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俗離山 휘돈 바람에 ‘八相殿’ 추녀끝 風磬소리… 俗世 煩惱 훌훌|東亞日報

俗離山 휘돈 바람에 ‘八相殿’ 추녀끝 風磬소리… 俗世 煩惱 훌훌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8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韓國의 山寺를 가다]
<4>國寶-寶物 15點 간직 報恩 法住寺

査察에 들어서면 우리나라 最高(最古)의 木塔인 八相殿(國寶 第55號)李 반긴다. 全南 和順郡 雙峯寺 3層 木塔이 1988年 火災로 消失되면서 唯一하게 現存하는 우리나라 傳統 木塔이다. 이날 同行한 정병삼 淑明女大 歷史文化學科 敎授는 “우리나라 傳統 塔은 花崗巖이 豐富한 特性 때문에 大部分 石塔이라는 點에서 八相殿은 매우 稀貴한 文化遺産이다”라고 說明했다. 5層인 八相殿 추녀 끝에는 물고기 模樣의 風景(종)李 달려 있다. 바람에 맞춰 和音을 내는 風磬소리가 그윽하다.

八相殿 內部에는 孕胎부터 出家, 解脫 等 釋迦牟尼의 生涯 重要 場面을 8個 그림으로 描寫한 팔상도가 있다. 八相殿에서 西쪽으로 걸음을 옮기면 높이 33m의 金銅彌勒大佛을 만날 수 있다. 金빛의 華麗한 모습이지만 굴곡진 歷史가 담겨 있다. 애初 金銅彌勒佛床이 新羅부터 朝鮮 後期까지 자리를 지키고 있었지만 興宣大院君이 景福宮 重建 資金을 마련하기 위해 이 佛像을 徵發하면서 사라졌다. 以後 1950年代 시멘트로 佛像을 만들었고, 1990年代 다시 靑銅불로 세운 것을 2002年 純金으로 덧씌우면서 現在의 모습이 됐다.

법주사는 속리산 기슭에 있지만 평탄한 지형을 가지고 있어 넓은 마당에 다양한 문화재가 가득하다. 3일 대웅보전(보물 제915호)에서 바라본 쌍사자석등(국보 제5호·가운데 아래)과 팔상전(국보 제55호·가운데 위쪽), 금동미륵대불(오른쪽). 보은=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法住寺는 俗離山 기슭에 있지만 平坦한 地形을 가지고 있어 넓은 마당에 다양한 文化財가 가득하다. 3日 大雄寶殿(寶物 第915號)에서 바라본 雙獅子石燈(國寶 第5號·가운데 아래)과 八相殿(國寶 第55號·가운데 위쪽), 金銅彌勒大佛(오른쪽). 報恩=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法住寺에는 金銅彌勒大佛처럼 雄壯한 規模의 造形·建築物이 많다. 寺刹로 들어서기 위해 거쳐야 하는 四天王門은 國內에서 가장 큰 規模를 자랑한다. 大雄寶殿(寶物 第915號)은 높이가 20m에 이른다.

이런 모습은 壬辰倭亂의 傷處에서 비롯됐다. 元來 法住寺는 朝鮮 中期까지 王室의 支援 等을 받아 60餘 棟의 建物을 갖출 程度로 蕃盛했다. 그러나 壬辰倭亂으로 大部分 建物이 사라지는 等 荒廢해졌다. 戰爭이 끝난 後 當時 朝鮮 佛敎를 이끌던 碧巖 覺醒 스님(1575∼1660)의 主導下에 法住寺는 前後 査察 重建의 示範 事例가 됐다. 그 德分에 各種 支援과 優秀 人力이 集中的으로 投入돼 現在 國寶 3點을 비롯해 寶物 12點 等 各種 文化遺産이 가득한 山寺로 거듭날 수 있었다.

법주사 입구에 있는 정이품송(천연기념물 제103호). 보은=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法住寺 入口에 있는 正二品松(天然記念物 第103號). 報恩=원대연 記者 yeon72@donga.com
아름다운 工藝 作品도 가득하다. 大雄寶殿 앞에 자리한 雙獅子石燈(國寶 第5號)은 獅子 두 마리가 마주 서서 뒷발로 席等을 떠받치고 있는 等 獨特한 造形美를 자랑한다. 法住寺 西便의 磨崖如來醫坐像(寶物 第216號)을 빼놓으면 아쉽다. 巖壁에 彫刻돼 있는 佛像으로, 두툼한 입술과 반듯한 어깨 等 정갈한 形態로 部處가 蓮꽃에 앉아 있는 모습을 形象化했다. 이 坐像 옆에는 法住寺 創建 說話의 主人公인 醫신조사가 佛經을 실어오는 모습 等을 그려 넣은 조그마한 巖刻畫가 새겨져 있다.

俗離山 기슭에 位置한 法住寺 一帶는 1970年代까지 人氣 있는 新婚 旅行地 中 하나였다. 只今도 法住寺 初入에는 數十 年 傳統을 가진 食堂들이 가득하다. 이달부터는 法住寺와 대청호班에 있는 옛 大統領 別莊인 청남대를 함께 訪問하면 入場料 割引을 받을 수 있다. 대청호班에서부터 法住寺까지 이어지는 約 50km의 드라이브 코스도 아름답다.

報恩=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유네스코 世界文化遺産 #法住寺 #俗離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