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리 캐플런 “人工知能 源泉技術 가진 쪽보다 應用 잘하는 企業이 이긴다”|동아일보

제리 캐플런 “人工知能 源泉技術 가진 쪽보다 應用 잘하는 企業이 이긴다”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東亞 이코노믹 서밋/4次 産業革命의 길을 묻다]
世界的 人工知能 專門家 제리 캐플런 美 스탠퍼드대 敎授

세계적 인공지능(AI) 전문가인 제리 캐플런 미국 스탠퍼드대 교수가 12일 ‘2017 동아 이코노미 서밋’에서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설명하고 있다. 캐플런 교수는 AI 기술이 발전한 미래에는 실업자 교육과 부의 재분배 등 정책 이슈가 부상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혁중 기자 sajinman@donga.com
世界的 人工知能(AI) 專門家인 제리 캐플런 美國 스탠퍼드대 敎授가 12日 ‘2017 東亞 이코노미 서밋’에서 4次 産業革命의 未來를 說明하고 있다. 캐플런 敎授는 AI 技術이 發展한 未來에는 失業者 敎育과 富의 再分配 等 政策 이슈가 浮上할 것이라고 豫測했다. 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人工知能(AI)은 우리의 일자리를 뺏어가는 存在가 아니라 日常을 풍요롭게 해줄 道具다.”

제리 캐플런 美國 스탠퍼드대 敎授는 12日 서울 永登浦區 FKI 콘퍼런스센터에서 열린 ‘2017 東亞 이코노미 서밋―4次 産業革命의 길을 묻다’에서 AI가 가져올 未來가 밝다며 이렇게 말했다. 4次 産業革命 時代가 本格化하면 사라지는 일자리도 있겠지만 새로운 職業이 반드시 늘어날 것이다. 또 大部分의 勤勞者는 自身의 業務 中 單純 業務를 AI에 맡김으로써 좀 더 專門的인 일에 集中하게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캐플런 敎授는 “技術 革命으로 變化가 생기는 것은 분명한 만큼 終戰 職務와 다른 새 技術을 익혀 일자리를 다시 찾을 수 있도록 平生敎育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 “AI가 가져올 未來는 밝다”

캐플런 敎授는 “많은 사람이 AI라고 하면 人間을 知能的, 身體的으로 壓倒하는 로봇이 登場해 人間의 일자리를 빼앗거나 人間의 統制를 벗어난 로봇이 人間 社會를 征服하는 映畫 場面을 떠올리는데, 이는 잘못된 展望”이라고 밝혔다.

그는 AI는 自動化를 돕는 道具로서 로봇, 事物인터넷(IoT)과 함께 人類의 生活을 只今보다 풍요롭게 해줄 것이라고 强調했다. AI는 사람의 感情을 認識하고 對應할 순 있지만 感情을 가지지는 못하고, 사람의 欲求를 把握해 사람에게 맞춤型 서비스는 提供하지만 自身이 欲求를 가지진 못하기 때문에 機械에 依한 支配를 걱정할 必要가 없다는 것이다.

밝은 未來 展望의 斷面으로 美國의 植物園에서 植物을 심고 花盆을 配置하는 로봇의 例를 들었다. 人間이 하면 따분하고 힘이 드는 單純 反復 勞動을 로봇이 代身해줌으로써 人間은 다른 일을 할 時間을 얻는다는 것이다.

AI의 發達로 예전에는 制限된 環境에서 거칠게 作動하던 機械들이 더욱 柔軟해지고 있다고 評價했다. 悠然해진 로봇들은 人間 代身 壁에 페인트漆을 하고 洗濯, 淸掃, 料理 等 歌詞 勞動도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그는 “未來의 AI 關聯 機器들은 우리 周邊의 사람이나 事物 等 모든 것을 連結해 삶을 便利하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機器를 몸에 裝着하면 ‘血壓이 높으니 午後에 散策하세요’ 같은 健康 關聯 助言을 듣는 것이 日常이 될 것이라고 展望했다.

