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트렌드]‘아파트 痕跡’ 團地마다 남겨라?|동아일보

[이슈&트렌드]‘아파트 痕跡’ 團地마다 남겨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주애진 산업2부 기자
주애진 産業2部 記者
서울 서대문구 忠正路 四거리를 지날 때면 시멘트 기둥 3個가 덩그러니 솟아있는 것을 볼 수 있다. 只今은 사라진 아현高架道路의 痕跡이다. 이 道路는 1968年 9月 19日 開通한 國內 最初의 高架道路다. 한때 서울市廳과 신촌을 連結해 交通 混雜을 解消하는 重要한 役割을 했지만 歲月이 흐르면서 凶物 取扱을 받다가 2014年 3月 26日 歷史 속으로 사라졌다. 서울市는 撤去過程에서 이 道路의 一部를 남겨 保存했다. 서대문구에서 10餘 年間 산 나는 남아있는 기둥을 보며 高架道路가 있던 時節의 忠正路를 한 番씩 떠올린다.

2014年 開館한 서울 中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도 洗練된 外觀과 어울리지 않는 낡은 痕跡을 갖고 있다. 公園 한쪽에 서있는 野球 照明塔이다. 德分에 이곳이 ‘韓國 野球의 메카’였다는 事實을 記憶할 수 있다. 1925年 鏡城運動張으로 出發해 1959年 正式 野球場이 된 뒤 韓國 프로野球의 첫 페이지(1982年 3月 27日 開幕展)를 열었던 곳. 살아남은 照明塔은 追憶을 빼앗긴 이들에게 한줄기 위로 같은 存在 아닐까.

이처럼 都市가 남긴 痕跡은 그 自體로 살아있는 歷史가 된다. 그런데 서울市가 推進 中인 ‘아파트 痕跡 남기기’에는 고개를 갸웃하게 된다. 住居史跡으로 意味가 있는 아파트를 再建築할 때 그 一部를 保存하라는 것이다. 송파구 蠶室住公 5團地와 서초구 반포住公 1團地(1·2·4주구), 江南區 개포住公 1團地 等이 對象이다. 蠶室住公 5團地는 最初로 中央暖房이 導入됐고, 개포住公 1團地는 暖房用 煉炭아궁이가 存在했다는 點이 理由다.

남은 痕跡을 어떻게 活用할지는 組合과 市가 協議해서 定하게 된다. 蠶室住公 5團地는 現在 進行 中인 國際設計公募에 그 方案이 包含된다. 盤浦住公 1團地와 개포住公 1團地는 各各 108棟, 15棟을 남겨 住居歷史觀 等으로 活用할 豫定이다.

住民들은 남은 아파트의 痕跡이 超高層으로 다시 태어나는 團地와 어울리지 않을 거라고 걱정한다. 蠶室住公 5團地의 한 住民은 “다른 方式으로도 充分히 住居文化를 保存할 수 있을 텐데 왜 各 團地마다 痕跡을 남겨야 하는지 理解할 수 없다”고 말했다. 서울市 側은 남겨두는 아파트 棟이 寄附採納 面積에 包含되고 義務的으로 設置해야 하는 公共施設의 하나로 活用되기 때문에 問題가 없다는 立場이다.

낡은 建物이라고 해서 痕跡을 지우는 代身 現代的인 意味로 再解釋하자는 서울市의 趣旨에는 充分히 共感한다. 問題는 方式이다. 意味 있는 모든 것을 끌어안고 살 수는 없지 않은가. 文化遺産을 保存하는 데도 選擇과 集中이 必要하다. 公共部門이 앞장서서 保存해야 할 對象은 個別 아파트의 住居樣式보다는 더 公的인 記憶이어야 하지 않을까.
 
주애진 産業2部 記者 jaj@donga.com 
#아현高架道路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서울市 #아파트 痕跡 남기기 #蠶室住公 5團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