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詩論/김우주]‘AI, 사람感染’ 淸淨國 評價받는 韓國|東亞日報

[詩論/김우주]‘AI, 사람感染’ 淸淨國 評價받는 韓國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2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우주 대한감염학회 이사장 고려대 감염내과 교수
김우주 大韓感染學會 理事長 高麗大 感染內科 敎授
1月 中旬 始作된 H5N8 鳥類인플루엔자(AI) 流行이 좀처럼 끝나지 않고 있다. 關聯 農家와 産業에 미치는 被害는 莫大하다. 닭, 오리 고기 消費가 減少하고 있다. AI 防疫 費用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이런 經濟的 被害만이 問題가 아니다. 人體 感染에 對한 憂慮와 함께 國民의 不安도 커지고 있다.

人體 感染의 可能性엔 바이러스 感染 經驗, 人體의 防禦免疫, 感染豫防 措置 및 疾病 統制 等 여러 要因이 複合的으로 作用한다. 따라서 斷定的으로 結論을 내릴 수 없으며 綜合的으로 判斷해야 된다. H5N8의 境遇 이 모든 點을 勘案할 때 現 時點에서 人體 感染의 可能性은 至極히 낮은 것으로 判斷된다.

2003年 以後 國內 닭과 오리에서 AI는 5次例 流行했다. 以前까지 4次例는 모두 原因바이러스가 H5N1이었다. 이番에는 H5N8이라는 것이 다르다. H5N1은 10餘 年間 東南아시아, 中國, 이집트 等 15個國에서 650餘 名의 人體 感染 事例가 發生했다. 그 때문에 疾病이 急速하게 擴散돼 致命的인 結果가 豫想되는 ‘大流行(Pandemic)’의 候補로 여겨지기도 했다.

大流行日 때는 疾病이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傳播된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그런 兆朕이 없다. 國內에서는 H5N1 流行 期間에도 單 한 名의 感染者도 發生하지 않았다. 다만 少數의 ‘無症狀 感染者’는 發見됐다. 世界保健機構(WHO)는 바이러스 露出 兵力, 急性呼吸器症狀, 實驗室 檢査 養成 等 3가지를 갖출 때 患者로 認定한다. 症狀이 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無症狀 感染者는 患者에 該當되지 않는다.

東南亞와 中國에서는 왜 H5N1 人體 感染이 자주 일어날까. 그 原因은 感染源이 되는 닭과 오리를 키우는 環境이 다른 데 있다. 이들 國家에서는 1960, 70年代 우리나라 農村처럼 아직도 닭, 오리를 집 周邊에 풀어 키운다. 그러다 보니 사람이 AI에 汚染된 糞便이나 分泌物에 자주, 密接하게 露出되어 感染者가 많은 것이다. 2013年 中國에서 始作돼 最近까지 300餘 名의 感染者를 發生시킨 또 다른 AI 바이러스인 H7N9의 境遇에도 마찬가지다. 消費者는 在來市場에서 살아 있는 닭과 오리를 直接 사서 집에서 調理하는 過程에서 感染됐다.

우리는 大部分 家禽類를 閉鎖型 農場에 가두어 飼育한다. 고기는 衛生的으로 加工 販賣한다. 그 때문에 一般人이 感染 危險에 直接 露出되지 않는다. 또한 AI 流行 時 屠殺 處分에 參與하는 防疫要員은 全身을 가리는 防疫服을 입고, 抗바이러스劑를 豫防的으로 服用하며, 季節백신을 接種받는 等 充分한 豫防措置를 하고 있다.

우리는 世界的으로 AI 流行을 每番 종식시킨 ‘淸淨局’의 地位에 올라 있다. 이미 AI가 風土病으로 자리 잡은 東南亞 國家들과 比較할 바가 아닌 것이다.

마지막으로 現在 流行 中인 AI의 原因바이러스人 H5N8이 中國 오리에게서 發見된 적은 있지만 人體 感染 事例가 없다는 點에 注目할 必要가 있다. 疾病管理本部가 H5N8 바이러스를 分析한 結果 人體 感染 및 抗바이러스劑 內省과 聯關된 遺傳子 變異도 全혀 發見되지 않았다. 結局 國內에서 H5N8 AI 바이러스의 人體 感染 可能性은 매우 낮다. 只今은 AI 流行을 빨리 統制하고 종식시키는 데 總力을 기울이고, 어려움에 處한 農家를 위해서 닭, 오리 고기 消費를 促進해야 할 때이다.

우리는 每年 겨울 시베리아에서 南下하는 철새의 主要 移動經路에 位置하고 있다. 西南 地域에는 家禽農場이 密集해 있다. AI 風土病 地域인 中國이 가까이 位置해 있다. AI 流行의 高危險 地域이란 얘기다. 政府 當局은 이番 H5N8 流行이 國內의 마지막 AI 流行이 되도록 根本的인 對策을 마련해야 한다. 專門家들의 協力도 必要하다.

김우주 大韓感染學會 理事長 高麗大 感染內科 敎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