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敏捷하게 柔軟하게” GS의 소프트파워|東亞日報

“敏捷하게 柔軟하게” GS의 소프트파워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3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 經濟를 이끄는 사람들]GS그룹

허창수 회장
허창수 會長
“쇼트트랙 契主는 4名의 選手가 出戰해 回數에 關係없이 自由롭게 交代할 수 있기 때문에 選手 個人의 實力도 重要하지만 緻密한 作戰과 팀워크가 勝利에 決定的인 役割을 한다.”

許昌秀 GS그룹 會長이 지난달 初 系列社 新任 任員과 가진 晩餐에서 强調한 말이다. 어떤 狀況에도 柔軟하고 迅速하게 對應할 수 있는 敏捷한(agile) 組織을 만들 수 있게 新任 任員들이 構成員의 自發的 參與와 팀워크를 이끌어 달라는 當付였다.

요즘 GS그룹이 强調하는 키워드는 ‘敏捷’과 ‘유연’이다. ‘人和’와 ‘和合’ ‘內實’을 重視하던 旣存 經營 哲學에서 크게 벗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微妙한 變化가 感知된다.

財界에서는 원貨 强勢, 保護貿易主義 擴散, 北核 問題로 인한 地政學的 리스크 等 國內外 經營 環境의 不確實性이 커지면서 GS그룹이 발 빠른 對應에 나선 것이라는 視角이 적지 않다. 敏捷하고도 柔軟한 實行力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갈수록 熾烈해지는 글로벌 競爭 構圖 속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는 危機感이 表出된 것이라는 分析이다.

○‘紳士’지만 ‘勝負師’

허창수 會長은 財界 안팎에서 ‘財界의 神社’ 또는 ‘英國 神社’로 通한다. 善한 人相에다 疏脫하고 溫和한 性品 德分이다. 좀처럼 自身을 내세우려 하지 않고 最大限 相對方을 配慮하려는 生活 態度도 이런 評價에 影響을 미쳤다. 그는 또 資産 規模 基準 國內 財界 7位인 GS그룹을 이끄는 오너 經營人이지만 權威를 앞세우지 않는다. 會長 執務室에서 가까운 서울 江南圈에서 知人을 만날 約束이 있으면 地下鐵을 타고 갈 程度. 祕書팀度 따로 두지 않는다.

하지만 事業에 있어서는 全혀 다른 사람이 된다. 그는 GS그룹 任職員들에게 “남들과 똑같이 해서는 決코 앞서 나갈 수 없다”며 挑戰과 革新을 强調한다. 大規模 投資를 決定할 때는 ‘勝負師 氣質’을 드러낸다. GS칼텍스가 全南 麗水에 2兆 원을 投資해 演算 120萬 t 規模 石油化學 設備를 짓기로 한 것이 代表的이다.

財界에서는 許 會長의 이런 모습들에 對해 LG그룹을 共同 經營하던 時節 다양한 系列社를 거치며 豐富한 實務 經驗을 쌓아온 것과 無關하지 않다고 본다. 當時 景氣 沈滯 局面을 여러 次例 克服하는 過程에서 ‘最善의 守備는 攻擊’이라는 敎訓을 體得했다는 것이다. 一角에서는 尖端 情報技術(IT) 機器가 나오면 곧바로 購入해 使用하는 ‘얼리어답터(Early adopter)’인 許 會長의 個人的 趣向도 影響을 미쳤을 것이라는 分析도 나온다.

許 會長은 現場도 重視한다. 持續的인 成長을 위해서는 現場에서의 努力이 基本이 돼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가 GS칼텍스, GS리테일, GS샵, GS建設 等 主要 系列社들의 生産, 販賣 建設 現場을 定期的으로 訪問하는 理由가 여기에 있다.

○實力과 經驗을 兼備한 오너 經營陣

許 會長의 둘째 동생인 허진수 GS칼텍스 會長은 1986年 호남정유(現 GS칼텍스) 財務課에 入社한 後 精油營業, 生産, 石油化學, 經營支援 分野를 두루 거친 에너지 專門家. 1998年 LG 中國地域本部 專務와 2000年 LG電子 中國持株會社 副社長으로 暫時 勤務한 것을 除外하고는 職場 生活 大部分을 GS칼텍스에서 보냈다. 2013年 GS칼텍스 代表理事 就任 後 設備 效率性 强化와 經濟性 있는 新規 原油 導入, 戰士的 次元의 改善 活動인 ‘V-Project’ 等을 통해 會社의 財務 健全性을 强化시켰다. 그 德分에 지난해 史上 最大의 純利益(1兆4381億 원)을 냈다. 平素 疏脫한 性格에 職員들과 隔意 없는 對話를 즐기는 것으로도 有名하다.

