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歷代 最大 實績 이룬 ‘信用-義理 經營’|東亞日報

歷代 最大 實績 이룬 ‘信用-義理 經營’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 經濟를 이끄는 사람들]韓華그룹


金昇淵 韓華그룹 會長이 平素 强調하는 말이 있다. ‘信用’과 ‘義理’다. 企業이 持續的으로 發展하기 위해서는 消費者나 다른 企業 等 外部로부터 信賴를 얻어야 한다는 經營 哲學에서 나온 얘기다. 韓華그룹 任職員들은 두 單語를 ‘韓貨 精神’으로 부르며 事實上 社訓(社訓)처럼 여긴다. 또 이를 “世上이 아무리 變해도 信用과 義理라는 原則을 默默히 지키면 成果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말로 解釋한다. 實際로 金 會長 就任 後 急激히 擴張된 四世(社勢)가 이 같은 韓華 精神에서 비롯됐다는 說明이다.


○ 義理를 지키는 勝負師


2016年 基準 한화그룹 系列社 總賣出은 56兆 원. 지난해 實績이 確定되지는 않았지만 石油化學과 金融部門이 好調를 보인 點을 勘案하면 史上 最大 賣出과 利益이 期待된다. 1981年 金 會長이 就任할 當時 그룹 總賣出이 1兆 원 남짓이었던 것과 比較하면 刮目할 만한 成長이다.

2016年 基準 한화그룹 系列社의 資産 總額은 59兆 원. 本報가 ‘財界 파워 엘리트’ 시리즈(2008年 4∼11月)에 紹介할 當時 基準으로 삼은 2007年 資産 總額(20兆6000億 원)과 比較하면 3倍 가까이로 늘었다. 같은 期間 資産 總額 基準 財界 順位도 12位에서 8位로 높아졌다.

한화의 信用과 義理 重視라는 企業文化를 보여주는 代表的인 事例는 1997年 末 外換危機 때 實施한 構造調整이다. 다른 企業들은 會社 賣却에만 매달렸지만 한화는 달랐다. 會社를 팔 때 돈을 덜 받더라도 完全雇用 承繼 條件을 固守했다. 韓華에너지 精油部門을 현대정유에 넘길 때 金 會長은 “賣却 代金은 損害를 볼 테니 引受 過程에서 單 한 名도 解雇하지 말라”고 要求했다. 結果는 金 會長의 바람대로 이뤄졌다.

한화의 成長 過程을 說明하면서 金 會長의 勝負師的 氣質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2002年 大韓生命(現 韓火生命), 2012年 獨逸 큐셀(現 韓華큐셀), 2015年 三星토탈(現 韓火토탈), 삼성종합화학(現 한화綜合化學), 삼성테크윈(現 한화테크윈), 三星탈레스(現 韓華시스템) 等의 引受合倂(M&A)을 決定했다. 이 業體들을 引受할 때마다 財界에서는 “消化不良에 걸릴 수도 있다” 等 批判的인 分析이 쏟아져 나왔다. 하지만 現在 이 會社들은 모두 한화그룹의 成長을 이끄는 ‘孝子 企業’들이다.

金 會長이 信用과 義理만 强調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올해 新年辭를 통해 “물을 끓게 하는 100度와 99度를 결정짓는 것은 單 1度 差異”라며 “抛棄하지 않는 1度의 革新이 個人과 組織, 會社의 潛在力量을 最高値로 끌어올릴 것”이라며 韓華 任職員들에게 未來 競爭力을 極大化하는 體質 改善을 注文했다.

○ 그룹 首腦部인 ‘禿수리 5兄弟’

한화그룹은 2013年 4月부터 大規模 新規 投資, 系列社 間 利害關係 調整, 代表理事級 人士 等에 對한 諮問 및 勸告를 하는 ‘經營調整委員會(慶弔위)’를 運營하고 있다. 멤버는 議長인 금춘수 그룹 經營企劃室長(副會長)과 事業 部門別 代表 4名 等 總 5名으로 構成됐다.

金 副會長은 名實相符한 그룹의 ‘넘버 2’이다. 2007年부터 4年間 그룹 經營企劃室長을 맡아 글로벌 金融危機 克服 過程에서 主導的인 役割을 했다. 以後 한화차이나 社長으로 太陽光과 金融, 石油化學 分野 中國 事業을 總括했다. 2014年 經營企劃室長으로 컴백한 뒤엔 삼성그룹에서 石油化學 및 防産 企業 4곳을 引受하고, 韓華큐셀과 韓華솔라원을 統合하는 等 굵직굵직한 프로젝트를 이끌었다.

