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殺人始動’ 거실겁니까|동아일보

‘殺人始動’ 거실겁니까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1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끊임없는 飮酒運轉 悲劇, 더는 안된다
事故뒤 혼자 逃走해 同乘 後輩 死亡… 飮酒事故車에 放置돼 身體 痲痹…
處罰 强化 ‘윤창호法’은 立法 蹉跌… 國會, 原案보다 最少刑量 낮춰 論難


漫醉 狀態로 車를 運轉하다 事故를 낸 뒤 같은 車輛에 탔다 숨진 後輩에게 責任을 뒤집어씌운 嫌疑를 받고 있는 20代 男性에 對해 警察이 拘束令狀을 申請했다. 또 飮酒運轉 事故로 意識을 잃은 車輛 뒷座席의 20代 女性이 7時間 넘게 車 안에 放置됐다가 身體 一部가 痲痹된 狀態로 發見됐다. 이렇게 漫醉 運轉 被害가 頻發하는데도 飮酒運轉 處罰 强化를 위한 이른바 ‘윤창호法’(特定犯罪加重處罰法 改正案) 立法이 處罰 水位를 둘러싼 論難 때문에 蹉跌을 빚고 있다.

서울 西草警察署는 9月 24日 午前 5時 30分頃 서울 瑞草大路에서 飮酒運轉을 하다 中央線을 넘어 마주 오던 택시와 衝突한 조某 氏(25)에 對해 拘束令狀을 申請했다. 曺 氏는 助手席에 탔다가 事故 衝擊으로 車 밖으로 튕겨져 나간 李某 氏(24)를 그대로 둔 채 逃走한 嫌疑를 받고 있다. 李 氏는 머리뼈 骨折 等의 重傷을 當해 病院에서 治療를 받다 숨졌다. 曺 氏는 警察에서 “李 氏가 運轉을 했다”고 陳述했다. 하지만 警察은 事故 現場 閉鎖回路(CC)TV 映像과 運轉席 에어백 血痕의 DNA를 分析해 조 氏가 運轉을 한 것으로 判斷했다. 事故 當時 조 氏의 血中알코올濃度는 免許 取消에 該當하는 0.109%였다.

23일 충북 청주시에서 혈중알코올농도 0.116% 상태에서 김모 씨가 음주운전을 했던 차량.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충격으로 앞 부분이 찌그러져 있다. 충북소방본부 제공
23日 忠北 청주시에서 血中알코올濃度 0.116% 狀態에서 金某 氏가 飮酒運轉을 했던 車輛.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衝擊으로 앞 部分이 찌그러져 있다. 忠北消防本部 提供

23日 忠北 淸州에서는 血中알코올濃度 0.116% 狀態에서 가드레일을 들이받은 金某 氏(26)의 車 뒷座席에 탔던 金某 氏(22·女)가 事故 車輛 안에 그대로 放置됐다가 7時間 半 만에 車輛 修理業體에서 發見된 事件이 發生했다. 運轉者 金 氏는 뒷座席에 意識을 잃고 쓰러진 金 氏가 있다는 事實을 119救助隊에 얘기하지 않았다. 警察과 119救助隊員들도 뒷座席의 金 氏를 發見하지 못했다.

飮酒運轉 處罰 水位를 높이겠다던 國會와 法務部는 주춤거리고 있다. 윤창호法의 主 內容은 飮酒運轉 死亡 事故 加害者의 處罰을 現行 ‘1年 以上 懲役’에서 ‘死刑, 無期懲役 또는 5年 以上의 懲役’으로 强化하는 것이다. 하지만 國會 法制司法委員會는 27日 法案小委를 열어 死刑을 빼고 ‘無期懲役 또는 3年 以上의 懲役’으로 緩和한 修正案을 議決했다. 앞서 14日 法務部 高位 關係者는 法査委에서 “飮酒運轉은 於此彼 過失 範圍에 包含되기 때문에 ‘懲役 3年 以上’李 適切하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달 “常習的인 飮酒運轉으로 死亡事故를 내는 行爲는 故意犯에 가깝다”고 한 朴相基 法務部 長官의 發言과 配置된다.

서형석 skytree08@donga.com / 淸州=장기우 記者
#飮酒運轉 #윤창호法 #交通事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