許 會長의 셋째 동생인 허명수 GS建設 副會長은 2008年 글로벌 金融 危機로 어려움을 겪던 GS建設이 再跳躍하는 발板을 마련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當時 副會長으로서 剛한 組織이 最優先이라는 經營 方針을 세우고 ‘變化’ ‘最高’ ‘信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核心價値로 내세운 뒤 經營 危機를 克服했다. 이에 따라 GS建設은 2012年 ‘다우존스 持續可能經營指數(DJSI)’ 評價에서 슈퍼섹터 리더에 選定되기도 했다.

허태수 GS홈쇼핑 副會長은 許 會長의 넷째 동생이다. 外國系 銀行과 럭키증권(現 NH投資證券) 等 金融圈에 있다가 2002年 LG홈쇼핑(現 GS홈쇼핑) 戰略企劃部門 常務로 流通業界에 발을 내디뎠다. 以後 2007年 GS홈쇼핑 代表理事 社長에 就任하고 中國, 印度 等 海外 7個國에서 홈쇼핑 合作 事業을 벌이면서 年間 海外 取扱額 規模를 1兆 원 以上으로 키우며 能力을 認定받았다. 또 2011年부터 國內外 380餘 개 스타트業 企業에 2700億 원을 直間接으로 投資하며 未來 事業 發掘에도 積極的이다.

○‘專門家’로 이뤄진 ‘專門 經營人’

하영봉 GS에너지 副會長은 LG商社 社長을 지낸 正統 ‘綜合商社맨’이다. 綜合商社에서의 오랜 勤務 經驗을 바탕으로 資源 開發 事業에 一家見이 있다. 지난해에는 埋藏量 1億4000萬 t 規模인 인도네시아 BSSR 石炭鑛 持分을 引受하며 事業 포트폴리오를 多角化했다. 2014年 GS그룹이 引受한 GS E&R(當時 STX에너지) 代表理事 社長을 지내기도 했다.

정택근 ㈜GS 副會長은 LG商事 財經팀長(상무), LG流通(現 GS리테일) 最高財務責任者(CFO)를 지낸 財務 專門家. 2015年 그룹 持株會社 代表理事로 就任한 以後 許 會長이 强調한 ‘旣存 事業의 競爭力 强化와 새로운 事業 포트폴리오 擴充’을 통한 未來 成長動力 發掘에 注力하고 있다. 2009年부터 2014年까지 GS글로벌 代表理事를 지내기도 했다.

손영기 GS E&R 副會長은 發展事業 專門家다. 2003年부터 2007年까지 GS칼텍스에서 가스, 電力, 資源開發事業을 總括했다. 2008年부터는 GS파워 代表理事 社長으로 京畿 安養과 富川 熱倂合發電所 運營을 主導했다.
 

▼그룹 系列社 이끄는 最高經營陣▼

法律家-엔지니어-財務通 等 9人의 ‘次世代 리더’


GS그룹은 每月 한 次例 社長團 會議를 갖는다. 그룹 總帥인 허창수 會長을 비롯해 主要 系列社 最高經營者 16名(副會長 以上 7名, 社長 9名)李 參席한다. 이 자리에서는 系列社 間 시너지 效果를 極大化하기 위해 系列社別 經營 이슈 공유와 國內外 經濟 經營環境에 對한 論議가 이뤄진다. 2011年부터는 年間 12次例 열리는 社長團 會議 가운데 하나를 海外에서 3泊 4日 日程으로 열고 있다. 中國,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말레이시아 等 注目받는 海外 市場에 對한 現地化 戰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서다. 社長團 會議에 參席하는 最高經營者 가운데 社長 9名은 副會長 以上 高位 人士들과 呼吸을 맞추며 GS그룹의 未來 成長을 이끌 ‘次世代 리더’로 꼽힌다.

