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共有駐車, 서울 23個區 承認받는데 7年… 2곳은 아직도”|동아일보

“共有駐車, 서울 23個區 承認받는데 7年… 2곳은 아직도”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4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大統領 위에 公務員, 規制共和國에 來日은 없다]
<7> 企業 옥죄는 포지티브 規制


“禁止하는 規定도 없지만 許容하는 根據 規定도 없습니다. 公務員들은 曖昧하다 싶으면 一旦 안 된다고 합니다. 서울의 25個 中 23個 區에서 許可를 받기까지 7年의 歲月이 걸렸습니다.”

‘모두의 駐車場’은 2013年 設立된 共有 스타트業 企業 ‘모두컴퍼니’가 提供하는 駐車場 共有 서비스. 多樣한 플랫폼의 共有經濟 모델 中 駐車場과 關聯한 모델을 韓國에 처음으로 만들었다. 김동현 代表는 “各 區廳을 찾아다니며 많은 公務員들을 만나 駐車場 共有 서비스의 必要性을 說明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모두의 駐車場’은 使用者가 있는 곳에서 가까운 駐車場 位置와 駐車料金을 알려준다. 서비스의 가장 큰 特徵은 自身이 現在 使用하지 않는 私有地 內 駐車 空間을 다른 사람이 쓸 수 있게 하는 駐車 共有 機能. 駐車 空間이 不足한 都心地에서 다른 사람의 駐車 空間을 빌려 쓸 수 있다. 敎會나 事務室 駐車場 내 駐車 空間을 駐車 空間이 必要한 사람에게 빌려줄 수도 있다. 金 代表는 事業 構想을 하면서 처음에는 駐車場을 提供하는 사람과 駐車場을 찾는 運轉者를 連結하고 說得하면 共有 事業 모델로 바로 出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現實은 全혀 딴판이었다.

現行 駐車場法에는 駐車 共有를 禁止하는 規定이 없지만 同時에 해도 된다는 規定도 없다. 韓國은 企業 活動을 許容하는 法과 制度가 없이는 事業이 不可能한 ‘포지티브 規制’ 方式이다. 어떤 事業을 해도 된다는 明文化된 規定이 必要한 것이다. 이 때문에 事業을 始作하기 위해선 駐車場法에 따라 最終 責任者인 各 地方自治團體長의 許可를 받아야 했다. 서울市와 各 地自體 等은 駐車 共有를 許容하는 規定이 없기 때문에 別途의 條例를 만들거나 旣存의 條例를 改正하지 않으면 事業이 不可能하다고 했다. 結局 金 代表는 各個 擊破하는 心情으로 各 區廳을 說得할 수밖에 없었다.


7年 동안 金 代表가 區廳 公務員들에서 가장 많이 들은 얘기 中 하나는 “다른 區廳에서는 뭐라고 하던가요?”다. “施設管理公團을 찾아가 먼저 許可를 받아 와라” “한 곳이라도 다른 區廳에서 許可해 주면 檢討해 보겠다” “當身에게 이걸 許可해 주면 特惠를 줬다고 하지 않겠나” 等의 理由로 그의 事業 모델은 繼續해서 退字를 맞았다.

2013年 12月 서울 송파구에서 처음으로 駐車 共有 事業을 許可받은 것을 始作으로 只今까지 햇數로 7年에 걸쳐 서울 25個 自治區 中 23個 自治區에서 條例 改正을 통해 事業 許可를 받았다. 하지만 2個 區廳에서는 如前히 “特惠가 될 수 있다”며 許可를 내주지 않고 있다.

이처럼 ‘포지티브 規制’ 方式下에서는 스타트業 企業이 새로운 商品이나 서비스 等을 만들어도 卽刻 市場에 進出하는 것 自體가 대단히 어렵다. 한 스타트業 企業 代表는 “새로운 事業 모델을 만들면 正確한 根據 規定이 있는 境遇가 거의 없다. 關聯 規定을 積極的으로 解釋하고, 이를 卽刻 許容해 주는 公務員을 만나는 건 不可能에 가깝다”고 했다. 그는 “딱히 안 된다는 規定도 없기 때문에 區廳의 擔當 公務員을 찾아가면 市廳으로, 下級機關을 찾아가면 上級機關으로 가서 먼저 許可를 받아오라는 式”이라고 했다. 박용만 大韓商工會議所 會長이 지난해 11月 記者懇談會에서 “創業者들에게 國家가 許諾해주는 事業만 하라는 건 國民의 基本權 侵害가 아니냐”고 말한 것도 이 같은 現實을 批判한 것이다.

反面 네거티브 規制는 ‘明示的으로 禁止되지 않는 限 모든 것을 許容’하는 方式. 포지티브 規制가 事前 規制 性格이라면 네거티브 規制는 事後 規制라고 할 수 있다. 政府는 이 때문에 可及的 ‘包括的 네거티브 規制’로 轉換할 方針이다.

18日 國務總理室에 따르면 行政安全部는 屋外廣告 標示를 할 수 있는 交通手段을 旣存의 自動車管理法上 ‘自動車’에서 道路交通法上 ‘車’로 改正하겠다고 했다. 이 亦是 包括的 네거티브 規制로 轉換하려는 試圖 中 하나다. 改正이 이뤄지면 旣存의 自動車뿐 아니라 建設機械, 自轉車, 오토바이를 통해서도 屋外廣告를 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스타트업 業界에서는 如前히 政府의 措置가 未洽하다는 反應 一色이다. 또 다른 스타트業 企業 關係者는 “政府가 規制 샌드박스 導入 等 포지티브 規制 方式을 一定 部分 네거티브 方式으로 푸는 措置를 取했지만 極少數 企業에만 局限됐고 정작 이를 執行할 公務員들의 생각은 바뀐 게 없다”고 말했다.

배석준 eulius@donga.com·김준일 記者
#共有駐車 #規制共和國 #스타트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