차남규 韓火生命 副會長은 慶弔位 金融部門 委員이다. 2002年 한화그룹이 대한생명을 引受했을 때 支援部門 總括 專務로 保險業界에 발을 들였다. 그前까지는 한화기계, 한화情報通信 等에서 勤務했다. 金融界 入門은 늦었지만 金融圈에서는 ‘專門 金融 經營人’으로 통한다. 2002年 29兆 원이었던 韓火生命 資産을 2017年 110兆 원으로 3倍 以上으로 늘리면 實力을 인정받았다.

김창범 한화케미칼 副會長은 1981年 그룹 入社 以後 主로 營業現場에서 活躍한 ‘營業通’이다. 요즘도 現場을 重視해 1週日에 이틀이나 사흘은 麗水, 蔚山, 大田 硏究所 等 事業場에서 지낸다. 지난해 油化部門에서 史上 最大 實績을 낸 功勞를 認定받아 副會長으로 昇進했다.

李太鍾 ㈜한화 防産部門 代表는 現場에서 잔뼈가 굵은 엔지니어 出身 最高經營者(CEO). ㈜한화 仁川工場 技術支援部長, 報恩工場長 等을 지냈다. 2015年 6月부터 防産部門을 맡고 있다.

최광호 한화建設 代表는 入社 後 30餘 年間 建設現場을 누빈 엔지니어 出身. 2012年 總 事業費 11兆 원 規模의 이라크 비스마야 新都市 建設本部長을 맡아 事業을 이끌었다. 韓華都市開發 代表도 兼職하고 있다.


▼戰略家 工學徒 金融맨 海外通… 現場마다 ‘專門家 首長’▼

防産·油畫·金融·建設 等 系列社 이끄는 最高經營陣

한화그룹의 事業構造는 △방산·製造 △柳花·에너지 △金融 △建設·서비스 等 4個 部門으로 나눌 수 있다. 部門別 系列社 最高經營者(CEO)들은 다양한 經驗과 專門性으로 武裝하고 있다.


○ ‘專門家’로 채워진 防産·製造



옥경석 ㈜한화 火藥部門 代表는 삼성전자 디바이스솔루션(DS) 部門 經營支援室長으로 勤務하던 2016年 韓華그룹에 迎入된 經營管理 專門家. 한화케미칼 폴리실리콘部門 社長, 한화建設 經營效率化 擔當 社長을 지냈다.

김연철 ㈜한화 機械部門 代表는 1986年 韓華그룹 入社 後 줄곧 航空 分野에서 經歷을 쌓았다. 韓華精密機械, 한화테크윈 시큐리티部門 代表도 兼任하고 있다.

㈜한화 貿易部門 이민석 代表는 財務와 企劃 分野에서 主로 일했다. 그룹 戰略企劃팀長과 經營診斷팀長 等을 歷任했다.

신현우 한화테크윈 代表는 機械工學度 出身으로 防産 分野에서 30年間 勤務했다. 現在 海外 航空機 엔진 製作 企業들과 共同 開發 事業을 進行하고 있다.

장시권 韓華시스템 代表도 防産 專門家. ㈜한화 昌原工場長과 防産事業本部長 等 防産 分野 生産現場 管理에서 營業 日船까지 다양한 經驗을 갖고 있다.

손재일 韓華地上防産 代表는 防産事業 外에 企劃, 財務, 人事, 新事業 分野에서 일한 올라운드 플레이어. 노르웨이 軍 當局과 K-9 自走砲 輸出 契約을 締結한 主役이다.

이성수 韓華디펜스 代表는 戰略 分野에서 잔뼈가 굵은 ‘企劃通’. 韓華디펜스 前身인 두산DST 引受作業을 總括했다.


○ 사세 擴張을 이끈 油畫·에너지



남성우 韓華큐셀 代表는 삼성전자 IT社業部長(副社長) 出身. 2014年 5月 한화그룹으로 스카우트됐다. 韓華큐셀을 世界 1位 太陽光業體로 만들 때 主導的인 役割을 했다.

