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寢室-居室서 ‘꽈당’… 化粧室서 ‘미끌’… 어르신엔 집도 危險地帶|東亞日報

寢室-居室서 ‘꽈당’… 化粧室서 ‘미끌’… 어르신엔 집도 危險地帶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9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老人을 위한 나라는 어디에]<3>노인 落傷死亡 68%가 집안事故

老人들이 자주 넘어지는 場所가 있다. 自動車와 오토바이가 뒤섞인 道路도, 雜풀이 우거진 논밭도 아니다. 6日 疾病管理本部가 2010∼2016年 應急室 23곳을 相對로 調査한 結果 滿 65歲 以上 老人 落傷患者 7萬8295名 中 54%인 4萬2287名이 自身의 ‘집 안’에서 事故를 當한 것으로 나타났다. 外出을 했다가 到處에 있는 障礙物을 避해 艱辛히 歸家해도 또 다른 危險 空間이 펼쳐지는 셈이다. 老人들이 사는 집을 가장 安全한 場所로 만들려면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할까.

○ 落傷 막기 爲한 22種 老人 親和 設計

지난달 28日 場을 보고 돌아온 이복순 할머니(79)는 玄關에 들어서자마자 옆壁에 設置된 安全 손잡이에 기댔다. 신발을 벗다가 均衡을 잃지 않기 위한 裝置다. 玄關 門턱 높이는 1.5cm가 되지 않아 발이 걸려 넘어질 可能性이 낮다. 이는 ‘障礙人·高齡者 等 住居弱者 支援에 關한 法律’에 따라 設置된 것들이다. 이 할머니가 사는 京畿 성남시 受精丘 창곡동 慰禮35團地 公共실버아파트에는 집집마다 이런 老人 親和 設備가 13∼22種 마련돼 있다.

老人 집 안 落傷 事故의 折半은 寢室과 居室(50.4%)에서 일어난다. 갑자기 일어났다가 眩氣症으로 視野가 흐려지면서 障礙物을 밟는 境遇가 많아서다. 이 할머니의 居室엔 이를 막기 위해 움직임을 感知해 自動으로 바닥을 밝혀주는 ‘動作 感知 센서等(燈)’이 設置돼 있다. 이 할머니는 “예전에 多世帶住宅에 살 땐 밤中에 化粧室에 가려면 壁을 더듬거리며 걸어야 했는데, 只今은 참 살 만하다”며 洽足해했다.

寢室과 居室 다음으로 危險한 場所는 化粧室이다. 便器에서 일어나거나 샤워를 하다가 바닥 물氣에 미끄러지기 쉽다. 이 때문에 獨逸 等 先進國에선 호텔에 老人이 앉아서 씻을 수 있도록 샤워器 앞에 椅子를 둔다. 이 할머니 아파트 化粧室의 샤워器와 洋便器 옆엔 손으로 짚을 수 있는 安全 손잡이가 있다. 바닥엔 미끄럽지 않도록 까끌까끌한 마감材를 使用했다. 洗面臺는 老人의 키에 맞춰 높낮이 調節이 可能하다.

새로 짓는 老人 公共賃貸 住宅엔 이런 設備가 基本的으로 들어간다. 問題는 오래된 집들이다. 國土交通部는 來年부터 住居給與를 받는 低所得層 老人이 사는 집에 便宜施設을 設置할 수 있도록 家口當 50萬 원씩 支援할 豫定이다. 只今도 長期療養 等級이 있는 老人이라면 保健福祉相談센터(129)나 國民健康保險公團을 통해 安全 손잡이나 미끄럼 防止 매트 購入費를 一部 支援받을 수 있다.

○ 골든타임 위한 이웃의 ‘善한 오지랖’

安全 設備가 있다고 모든 落傷 事故를 막을 순 없다. 特히 홀몸老人은 집 안에서 쓰러지면 發見이 늦어 深刻한 狀態에 이를 수 있다. 2011∼2016年 老人 落傷 死亡者 1150名 中 791名(68.8%)의 事故 發生 場所가 집이었다.

平素 이웃끼리 가까이 往來하며 서로 關心을 가진다면 이런 危險을 줄일 수 있다. 實際 7月 慰禮35團地 아파트에선 平素와 달리 玄關門을 꼭 닫고 點心食事를 하러 나오지 않는 A 氏(84)를 異常하게 여긴 이웃의 도움으로 A 氏가 火를 면할 수 있었다. 이 이웃 住民은 곧바로 社會福祉士에게 “오늘따라 A 氏가 異常하다”고 電話했고, 福祉士는 家族의 諒解를 求한 뒤 바로 門을 따고 들어가 쓰러진 A 씨를 發見했다. 多幸히 A 氏는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아 治療를 받고 回復할 수 있었다.

慰禮35團地가 ‘勞勞(老老) 이웃 케어’의 生態系를 갖추는 데는 地域 福祉館의 役割이 컸다. 아파트 바로 옆에 있는 城南慰禮綜合社會福祉館은 이곳 老人들을 위해 낮에 物理治療室과 텃밭을 열고, 저녁에 홀몸老人들이 함께 食事할 수 있도록 公用 廚房을 開放한다. 이웃이 자주 만나도록 해 자연스럽게 서로 돌볼 수 있는 雰圍氣를 만든 것이다.

國土交通部는 이처럼 地域 福祉館이 老人의 住居 安全에 積極 關與하는 게 重要하다고 보고 來年부터 老人 住宅 가까이에 福祉施設을 設置하는 事業을 벌일 計劃이었다. 하지만 豫算 當局이 “福祉館은 地方自治團體가 지어야 한다”며 反對해 豫算을 全혀 反映하지 못한 狀態다. 金裕珍 경북대 社會福祉學部 敎授는 “老人에게 집만 供給하는 게 아니라 住居空間에서 다양한 福祉서비스를 利用할 수 있도록 집과 福祉館을 잘 連繫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건희 記者 becom@donga.com
#老人 落傷死亡 68% #집안事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