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슈&트렌드/전승민]手術로봇과 人工知能 時代|東亞日報

[이슈&트렌드/전승민]手術로봇과 人工知能 時代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1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계명대 동산병원 산부인과 로봇수술팀의 수술 모습. 동아일보DB
啓明大 東山病院 産婦人科 로봇手術팀의 手術 모습. 東亞日報DB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기자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記者
지난해부터 부쩍 ‘4次 産業革命’이라는 單語가 數없이 쏟아지고 있다. 用語에 對한 解釋은 사람마다 제各各이지만, 人工知能(AI)이 이 變化의 核心이라는 點만큼은 明白하다.

AI 時代에 도리어 注目받는 分野는 分明히 存在한다. 醫療 分野를 例로 들어보자. 現在 映像醫學科는 豫備 醫師들 사이에서 人氣 높은 分野 中 하나다. 反對로 가장 人氣 없는 分野 中 하나는 心臟外科다. 사람의 목숨을 책임져야 하는 負擔을 떠안아야 하고, 應急患者가 發生하면 退勤 後라도 달려가야 하니 醫師 個人의 삶의 質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앞으로 20年 後를 생각해 보자. 人間 醫師가 現場에서 主導的인 位置를 차지할 可能性이 가장 높은 과는 어디일까.

映像醫學科 業務 中 相當 部分은 AI로 代替될 可能性이 크다. 컴퓨터 畫像解釋技術에 AI를 椄木하면 人間 以上으로 正確한 判斷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內科 亦是 마찬가지다. 새로운 治療法 開發과 같은, 醫學的 硏究 活動도 考慮하면 人間 意思가 完全히 사라질 거라고 보긴 어렵지만, 現場에서 活躍할 必要는 크게 줄어들 것이다.

個人的인 意見이지만, 直接 손으로 患者를 治療하는 外科는 時間이 흐를수록 漸漸 더 必須不可缺한 存在가 될 可能性이 크다. AI가 人間 醫師처럼 突發 狀況에 對應하면서 手術 過程 全體를 책임지며 進行하긴 어렵기 때문이다. 로봇 手術이 最近 人氣라는데 外科에서는 亦是 危險한 것 아니냐고 생각하는 境遇가 적지 않다. 이 境遇의 手術 로봇은 어디까지나 사람이 手術을 安全하고 便利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役割에 局限된다.

代表的인 手術 로봇으로 꼽히는 美國 인튜이티브서지컬사가 開發한 다빈치 시리즈를 보면 알 수 있다. 다빈치는 本來 醫師가 기다란 手術 道具를 손으로 잡고 患者의 몸에 뚫은 대여섯 個의 작은 구멍 속으로 各種 道具를 넣어 治療하는 ‘腹腔鏡 手術’을 便利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든 로봇이다. 熟鍊된 外科 醫師 없이 로봇만 가지고선 絶對로 患者를 治療할 수 없다. 따라서 技術이 發展할수록 外科 醫師는 只今보다 漸漸 더 安全하고 便利하게 手術을 할 수 있지만, 如前히 醫療 現場에 없어서는 안 되는 存在로 남을 可能性이 크다.

이는 非但 醫療系 이야기뿐만은 아니다. AI의 登場으로 너도나도 일자리 變化에 憂慮를 나타낸다. 도리어 技術이 人間의 일을 돕는 바람에 더 脚光받는 境遇도 나온다. 建築設計는 AI가 할 수 있지만, 그 建築物에 맞게 木材를 加工하고 複雜한 電氣配線을 設置해 實際로 집을 짓는 木手, 電氣配線社 等은 도리어 待接받을 거라는 硏究도 있다.

韓國雇傭情報院에 따르면 會計士, 航空機操縱士, 辯護士, 큐레이터 및 文化財保存원, 食品工學子 等 多樣한 分野 職業은 人工知能으로 代替하기 어렵다. 이런 分野에서 앞으로 어떤 새로운 技術이 登場해 더 安全하고 便利한 作業 環境을 만들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4次 産業革命 時代라고 해서 AI가 반드시 萬能은 아니다. 人間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보다 더 效果的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産業, 人間이 自動化된 社會에서 自身의 力量을 다할 수 있도록 돕는 産業에도 눈을 돌려야 할 때다. 人間과 AI, 그리고 로봇이 서로의 長短點을 補完하며 살아가는 世上, 그것이 人間에게도 가장 살기 좋은 世界가 될 것이니 말이다.
 
전승민 동아사이언스 記者 enhanced@donga.com
#4次 産業革命 #手術로봇 #人工知能 #手術로봇 다빈치 시리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