韓火토탈을 이끌고 있는 김희철 代表는 韓華그룹 안에서 戰略 및 企業統合作業(PMI) 專門家로 통한다. 美國 아즈델, 獨逸 큐셀 等 한화그룹이 引受한 企業들의 代表를 잇달아 맡았다. 韓火토탈을 한화그룹 系列社 中 最初로 ‘純利益 1兆 원 企業’(2016年 基準)으로 키웠다.

임종훈 한화綜合化學 代表는 한화케미칼 經營戰略本部長, 營業總括本部長을 지낸 石油化學 分野 專門家. 供給 過剩으로 어려움을 겪던 高純度 테레프탈산(PTA) 事業 危機를 잘 收拾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이선석 한화첨단소재 代表는 高分子工學博士 出身 CEO. 自動車 素材 및 部品 專門家다. 代表 就任 後 輕量複合素材硏究所를 設立했다.

류두형 韓華에너지 代表는 한화케미칼, 한화첨단소재, 그룹 經營企劃室에서 勤務했다. 集團에너지事業 外에 太陽光事業 等으로 事業 範圍를 넓혀 한화에너지를 ‘綜合 에너지 솔루션 專門企業’으로 키우는 게 目標다.

최금암 麗川NCC 代表는 그룹 經營企劃室長을 지낸 ‘企劃戰略通’. 2014年 한화케미칼과 대림산업이 50 對 50 持分으로 合作韓 麗川NCC 代表로 왔다.


○ 그룹 成長의 主要 軸 金融



박윤식 韓華損害保險 代表는 동부화재(現 DB損害保險) 副社長을 지내다가 2013年 迎入된 保險 專門家. 지난해 歷代 最高 當期純利益(1496億 원)을 냈다.

권희백 한화투자증권 代表는 1988年 入社 以後 資産運用本部長, 리스크管理本部長을 지낸 正統 證券맨. 韓火生命에서 投資部門腸을 맡기도 했다.

김용현 한화資産運用 代表는 칼라이코리아 代表를 지낸 글로벌 金融 專門家. 美國 시카고大에서 物理學을 專攻한 理工系 出身이지만 하버드大 로스쿨과 컬럼비아대 經營大學院을 卒業했다.

金誠一 한화貯蓄銀行 代表는 ㈜한화 財經本部長을 지낸 財務通. 韓華證權과 韓華損害保險 等 系列社를 두루 거쳤다. 한화投資信託 代表도 지냈다.


○ 現場經營을 重視하는 建設·서비스



김은수 한화갤러리아 代表는 韓華 유럽과 美國 法人에서 勤務한 海外通이다. 經營 트렌드 變化에 對한 빠른 對應이 長點으로 꼽힌다.

韓華호텔&리조트 리조트部門을 이끌고 있는 문석 代表는 韓華都市開發 事業本部長, 그룹 經營企劃室, 한화建設 이라크事業 總括 等 다양한 實務를 經驗했다. 2016年 代表로 就任한 以後 巨濟 프리미엄 리조트 開發 等을 進行 中이다.

韓華호텔&리조트에서 食飮 서비스 및 流通을 專擔하는 FC部門을 맡고 있는 金泰浩 代表는 會社 프로세스를 革新하는 ‘事業 基盤 造成 專門家’로 통한다. 2022年까지 企業價値 1兆 원 會社를 만드는 것이 目標다.

韓華호텔&리조트 호텔部門 김영철 代表는 더플라자호텔에 社員으로 入社해 29年 만에 代表에 오른 正統 호텔리어. 마케팅팀長, 外食事業部長, 總支配人 等을 거쳤다.

한화역사 박병열 代表는 한화建設 財務팀長과 經營戰略本部長을 지낸 在京 專門家. 財務構造 改善 및 리스크 管理가 主特技다.

김광성 韓華63시티 代表는 韓火生命 不動産팀長, 京仁地域本部長, 經營支援室長을 지낸 不動産 및 營業 專門家. 韓華63시티를 글로벌 不動産 綜合 서비스 會社로 跳躍시키는 게 目標다.

김경한 韓華S&C 代表는 韓華그룹 內部에서 ‘企劃通’으로 통한다. 韓華S&C 子會社로 生産工程 自動化 솔루션 業體인 SIT 代表를 지냈다.

韓華이글스 김신연 代表는 한화케미칼 購買 擔當 任員과 뉴욕支社 企業 및 營業 擔當 任員을 거쳤다. 韓華폴리드리머 代表도 지냈다.

송진흡 記者 jinhup@donga.com
#韓華 #韓華그룹 #金昇淵 #김승연會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