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집값 불붙인 江南 去來絶壁인데… 江北은 繼續 뛸까?|동아일보

집값 불붙인 江南 去來絶壁인데… 江北은 繼續 뛸까?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2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專門家 코칭 投資의 脈] <3> 서울 非江南圈 아파트 投資

《 하루가 멀다 하고 치솟는 서울 江南 집값에 負擔을 느낀 投資者들 가운데 非江南圈 아파트로 눈을 돌리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쉽사리 投資를 決定하기는 어렵다. 姜濫發(發) 上昇勢가 江北 都心 等 非江南圈에까지 퍼지면서 이들 地域 아파트들마저 價格이 많이 올라서다. ‘追擊 買收’를 했다가 價格이 떨어지지는 않을까? 非江南圈 中에서도 어떤 地域을 눈여겨봐야 할까? 이런 궁금症을 가진 사람을 위해 동아일보가 專門家 3人의 助言을 紹介한다. 》
○ 서울 全體 下落 可能性… 新規 아파트 投資는 OK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대표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代表
政府가 江南 집값을 잡겠다고 나서자 隣接한 銅雀區, 廣津區, 城東區, 麻浦區 等으로 ‘風船效果’가 나타나고 있다. 中小型 團地 中心으로 6個月 동안 1億∼2億 원假量 呼價가 오른 團地도 많다. 最近에는 용산구 漢南뉴타운, 銅雀區 黑石뉴타운 같은 超過利益還收制 等 再建築 規制와 無關한 整備事業地度 反射利益을 얻고 있다.

하지만 追擊 買收는 禁物이다. 政府 規制로 이미 江南에서는 아파트 ‘去來 絶壁’이 나타나고 있다. 이 흐름은 姜濫發 집값 上昇勢를 原動力으로 삼고 있던 非江南圈에서도 똑같이 나타날 것이다. 서울 全般的으로 去來가 줄고 價格이 떨어질 可能性이 크다. 여기에 金利 引上과 神(新)總負債償還比率(DTI) 導入 等 强化된 貸出 規制도 危險 要素다.

勿論 有望 投資處는 있다. 바로 非江南圈에서 分讓을 앞둔 新規 아파트다. 資金 餘力만 된다면 노려 볼 만하다. 올해 上半期에는 서울 西大門區, 永登浦區, 麻浦區 等에서 新規 分讓團地가 請約을 募集한다. 서울이 아니더라도 京畿 과천시 知識情報타운, 하남시 甘一地區 等 江南 接近性이 좋은 公共宅地 物量을 눈여겨볼 만하다.

○ 江北 人氣地域度 많이 올라… 서두르지 말고 기다려야

양지영 R&C연구소장
양지영 R&C硏究所長
所謂 ‘미친 上昇率’을 보인 江南 집값에 가려지긴 했지만 江北 亦是 같은 期間 집값이 크게 올랐다. 一例로 서울 마포구 아현동 ‘래미안 푸르지오 4團地’ 專用面積 84m²는 지난해 7月 7億8000萬 원에 去來됐지만 올해 1月에는 10億4000萬 원으로 實去來價가 뛰었다. 江北에도 中型 아파트 ‘10億 원 時代’가 온 것이다.

非江南圈에 投資를 考慮 中인 사람이라면 서두르면 안 된다. 느긋하게 기다려야 한다. 當場의 上昇勢가 當分間 이어질 수 있지만 이 오름勢가 實際 去來 金額에 反映될 可能性은 크지 않다.

韓國鑑定院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 去來量(1萬6955件)李 2006年 以後 1月 去來量으로는 歷代 最大値를 記錄했다. 이는 品貴 現象이 이어지는 가운데 4月 讓渡稅 重課 施行을 避하려는 多住宅者의 賣物이 市場에 풀렸기 때문으로 보인다. 多住宅者 賣物이 持續的으로 풀리는 가운데 大氣 買收者가 줄어들면 自然스레 價格이 떨어질 것이다. 城東區, 廣津區, 汝矣島 等 漢江邊이나 京畿 果川, 판교 等 康男과 가까운 地域을 中心으로 急賣物을 잘 살펴보면서 느긋하게 기다린다면 만족스러운 價格帶의 賣物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廣津-動作-城東區 有望… 10年 未滿 團地 노려볼만

이동현 KEB하나은행 부동산자문센터장
이동현 KEB하나은행 不動産諮問센터長
中長期的 觀點에서 江北은 魅力的인 投資處다. 特히 廣津區, 銅雀區, 성동구 等 이른바 ‘廣東省’으로 불리는 地域이 그렇다. 理由는 簡單하다. 經濟學의 基本原則인 ‘需要供給의 法則’ 때문이다.

新規 分讓 物量은 적은 데 비해 投資需要를 包含한 全體 需要가 꾸준한 곳은 市場價格이 오를 수밖에 없다. 광진구와 銅雀區, 성동구는 江南 3具(江南, 西草, 송파구)와 隣接해 있으면서도 漢江邊을 끼고 있다. 非江南圈 中에서도 核心 地域인 셈이다.

勿論 最近의 價格 急騰勢가 부담스러울 수는 있다. 하지만 團旗가 아닌 中長期的 觀點에서 봤을 때 아직 이들 地域의 追加 上昇 餘力은 充分해 보인다. 不動産114에 따르면 지난週 廣津과 銅雀區 아파트값 上昇率은 各各 0.35%, 0.27%로 서울 平均(0.57%)에 비해 낮다.

다만 1, 2人 家口가 늘어나는 趨勢이기 때문에 專用面積 85m² 以下 아파트를 推薦한다. 아울러 再建築 및 再開發 要件이 漸次 까다로워지고 있기 때문에 當分間 아파트의 老朽化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있는 入住 10年 未滿 새 아파트가 老後 團地보다 有望하다.
 
整理=강성휘 記者 yolo@donga.com
#江南 #專門家 #코칭 #投資 #去來絶壁 #아파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