA) 承認을 받으면서 標的抗癌劑 時代를 열었다. 標的抗癌劑는 癌細胞만 攻擊해 副作用이 적다. 다만 轉移된 癌에는 잘 듣지 않았다. 다행스러운 건 標的抗癌劑가 鎭火 中이라는 點. ‘렌飛馬’ ‘스티바가’ ‘카보메틱스’ 等이 最近 선보여 治療에 對한 期待感을 높이고 있다.

2010年代 以後 免疫抗癌劑가 登場했다. 免疫抗癌劑는 人體의 免疫시스템을 增强시켜 癌細胞를 攻擊한다. 1, 2世代의 藥보다 모든 面에서 뛰어나다고 評價받고 있다. 代表的인 藥이 美國 BMS의 ‘옵디보’다. 옵디보는 이미 國內에서 皮膚癌(黑色腫)과 肺癌 治療劑로 食品醫藥品安全處의 許可를 받았고 肝癌에도 效果가 있다는 論文이 나오고 있다. 病과 싸울 ‘最新 武器’가 넉넉한 셈이다. 抗癌劑 外에 內科 베스트닥터의 다른 治療法을 살펴본다.

○ 世界 最初로 肝癌 治療法 開發

한광협 延世癌病院 消化器內科 敎授(64)는 팀을 恒常 强調한다. 그동안 自身이 쌓은 業績도 모두 팀으로 이룬 成果라고 공을 돌린다. 韓 敎授는 “肝癌 分野에서는 1名의 베스트닥터보다 最高의 팀이 더 重要하다”고 말할 程度. 이런 哲學에 따라 한 敎授는 1995年 세브란스病院 內에 처음으로 肝癌專門클리닉을 만들기도 했다.

韓 敎授는 國內 肝癌 治療의 先驅者이자 1世代 醫師로 通한다. 肝癌의 早期 診斷과 治療法을 開發하는 데 크게 寄與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1995年, 韓 敎授는 世界 最初로 放射性 同位元素 홀미움을 投入해 肝癌을 破壞하는 治療法을 開發했다. 2007年에는 個人別 데이터를 入力하면 肝癌 發生 可能性을 確認할 수 있는 肝癌豫測모델(IPM)을 만들어 國際 特許를 獲得했다.

韓 敎授는 요즘에도 새로운 治療法을 開發하느라 硏究에 沒頭하고 있다. 大寒肝癌硏究會長, 아시아太平洋肝癌硏究會 共同議長 및 初代 會長, 大韓肝學會 理事長을 지냈다.

○ 副作用 줄인 放射性色戰術 導入

엄순호 高麗大 安岩病院 消化器內科 敎授(61)는 이 病院 肝癌 多學制 팀을 이끌며 ‘船長’ 役割을 하고 있다. 每週 1回 모든 診療科의 敎授가 모여 多學制 콘퍼런스를 열고, 最適의 治療法을 찾아내는 데 功을 들이고 있다.

다른 病院과 마찬가지로 嚴 敎授 팀도 여러 治療法을 單獨 或은 竝行 施行함으로써 成功率을 높이고 있다. 最近에는 放射性 同位元素 이트륨을 注入해 肝癌을 治療하는 技術(放射性色戰術)을 導入했다. 普通은 化學物質을 投入하는데 이를 雇傭量의 이트륨으로 바꾼 것. 이를 通해 發熱, 痛症 같은 副作用을 줄이고 治療 效果를 높였으며 1回 投與로 治療를 終了할 수 있었다고 嚴 敎授는 말했다. 高齡者에게 좋은 治療法이지만 費用이 相當히 高價라는 게 短點이다.

嚴 敎授는 患者에게 ‘人間的인 意思’로 통한다. 鬪病을 게을리하는 患者에겐 호통을 치고 이러다 큰일 난다며 怯도 준다. 狀態가 좋아지면 稱讚을 아끼지 않는다. 나비넥타이(보타이)를 매고 다녀 ‘親近한 아저씨’의 느낌을 준다. 大寒肝癌學會長을 지냈다.

○ 精密 免疫 治療 分野 硏究

비(非)首都圈 베스트닥터로 選定된 조몽 量産釜山大病院 消化器內科 敎授(62) 또한 팀 單位의 治療를 重要하게 여긴다. 조 敎授는 “肝癌은 여러 治療法이 있으며 患者의 狀態를 잘 把握하고 最適의 治療法을 찾는 게 가장 重要하다. 나만의 治療法이란 것은 없다”라고 强調한다. 여러 專攻과의 肝癌 治療法을 잘 理解해 各 患者에게 가장 적합한 治療法을 定하는 것이 內科 醫師의 責務라고도 했다.

現在 腫瘍 免疫 治療 分野를 主로 硏究하고 있다. 조 敎授는 “앞으로는 患者 個個人의 免疫 狀態를 把握해 治療하는 精密 免疫治療法이 普遍化할 것으로 생각되며 그 分野의 硏究를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조 敎授는 2016年 肝 毒性이 있는 鎭痛劑가 肝硬化 患者 10名 中 4名에게 處方되고 있다는 事實도 밝혀냈다. 肝 毒性이 있는 鎭痛劑는 간 損傷을 誘發할 수 있다. 當時 조 敎授팀은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登載된 肝硬化 患者 12萬5505名의 約 處方 記錄을 分析해 이런 結果를 얻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肝癌 #醫師 #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