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골프치지 않는 者의 골프 이야기] <11화> ‘캐디없는 골프’ 어때요?|동아일보 </11화>

[골프치지 않는 者의 골프 이야기] <11화> ‘캐디없는 골프’ 어때요?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0月 26日 10時 16分


코멘트
김효주 선수와 그의 캐디. 동아일보 DB
김효주 選手와 그의 캐디. 東亞日報 DB

올해 7月 地域區 水害 中 海外硏修를 떠난 것도 모자라 國民을 들쥐 ‘레밍(Lemming)’에 比喩해 輿論의 十字砲火를 맞은 김학철 충북도議員. 그보다 앞서 韓國人에게 ‘레밍’이라는 말을 한 사람이 있다. 1980年 代 駐韓美軍司令官으로 在職한 존 위컴(89)이다.

위컴 司令官은 1980年 “韓國人들은 레밍과 같이 새로운 指導者가 登場하면 그에게 우르르 몰려든다. 全斗煥이 곧 韓國의 大統領이 될지도 모른다. 各界各層의 사람들이 마치 레밍 떼처럼 그의 뒤에 줄을 서고 그를 追從하고 있다”는 말로 有名해졌다.


專 前 大統領과 닮았다는 理由로 1980年 代 暗默的 放送 出演 禁止를 當했던 俳優 박용식 氏. 그가 專 前 大統領으로 分解 熱演을 펼친 1990年 代 MBC 드라마 ‘第4 共和國’에도 위컴 司令官이 登場한다.

專 前 大統領이 執權 前 서울 용산구 美 8軍 基地 내 골프場에서 到處에 警護員을 配置하고 거드름을 피우며 골프를 친다. 다른 홀에서 이를 지켜보던 한 美國人이 同伴者에게 못마땅한 表情으로 “저 사람이 누구期에 저런 皇帝 골프를 치느냐”고 묻는다. 그가 바로 위컴이다.

존 위컴 전 주한미군사령관. 출처 위키피디아
존 위컴 前 駐韓美軍司令官. 出處 위키피디아


筆者는 1980年 代 初 용산 美 8軍 基地에서 카투사로 服務했다. 한동안 輸送隊가 있는 모터풀(Motor Pool)이란 곳에 每日 事務室에서 쓸 茶를 配車 받는 任務를 맡았다. 車를 몰고 사우스 포스트(South Post)라는 곳을 지나다 每日 아침 列을 지어 機智에 들어오는 젊은 女性들과 마주쳤다. 어림잡아도 100名은 넘어 보였다. 軍務員으로 보이지도 않고 事務室도 거의 없는 地域利己에 疑訝했다.

한참이 지나서야 그들의 正體를 알았다. 基地 안 골프場의 캐디였다. 只今보다 골프를 더 몰랐던 20代 初盤의 筆者는 大體 왜 그 많은 캐디가 必要한 지 궁금했다. 當時 골프는 正말 極少數의 사람만이 즐기던 運動이었고 周邊 美軍 中 골프 치는 사람도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마침 아버지 親舊 분 中 中堅企業을 運營하며 골프를 치는 분이 계셔서 여쭤봤다. “美軍들은 골프를 자주 안 치던데 왜 이 많은 캐디가 每日 機智에 들어올까요? 特히 平日에는 치는 사람이 거의 없는데도 말이죠.” 그 분의 答이다. “基地 안에 있다고 美軍만 골프를 치나. 오히려 韓國人을 위한 골프場이라네.”

當時 韓國 權力者들은 서울 都心 한가운데에 있는 이 골프場을 愛用했다. 여기서 골프를 칠 수 있다는 事實 自體가 極少數에게만 許諾된 어마어마한 特權이었다. 잘 알려진 대로 이 골프場은 1991年 韓國으로 返還됐고 現在의 ‘용산家族公園’으로 탈바꿈했다.

출처 픽사베이
出處 픽사베이


이처럼 韓國에서의 골프는 뿌리 깊은 接待(接待) 文化나 權力者의 誇示用 目的을 빼놓고 說明할 수 없다. 골프 大衆化가 많이 이뤄진 只今도 所謂 指導層 人士라는 이들이 캐디를 相對로 벌이는 갖가지 ‘甲질’李 잊을 만하면 言論地上을 裝飾한다.

