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가 未來다]정부지원 7200萬원… 12年새 賣出 120億 企業 일궈|동아일보

[중기가 未來다]정부지원 7200萬원… 12年새 賣出 120億 企業 일궈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敎育用 로봇製作 ‘로보로步’

아이들이 로보로보가 만든 ‘로보키트’를 활용해 로봇 몸체를 제작하고 있다.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짜면 로봇의 움직임도 직접 제어할 수 있다. 로보로보 제공
아이들이 로보로洑가 만든 ‘로보키트’를 活用해 로봇 몸體를 製作하고 있다. 컴퓨터로 프로그램을 짜면 로봇의 움직임도 直接 制御할 수 있다. 로보로步 提供

中小·벤처 企業 支援政策은 政府에 恒常 딜레마다. 中小企業 育成이라는 趣旨로 持續的으로 硏究開發(R&D) 豫算을 늘려 왔지만 成果는 今方 나타나지 않는다. 一部 企業은 R&D 資金을 ‘눈먼 돈’쯤으로 생각한다. 이런 道德的 解弛 때문에 中小企業 支援策은 批判에 휩싸이기 일쑤다.

이런 面에서 敎育用 로봇業體인 ‘로보로步’의 成長 過程은 中小企業 育成政策의 效果를 立證할 좋은 事例다. 이 會社는 政府 支援金을 마중물 삼아 ‘成長의 사다리’를 밟아 나가는 中이다.

2000年代 初盤 政府는 當時 約 200萬 名의 失業者가 發生한 外換危機라는 特殊 狀況을 克服하기 위해 벤처企業 政策을 推進했다. 하지만 情報技術(IT) 分野를 包含해 技術 分野의 人力은 턱없이 不足했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大學 및 硏究所의 硏究 成果를 事業化로 連結시키도록 誘導하면서 敎授나 硏究員에게 惠澤을 提供했다. 現在 로보로補宜 1代 株主인 최영석 顧問도 創業 當時 인덕대 메카트로닉스과 敎授였다. 學校 내 創業동아리人 퍼스널 로봇硏究會를 指導하다가 2000年 在學生 및 卒業生 3名과 함께 創業했다.

創業 初期는 가시밭길이었다. 日本 소니가 만든 로봇강아지人 ‘아이보’와 비슷한 保安用 로봇을 開發했지만 生産을 맡은 대우전자가 不渡가 나 製品조차 내놓지 못했다. 새로운 製品群을 찾다가 눈을 뜬 分野가 敎育用 로봇이다. 2004年에 中小企業廳에서 받은 R&D 資金인 7200萬 원은 新製品 開發의 밑천이 됐다. 이렇게 誕生한 製品이 ‘로보키트’다. 學生들이 組立하고 컴퓨터로 프로그램까지 해서 로봇을 움직이게 할 수 있다.

幼兒 및 初等學生으로까지 消費者軍이 擴大된 것은 ‘퍼니카드’ 德分이다. 2010年 政府의 技術革新開發事業 支援業體로 選定돼 받은 1億4700萬 원이 製品 開發의 種子돈이 됐다. 當時 世界的인 장난감 業體인 레고의 基本形 블록 製品은 特許 期間이 滿了됐다. 이에 로보로보는 아이들에게 익숙한 블록을 利用한 로봇 製品을 내놨다. 旣存의 컴퓨터를 利用한 프로그램 代身 바코드가 들어있는 퍼니카드로 로봇의 움직임도 簡單히 制御하도록 製作했다. 이 製品이 本格的으로 팔린 2012年 單一 商品으로만 約 7億8000萬 원의 賣出을 達成했다. 지난해에는 17億5000萬 원으로 急增했다. 累積 賣出은 國內外에서 모두 51億 원. 雇傭 人員도 課題 遂行 當時 27名(2011年)에서 現在는 40餘 名으로 늘었다.

김동혁 中小企業技術情報振興院 硏究員은 “로보로보는 旣存에 있는 技術과 製品들을 잘 組合시켜 競爭力 있는 製品으로 事業化하는 能力이 卓越하다”고 評價했다.

로보로보는 中國 合作社인 ‘베이징 로보로步’와 協力해 中國 內 200個의 地點을 運營하면서 中國 外에 유럽 美國 等地로 輸出을 擴大 中이다. 單純한 商品 生産을 넘어 敎育콘텐츠를 開發해 서비스까지 提供하면서 지난해 賣出은 120億 원(子會社 實績 包含), 營業利益은 17億 원에 이르렀다.

장창남 로보로步 代表는 “課題마다 다르지만 政府가 R&D 資金을 單純히 技術 開發뿐 아니라 人件費 및 海外輸出을 위한 出張經費로까지 폭넓게 認定해 준 것이 큰 도움이 됐다”며 “向後 코스닥 上場을 통해 投資와 雇傭을 持續的으로 늘려 가겠다”고 말했다.

정세진 記者 mint4a@donga.com
#로보로步 #로봇 #中小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