○ 現場 經驗 많은 베테랑

GS建設 代表理事인 임병용 社長은 檢事 出身 經營人이다. 公認會計士 資格證을 따고 삼일회계법인과 김앤장 法律事務所에서 勤務하기도 했다. 1991年 LG그룹 社內辯護士로 合流한 뒤 LG텔레콤 마케팅 招待室長 等을 지냈다. GS그룹에서는 ㈜GS 經營支援팀長(社長)과 GS스포츠 代表를 지냈다. 2013年 GS建設 社長으로 就任한 뒤에는 財務構造 改善과 中東에 集中됐던 海外 建設事業場의 多邊化 等을 통해 會社 競爭力을 强化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허연수 GS리테일 社長은 허창수 會長의 四寸동생이다. 허연수 社長의 父親인 故 허신구 GS리테일 名譽會長이 허창수 會長의 叔父다. 허연수 社長은 고려대 電氣工學科를 卒業한 뒤 美國 시러큐스대에서 電子計算學 碩士를 받은 理工系 出身 經營者다. GS리테일에서는 主力 事業인 便宜店 事業部 代表 役割을 遂行하다가 2016年 代表理事가 됐다. GS25, GS수퍼마켓 等 全國에 걸쳐 構築된 오프라인 인프라와 새로운 온라인 事業의 시너지를 통한 顧客 라이프스타일의 革新的인 變化를 이끌어 나가는 데 關心이 많다.

김응식 GS파워 社長은 化學工學 學士와 碩士 學位를 保有한 엔지니어 出身. 1985年 호남정유(現 GS칼텍스)에 入社한 後 原油製品 部門長(상무), 싱가포르 現地法人腸(全無), 潤滑油事業本部長(副社長)을 지냈다. 精油業界에서는 原油 및 製品 需給 專門家로 통한다. 2016年 GS파워 代表로 赴任한 後 世界 最高 水準의 親環境 에너지 企業으로 育成시키겠다는 目標를 提示했다.

홍순기 ㈜GS 社長은 GS그룹의 안房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財務通. 2010年부터 持株會社인 ㈜GS 財務팀長(CFO)으로 子會社 이슈와 經營 實績 分析 等을 擔當하고 있다. GS EPS 管理部文章(상무)도 지냈다.

○ ‘新人王’을 노리는 新任 社長들

GS EPS를 이끄는 허용수 社長은 허창수 會長의 叔父인 고 허완구 ㈜勝算 會長이 父親이다. 許 社長은 글로벌 投資銀行(IB)인 크레디스위스은행에 勤務하다가 2007年 ㈜GS 事業支援擔當 常務로 入社했다. GS에너지 에너지/自願事業本部長(副社長)을 거쳐 지난해 GS EPS 代表理事가 됐다. 金融, 物流, M&A, 發展事業, 資源開發 等 다양한 業務를 거치며 體得한 經驗과 專門性이 長點이다. 지난해 7月 GS EPS 液化天然가스(LNG) 複合 4號基를 成功的으로 竣工시킨 데 이어 LNG 直導入을 성사시켜 競爭力을 한 段階 업그레이드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허세홍 GS글로벌 社長은 허동수 GS칼텍스 會長의 長男이다. GS그룹의 代表的인 4歲 經營人이다. IBM과 셰브론 等 글로벌 企業에서 勤務하다가 2007年 GS칼텍스에 入社해 싱가포르 法人長, 生産企劃工場長, 石油化學 및 潤滑油事業本部長을 지냈다. 지난해 平澤·唐津港 背後團地 造成事業 施行者 選定 等 다양한 新規 事業 開發을 통해 새로운 成長 動力을 確保해 나가고 있다.

엄태진 GS스포츠 社長은 財務 專門家다. 1983年 호남정유 入社 以後 34年間 會計, 稅務 等을 거치며 財務 分野에서 잔뼈가 굵었다. 2011年 末부터 GS칼텍스 最高財務責任者(CFO)를 지내다가 지난해 末 GS스포츠 社長으로 選任됐다. 原則에 따른 合理性을 갖춘 것이 長點으로 꼽힌다.

정찬수 ㈜GS 社長은 1987年 호남정유 入社 以後 財務, 經營企劃, 精油 營業 等 다양한 業務를 맡아본 ‘올라운드 플레이어’다. 2013年 ㈜GS 經營支援팀長(專務)을 맡아 GS그룹의 安定的인 收益性 確保와 持續的인 未來 成長 基盤 構築에 注力하고 있다.

김형국 GS칼텍스 社長은 化學工學을 專攻한 工學徒 出身. 1987年 호남정유 入社 以後 20餘 年間 經營企劃 및 新事業 業務를 두루 經驗했다. 2007年 GS파워 마케팅部門長으로 移動해 1年 勤務한 것을 除外하고는 줄鯤 GS칼텍스에서 일했다. 2008年 任員(상무)으로 選任된 지 10年 만에 社長으로 高速 昇進했다.

송진흡 記者 jinhup@donga.com
#gs그룹 #許昌秀 #gs칼텍스 #gs建設 #gs홈쇼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