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在寅 “科技部 復活해 ICT總括” 安哲秀 “中企部 新設로 벤처 强化”|東亞日報

文在寅 “科技部 復活해 ICT總括” 安哲秀 “中企部 新設로 벤처 强化”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4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4次 産業革命의 길을 묻다] <13·끝> 大選候補들 政府組織 構想

4次 産業革命은 5·9大選에서 各 政黨의 大選 候補가 가장 注力하는 分野다. 長期 低成長이 持續되는 狀況에서 韓國 經濟의 再跳躍 발板을 위해서는 次期 政府에서 4次 産業革命에 발 빠르게 對應하는 것이 반드시 必要하다는 대목에는 모두 共感한다.

다만 方法論에선 溫度 差가 있다. 政府 主導型으로 가야 한다는 現實論과 經濟 構造를 民間 主導型으로 바꿔야 한다는 意見이 맞서고 있다.

○ 政府 組織 改編 不可避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候補는 大統領直屬 ‘4次 産業革命委員會’ 新設을 公約했다. 4次 産業革命을 위해서는 政府가 主導하는 ‘21世紀型 뉴딜 政策’이 必要하다는 判斷에서다. 이와 함께 科學技術政策과 情報通信技術(ICT)을 總括하는 컨트롤타워를 再正立하기 위해 科學技術部의 復活이 必要하다고 밝혔다.

反面 國民宜當 安哲秀 候補는 政府 主導의 4次 産業革命에 反對한다. 政府가 科學技術 開發을 이끌던 旣存 科學技術 支援 體系로는 숨 가쁘게 움직이는 4次 産業革命에 對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安 候補는 部處別로 管理하고 있는 國家 硏究開發 課題의 選定, 評價 業務를 一元化해 政府의 不必要한 干涉을 最少化하겠다는 생각이다. 그 代身 産業通商資源部, 中小企業廳으로 分散돼 있는 創業 支援 體系를 新設되는 創業中小企業部로 一元化해 ‘第2의 벤처 붐’을 일으키겠다는 것이다.

自由韓國黨 洪準杓 候補와 正義黨 沈想奵 候補는 大統領直屬 機構를 통해 4次 産業革命을 支援한다는 約束을 내놨다. 洪 候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本 總理가 關係 長官·民間 專門家가 參與한 未來投資會議를 新設한 것처럼 大統領이 主宰하는 4次 産業革命 對應 컨트롤타워를 設置하겠다고 밝혔다.

沈 候補 亦是 人工知能(AI)·4次 産業革命 對應 大統領直屬 委員會를 新設해 國內外 專門家와 技術者, 企業人을 諮問委員으로 委囑하겠다고 밝혔다. 4次 産業革命을 위한 政府 次元의 基礎·源泉 技術 硏究 支援 方案을 定할 때 民間 專門家가 參與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바른政黨 劉承旼 候補는 “5年 任期 大統領이 만든, 1年에 會議 두세 番 하는 委員會가 成功한 事例는 없다”며 “(大統領이 되면) 4次 産業革命 (關聯해) 破片化된 政府 構造를 完全히 手術하는 作業에 着手할 것”이라고 밝혔다.

○ “政策 運營 方式부터 바뀌어야”

現在 4次 産業革命의 主務 部處는 未來創造科學部다. 다만 ICT와 콘텐츠 開發 支援 等 4次 産業革命 關聯 支援 機能은 未來部와 産業通商資源部, 文化觀光體育部 等으로 흩어져 있다.

科學技術과 ICT 政策을 擔當하는 政府 部處는 政權 交替期마다 浮沈을 겪었다. ICT 政策 컨트롤타워 役割은 金永三 政府 以後 情報通信部가 맡았다. 하지만 2008年 李明博 政府가 들어서면서 放送通信委員會, 知識經濟部, 文化體育관광부 等으로 機能이 分散됐다. 科學技術 政策은 1998年 김대중 政府 出帆 以後 科學技術部가 專擔했지만 李明博 政府 들어선 敎育人的資源部에 吸收돼 敎育科學技術部로 改編됐다.

朴槿惠 政府에서는 未來部가 新設돼 科學技術과 ICT 政策을 統合하고 있지만 두 機能의 化學的 結合이 未洽하다는 指摘이 적지 않다. 大選 候補들은 ICT와 製造業, 서비스業의 融合이 核心인 4次 産業革命에 敏捷하게 對應하기 위해서는 未來部 改編이 不可避하다고 보고 있다.

文 候補는 科技部를 復活시키는 代身 흩어져 있는 ICT 硏究 支援 機能을 모은 디지털經濟部를 新設하겠다는 構想이다. 安 候補 亦是 未來部를 科學技術, ICT, 콘텐츠 等 機能別로 分離해 再改編하는 方案을 檢討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경전 경희대 經營學科 敎授는 “政權이 바뀔 때마다 政府 組織을 改編하는 것은 問題가 있다”면서도 “다양한 部處가 競爭을 통해 4次 産業革命을 育成할 수 있도록 科學技術과 ICT 專擔 部處를 나눠 運營하는 것도 考慮할 만한 側面이 있다”고 말했다.

專門家들은 4次 産業革命에 對應하기 위해서는 政府 組織 改編도 重要하지만 運營 方式의 變化가 반드시 必要하다고 指摘한다. 科學技術과 ICT를 支援하기 위한 政府의 役割이 必要하기는 하지만 官僚들이 政策을 主導하는 方式으로는 4次 産業革命을 통한 韓國 經濟의 업그레이드가 遙遠하다는 批判이다.

조준모 성균관대 經濟學科 敎授는 “政府가 經濟成長 모델을 提示하고 壓縮 經濟成長 過程에서 支援金을 주며 産業을 이끄는 方式은 4次 産業革命에선 有效하지 않다”며 “不必要한 規制를 없애 주고 企業들이 나설 수 있도록 플랫폼을 만들어 줘야 한다”고 助言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박성진 記者
#it #4次 産業革命 #빅데이터 #大選 #公約 #文在寅 #安哲秀 #ict #科技部 #中小部 #新設 #벤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