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기가 未來다]경동나비엔, 아바코|東亞日報

[중기가 未來다]경동나비엔, 아바코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7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京東나비엔, 熱效率 98% 溫水器 美市場서 突風
아바코, 薄膜 太陽電池 技術 海外서 더 脚光

지난해 全 世界 新再生에너지 投資額은 前年 對比 3.8% 增加한 3288億 달러로 史上 最大値를 記錄했다. 溫室가스 減縮을 위해 美國, 유럽 等 先進國에서는 新再生에너지 産業에 앞다퉈 活潑하게 投資하고 있다. 熱效率을 끌어올리고 化石燃料의 代案을 찾는 데 注力했던 新再生에너지 産業은 最近 情報通信技術(ICT) 融合 等 全方位로 擴散되고 있다.

최재범 경동나비엔 대표는 국내 보일러 산업의 글로벌화에 기여한 공로로 지난해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다. 경동나비엔 제공
최재범 京東나비엔 代表는 國內 보일러 産業의 글로벌化에 寄與한 功勞로 지난해 大統領 表彰을 받기도 했다. 京東나비엔 提供
京東나비엔은 에너지效率을 極大化하는 技術을 앞세워 市場을 先導하고 있다. 京東나비엔은 內需 中心의 보일러 企業으로 알려져 있지만 2000年代 中盤부터 輸出로 무게重心을 옮겨 지난해 賣出額 5120億 원 中 輸出 比重이 48.5%를 차지하고 있다.

京東나비엔은 2013年 國內 最初로 事物인터넷(IoT)을 보일러에 椄木해 스마트폰으로 보일러를 制御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고 世界에서 4番째로 家庭用 電氣發展보일러를 出市했다. 京東나비엔은 “보일러 內部 發電機로 時間當 1kW(킬로와트)의 電氣를 만든다”며 “이는 螢光燈 4個, 扇風機, 冷藏庫, TV를 同時에 使用할 수 있는 電力量”이라고 說明했다.

京東나비엔이 2009年 보일러業界 最初로 선보인 ‘캐스케이드(Cascade) 시스템’은 小型 콘덴싱보일러를 여러 臺 連結해 必要한 만큼 보일러 稼動을 調節할 수 있는 新技術이다. 旣存 中大型 보일러에 비해 20% 以上 에너지를 아낄 수 있고 溫室가스와 窒素酸化物 低減 效果도 커 高效率 親環境 에너지로 注目을 받고 있다. 國內에서는 蠶室 室內水泳場, 駐韓美軍 基地 等에 導入됐고 美國 프린스턴大病院, 메리엇호텔에도 京東나비엔 技術이 輸出됐다.

京東나비엔은 最近 美國 市場에 注目하고 있다. 京東나비엔 關係者는 “熱效率 60%에 不過했던 美國 溫水器 市場에 熱效率 98%인 製品을 出市해 占有率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다”며 “美國 市場 賣出이 最近 年 20%씩 成長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스플레이業體인 아바코는 ‘2世代 太陽電池’라 할 수 있는 薄膜 太陽電池 事業에 進出한 中小企業이다. 薄膜型 太陽電池란 琉璃나 特殊 플라스틱 基板 위에 얇은 膜 形態의 全紙를 붙여 만드는 太陽電池로 世界 太陽電池 市場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김광현 아바코 대표는 지난해 국제그린에너지엑스포 전시회에 참가해 박막 태양전지 기술을 선보였다. 아바코 제공
김광현 아바코 代表는 지난해 國際그린에너지엑스포 展示會에 參加해 薄膜 太陽電池 技術을 선보였다. 아바코 提供
아바코는 太陽光 市場에 必要한 朴幕코팅 裝備, 眞空裝備 等을 提供하고 있다. 아바코가 讀者 開發한 薄膜 太陽電池龍 原子層薄膜蒸着(Atomic Layer Deposition·ALD)은 지난해 獨逸 太陽光에너지 포털사이트인 ‘PV매거진’에서 選定한 50代 新技術에 包含되기도 했다.

김광현 아바코 代表理事(56)는 “8年 傳 新事業을 찾던 中 디스플레이 技術을 바탕으로 薄膜 太陽電池 事業에 進出했다”며 “薄膜 太陽電池는 製造原價가 싸고 아침, 저녁에도 太陽光 發展이 잘되는 長點이 있다”고 말했다.

金 代表는 “國內 市場이 작아 收益이 나지 않는다는 理由로 大企業들이 2, 3年 前 一齊히 市場에서 撤收했다”며 “함께 技術 開發에 나섰던 大企業이 撤收하면서 어려움을 겪기도 했지만 危機를 機會로 삼아 海外 市場 門을 積極的으로 두드리게 됐다”고 말했다.

中小企業廳은 이처럼 成長 意志와 潛在力을 바탕으로 核心 力量을 키우고 있는 中小·中堅企業에 對해 ‘월드클래스 300’ 企業으로 選定해 集中的으로 支援하고 있다.

정민지 記者 jmj@donga.com
#아바코 #京東나비엔 #新재생에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