지난 칼럼에서도 다룬 박희태 前 國會議長의 行態는 古典(?)에 屬하므로 굳이 言及하지 않겠다. 하지만 世上을 쥐락펴락하는 權力者들만이 ‘甲질’을 恣行하는 건 아니다. 筆者의 上司와 同僚, 去來處 相對方 中에서도 캐디를 向한 性的 弄談을 일삼은 이가 있다. 一部는 性醜行에 가까운 行動을 하면서 이를 武勇談처럼 包裝해 자랑하기도 했다.

그들의 平素 言行이나 履歷을 勘案하면 놀라운 일이다. 平素 점잖고 禮儀바른 사람들이 왜 골프場에서는 이런 眼下無人 行動을 할까. 平素 일로 만난 사람들에게는 누구보다 프로페셔널하게 行動하는 사람들이 왜 골프場에 오면 흐트러질까. 캐디 또한 儼然히 職業人인데 말이다.

雇傭部가 2016年 펴낸 韓國職業辭典은 캐디의 ‘遂行 職務’를 이렇게 規定한다. “顧客의 골프백을 카트에 싣고 競技 中인 顧客을 따라다니며 用途에 맞는 골프채를 건네준다. 코스의 特徵을 說明한다. 공을 칠 方向 및 距離에 對하여 助言한다. 흙주머니를 가지고 다니며 競技로 인해 損傷된 잔디 위에 붓고 다진다. 골프공 또는 골프채의 異物質을 털어준다. 競技 前·後에 골프채의 個數를 確認하여 記錄한다.”

이 職務 어디에도 얼굴이 화끈거리는 性的 弄談과 身體 接觸이 끼어들 餘地는 없다. 企業으로 치면 캐디는 材料 供給, 諮問, 生産施設과 倉庫 管理, 마감까지의 業務를 各 사이클 모두에서 支援하는 役割을 擔當한다. 그 本然의 役割에 맞춰 골퍼와 캐디가 眞正한 ‘同伴者’ 關係를 맺어야 하지 않을까. 그래야 골프 文化도 進一步하고 韓國 社會의 痼疾病인 ‘甲질’도 빨리 사라질 것이다.

最近 한 知人은 筆者에게 ‘No 캐디 골프’가 늘고 있다고 알려줬다. “캐디가 골프채를 뽑아주고 닦아주고, 다음 目標까지 남은 거리와 쳐야 할 方向을 一一이 알려주고 全東 카트까지 運轉해주는데 이게 무슨 運動이야. 그냥 캐디의 로봇에 가깝지. 勿論 相當數 로봇은 캐디의 말도 잘 안 듣고 치라는 대로 치지도 않지만 말이야.”

知人의 말에 따르면 ‘캐디 없는 골프’는 여러 利點이 있다. 于先 골퍼들이 캐디가 있을 때보다 確實히 많이 움직여야 하므로 몸을 쓴다는 스포츠의 本質에 充實해진다. 둘째, 現金으로 支給하는 캐디피 負擔이 줄어 골프場을 더 자주 찾을 수 있다. 셋째, 골프場 數 急增으로 經營難에 시달리는 相當數 골프場들도 캐디 關聯 費用을 節減할 수 있다. 무엇보다 高位層 人士의 잇따른 캐디 性醜行 等으로 墜落한 골프에 對한 國民들의 이미지 改善에 크게 寄與할 수 있다.

캐디 同伴 有無에 關係없이 ‘紳士의 스포츠’라는 골프의 本質에 맞게 많은 골퍼들이 品位를 지키며 運動을 하시길 바란다. 비록 내 自身이 골프場에서 캐디를 쓰는 일은 없겠지만, 내 人生에서는 캐디와 같은 存在가 꼭 있었으면 좋겠다.



박재항 하바스코리아 戰略部門 代表 parkjaehang@gmail.com

::筆者는?:: 제일기획 브랜드마케팅硏究所長, 이노션 마케팅本部長, 現代車그룹 글로벌經營硏究所 未來硏究室長, 起亞車 마케팅戰略室長 等을 歷任한 브랜드·커뮤니케이션 專門家다. 現在 프랑스系 多國籍 마케팅企業 하바스코리아의 戰略部門 代表를 歷任하고 있다. 著書 ‘모든 것은 브랜드로 通한다’ ‘브랜드마인드’, 曆書 ‘할리데이비슨, 브랜드 로드 킹’ 等이 있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