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가 未來다]中企, 技術 獨立 宣言|東亞日報

[중기가 未來다]中企, 技術 獨立 宣言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11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大企業 納品 0%’ 挑戰 企業들

《 “創業 初期에는 賣出의 80%가 大企業 納品에서 나왔습니다. 安定的으로 物量이 팔려서 便하기도 했지만 大企業 要求대로만 맞춰 주다 보니 몇 年이 지나도 技術力은 제자리걸음이었죠.” ㈜代案化學은 電子製品에 들어가는 플라스틱 필름을 專門으로 製造하는 中小企業이다. 1992年 創業 後 三星電子 等 大企業 納品에 注力해 왔다가 2012年부터 本格的으로 大企業 依存度를 낮춰 나갔다. 윤윤식 代表(61)는 “大企業이 갑자기 物量을 줄이자 赤字가 났고 結局 遊休設備들을 古鐵값에 팔아야 했던 적이 있다”며 “大企業만 바라보고 있다간 生存이 어렵겠다는 危機感이 들었다”고 말했다. 》
 

 以後 代案化學은 輸出을 위해 中國과 말레이시아에 工場을 세우고 硏究開發(R&D)에 積極的으로 投資하기 始作했다. 尹 代表는 “熱 放出 機能이 뛰어난 필름을 自體 技術로 開發하며 市場을 先導하고 있다”며 “全體 賣出에서 大企業 納品이 차지하는 比重도 自然스럽게 10% 아래로 내려갔다”고 밝혔다.

○ “大企業 依存度 높으면 한瞬間에 사라져”

 醫療用 衛生陶器 業體인 ㈜아이젠도 大企業 依存度를 줄여가며 頭角을 드러내고 있는 強小企業이다. 유병기 아이젠 代表(59)는 2003年 會社를 引受한 뒤 攻擊的으로 投資에 나섰다. 柳 代表는 “事業 初期에는 生産 製品의 90%가 大企業에 納品하는 注文者商標附着生産(OEM) 方式이었다”며 “只今은 生産量의 30% 程度는 自體 브랜드를 달고 나간다”고 밝혔다. 館長 機能이 있는 비데가 市場에서 人氣를 끌면서 지난해 아이젠의 賣出은 230億 원을 記錄했고, 올해는 300億 원까지 내다보고 있다.

 油 代表는 “大企業 依存度가 높은 中小企業은 大企業이 휘청거리기만 해도 한瞬間에 市場에서 사라진다”며 “變化가 생겨도 衝擊을 吸收할 수 있도록 한 業體와의 去來 比重을 10∼15%가 넘지 않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8日 中小企業廳에 따르면 지난해 基準 國內 中堅企業들의 全體 賣出에서 大企業 去來 賣出額 比重은 平均 74.8%에 達한다. 中堅企業, 中小企業과 去來해 생긴 賣出은 各各 16.3%, 8.9%에 그쳤다. 大企業에 모든 惠澤이 優先的으로 돌아가고, 大企業이 흔들리면 中小企業은 줄 倒産을 避하기 어려운 典型的인 構造다.

 最近 大企業들이 ‘低成長 局面’에 들어서고 朝鮮·鐵鋼 産業 等에서 構造調整이 進行되면서 中堅·中小企業들은 큰 危機를 겪고 있다. 經濟 成長을 이끈 大企業 中心의 ‘落水(落水) 經濟’ 構造가 限界에 부딪혀 오히려 中小·中堅企業의 成長을 制限하고 있는 것이다.

 現代重工業 大宇造船海洋 삼성중공업 等 이른바 朝鮮 ‘빅3’와 去來하는 中小 協力業體들은 지난해 以後 20%가 넘게 廢業한 것으로 推算된다. 昌原造船機資材協會에 따르면 올해 STX造船海洋이 法定管理에 들어가자 協力社 100餘 곳이 큰 打擊을 입고 職員의 3分의 2假量이 일자리를 잃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業體들은 오랜 期間 大企業 納品에만 依存하면서 競爭力을 잃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 ‘大企業 일감’ 74.8%… “不公正 去來도 監修”

 8日 國會 議員會館에서 열린 ‘中堅企業 育成을 위한 協力方案 세미나’에서는 이런 問題들이 論議됐다. 김경아 中堅企業硏究院 硏究委員은 “大企業 爲主의 經濟構造는 中小企業 成長을 沮害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金 硏究委員은 “높은 大企業 依存度 때문에 多數의 中堅企業이 不公正去來와 納品代金 地緣 같은 不利益을 겪고도 어쩔 수 없이 이를 甘受하고 있다”고 指摘하며 “中堅·中小企業의 大企業 依存度를 낮추고 輸出을 돕는 政策이 集中的으로 推進돼야 한다”고 主張했다.

 한便 이날 세미나에서 김건열 KDB産業銀行 副行長은 “來年부터 有望 中堅企業 200個를 選定해 2兆5000億 원 規模의 資金을 投入하는 ‘中堅企業育成特別프로그램’으로 企業의 成長 사다리 構築을 돕겠다”고 밝혔다.

정민지 記者 jmj@donga.com
#大企業 #納品 #中小企業 #技術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