○ “韓國, 4次 産業革命 先導할 수 있어”

캐플런 敎授는 韓國이 AI 分野에서 世界 最高가 될 수 있는 潛在力을 지녔다고 評價했다. 全 世界 로봇競演大會에서 1等을 한 KAIST의 ‘휴보’와 서울大가 開發한 自律走行車 ‘스累버’, 全 世界 家電市場에서 優位를 차지하고 있는 三星電子와 LG電子를 例로 들었다. 그는 “韓國은 디지털 連結이 가장 잘돼 있는 國家 中 한 곳이며 인터넷 利用率도 가장 높다”며 “韓國이 4次 産業革命을 先導하려면 大規模 情報 데이터베이스 生産 및 蓄積, AI 技術을 製品에 適用할 수 있는 創意的인 엔지니어 育成이 重要하다”고 말했다.

이날 別途로 가진 인터뷰에서 그는 “國內 企業이 AI 技術을 高度化하는 것보다 이를 應用하는 데 集中하는 게 效果的”이라고 말했다. 競爭社에 비해 늦게 出發한 分野에서 발 빠르게 쫓아가는 ‘패스트팔로어(Fast Follower·빠른 追擊者)’ 戰略이 4次 産業革命 時代에도 有效하다는 뜻이냐고 묻자, 캐플런 敎授는 “AI 技術을 보는 視角부터 달라져야 한다”며 說明을 이어갔다. 그는 “AI 技術은 多樣한 分野에서 活用되는 아주 넓은 意味를 가진 槪念”이라며 “이 技術을 어떻게 適用하느냐가 關鍵이지 AI 技術과 빅데이터 그 自體로 價値가 있는 게 아니다”고 말했다.

追擊이 아니라 融合에 焦點을 맞추라는 指摘이다. 캐플런 敎授는 各 企業이 이미 優位를 차지한 分野에 AI를 融合하는 戰略이 有用하다고 强調했다. 韓國이 이미 世界的인 競爭力을 갖춘 家電, 스마트폰 等 製造業 分野에서 AI를 適用하면 融合의 시너지가 暴發的으로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4次 産業革命 時代에는 源泉技術을 가진 企業의 勝者獨食이 심해진다는 指摘에 對해 캐플런 敎授는 “勝者는 源泉技術을 가진 企業이 아니라 AI 技術을 選擇的으로 活用하고 應用을 통해 價値를 極大化하는 企業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캐플런 敎授는 情報通信部 長官을 지낸 진대제 스카이레이크인베스트먼트 會長 主宰로 聽衆과의 對話 時間도 가졌다. 이 자리에서 그는 “大學 學部에서는 哲學을, 大學院에서는 工學을 專攻했는데 지난 30年을 되돌아보니 直面한 問題를 解決하는 데 必要한 洞察力은 哲學, 心理學, 英文學 같은 人文學에서 나왔다”며 人文學의 重要性을 强調했다.

이날 ‘소프트파워가 强한 大韓民國’을 主題로 講演한 윤종록 情報通信産業振興院長은 “4次 産業革命에 제대로 對應하기 위해서는 韓國의 敎育, 經濟, 文化, 社會, 金融 等 5個 部門이 한 몸처럼 有機的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말했다.

신수정 crystal@donga.com·임현석 記者

● 제리 캐플런 略歷

△ 1952年 美國 뉴욕 出生 △ 1972年 美 시카고대 歷史學·科學哲學 學事 △ 1979年 美 펜실베이니아대 컴퓨터·情報工學 博士 △ 1981年 人工知能 分野 벤처企業 ‘테크놀리지(Teknowledge)’ 共同創業 △ 1994年 온라인 競賣企業 ‘온세일(OnSale)’ 共同創業 △ 2013年∼現在 美 스탠퍼드대 컴퓨터工學科 客員敎授 △2014年∼現在 美 스탠퍼드대 法情報學센터 先任硏究員 △ 主要 著書: ‘人間은 必要 없다’(2015년), ‘人工知能의 未來’(2017年)
#人工知能 #4次 産業革命 #제리 캐플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