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똘똘한 한채 戰略’ 有效… 讓渡差益 크다면 子女에 贈與를|동아일보

‘똘똘한 한채 戰略’ 有效… 讓渡差益 크다면 子女에 贈與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1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專門家 코칭 投資의 脈] <1>多住宅者 讓渡稅 重課

《 文在寅 政府 出帆 後 ‘8·2不動産對策’ 等 거의 每달 不動産對策이 나왔지만 江南을 包含한 서울 집값은 쉽게 꺾이지 않는 雰圍氣다. 들썩이는 市場을 보고 있으면 집을 가진 사람도, 내 집 마련을 꿈꾸는 사람도 마음이 複雜해진다.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不動産 市場 混亂期에 동아일보는 專門家 3人의 助言을 主題別로 듣는 코너를 마련했다. 첫 番째로 4月 讓渡所得稅 重課 施行을 앞두고 賣買와 賃貸 登錄의 갈림길에 선 多住宅者들이 어떤 選擇을 하면 좋을지 들어봤다. 》
 

○ 讓渡稅 적은 住宅부터 賣渡… 未來價値도 함께 따져봐야
박상언 유엔알컨설팅 代表

投資 價値가 높지 않은 집이라면 4月 以前에 파는 게 낫다. 京畿 화성시 동탄新都市, 平澤市, 용인시 等 首都圈 一部 地域은 向後 入住量이 폭증해 傳貰金이 떨어지는 집이 늘어날 수 있다. 當然히 賣買價도 調整 받을 수밖에 없다. 反面 서울 江南圈이나 麻浦 西大門 鍾路 동작구 等 都心圈 住宅은 實需要뿐 아니라 投資 價値도 높다. 前·月貰 需要가 豐富해 安定的으로 賃貸收益을 내는 收益型 不動産 役割도 할 수 있다.

賃貸住宅으로 登錄하면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2019年부터 年 2000萬 원 以下 賃貸所得度 分離 課稅하기 때문에 事業者의 健康保險料가 크게 오르는데 4年 賃貸 登錄을 하면 引上分의 40%, 8年 賃貸는 80%를 減免받는다. 讓渡稅, 綜合不動産稅 減免 惠澤은 8年 以上 賃貸해야 한다.

집을 팔 때는 讓渡稅가 적은 住宅부터 處分해야 한다. 多住宅者에 對해 基本稅率에 10∼20%포인트를 더 賦課하는 讓渡稅 重課는 서울, 世宗市, 京畿 과천시, 釜山 7個區 等 請約調整對象地域 內 住宅에만 適用된다. 調整對象地域 以外의 地域에 있는 집에는 適用되지 않는다.

稅金만 따지지 말고 保有 不動産의 未來 價値도 따져 봐야 한다. 開發 計劃이 없고 敎育環境, 交通與件이 떨어지거나 月貰 收益率이 낮은 地域의 집은 優先的으로 賣渡를 考慮해야 한다.

○ 貸出-傳貰 끼고 贈與하면 負債-保證金 빼고 稅金 算定
양지영 R&C硏究所長

貸出받아 집을 산 多住宅者 中 地方과 首都圈에 모두 住宅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똘똘한 한 채’ 戰略이 좋다. 地方의 집부터 팔고 讓渡差益이 적은 住宅, 保有 期間이 짧은 住宅 順序로 파는 것이 유리하다. 讓渡差益이 적은 집을 먼저 팔아서 稅金을 낮추고 讓渡差益이 많은 집은 非課稅 對象으로 돌리는 節稅 效果를 노려야 한다.

貸出을 끼고 江南 再建築 아파트 爲主로 갖고 있다면 똘똘한 한 채만 가지고 가거나 子女에게 贈與하는 것을 考慮하자.

讓渡差益이 클 것 같으면 別途 世代를 構成한 子女에게 贈與하는 것이 낫다. 負擔附贈與란 賃貸를 놓았거나 住宅擔保貸出이 있는 狀態로 贈與하는 것이다. 傳貰保證金 4億 원이 들어 있는 5億 원짜리 집을 子女에게 贈與하면 子女는 傳貰金을 뺀 1億 원에 對해서만 稅金을 낸다. 父母는 保證金 4億 원에 對해 讓渡稅를 내면 된다.

資金 餘力이 있는 多住宅者가 江南 아파트 爲主로 가지고 있다면 賃貸登錄을 考慮하자. 特히 年 2000萬 원 以下의 賃貸所得을 올리면서 住宅 3채 以上을 가졌다면 登錄이 有利하다. 그 代身 賃貸所得稅를 줄일 方法을 생각해야 한다. 3住宅者는 居住하는 住宅 外 나머지 두 채를 前世와 保證附 月貰로 賃貸하면 保證金 比重을 높이고 月貰 比重을 줄일 수 있다.

○ 人氣地域이라면 ‘버티기’… 中大型은 處分 考慮해야
이동현 KEB하나은행 不動産諮問센터長


多住宅者가 4月 1日 以後 請約調整對象地域에서 집을 판다면 讓渡稅 重課를 避할 수 없다. 하지만 서울 江南 等 人氣 地域의 아파트는 政府의 잇따른 規制策에도 價格 上昇勢가 이어지고 賣物조차 찾아보기 쉽지 않다. 섣불리 집을 處分할 수도, 마냥 버틸 수도 없는 그야말로 進退兩難이 아닐 수 없다.

먼저 地域 및 住宅 規模에 따라 어떤 집을 保有하고 어떤 집을 팔지 選別해야 한다. 地方보다는 首都圈, 小都市보다는 廣域大都市圈, 같은 서울이라도 江北 外郭 地域보다는 江南 및 都心圈의 住宅을 長期 保有하는 戰略이 必要하다.

例를 들어 서울 江南 3具(江南 西草 松坡區)와 隣接地域(강동 銅雀區), 서울 四大門 內 都心圈과 그 隣接 地域(麻布 城東 廣津區) 等 需要가 豐富해 價格 上昇이 持續될 것으로 判斷되는 곳의 住宅이라면 繼續 保有하는 方案을 摸索하는 便이 좋다.

또 1, 2人 家口가 빠르게 增加하고 있어 앞으로 住宅 規模의 다운사이징이 不可避하다. 市場競爭力이 있는 專用面積 85m² 以下 住宅은 可及的 保有하고 中大型 住宅은 處分하는 것도 한 方法이다.

올해부터 向後 몇 年間 1萬 채가 넘는 大規模 入住가 豫定된 一部 江南圈 再建築團地 및 首都圈 外郭 宅地開發地域 內 아파트라면 入住 前後로 價格 下落이 豫想된다. 3月이 지나기 前에 處分하는 것을 考慮해야 한다.
 
整理=주애진 記者 jaj@donga.com
#不動産 #讓渡差益 #子女 #贈與 #8·2不動産對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