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移通 1位서 미디어플랫폼 企業으로|동아일보

移通 1位서 미디어플랫폼 企業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2015 財界 名場面] <11>SKT, CJ헬로비전 引受

이형희 SK텔레콤 사업총괄 부사장이 2일 서울 중구 을지로 본사에서 CJ헬로비전 인수 및 SK브로드밴드와의 합병을 통한 기대 효과와 미래 청사진을 발표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이형희 SK텔레콤 事業總括 副社長이 2日 서울 中區 을지로 本社에서 CJ헬로비전 引受 및 SK브로드밴드와의 合倂을 통한 期待 效果와 未來 靑寫眞을 發表하고 있다. SK텔레콤 提供
올 10月 30日 午後 國內 移動通信 미디어業界에 一大 地殼變動이 일었다. SK텔레콤이 CJ헬로비전을 引受合倂한다는 消息이 傳해진 것이다. 關聯 內容은 그 다음 달 2日 두 會社 理事會 直後 電擊 發表됐다. CJ헬로비전 持分 53.9%를 1兆 원에 SK텔레콤에 賣却하고 CJ㈜가 推進하는 1500億 원 規模 有償增資에 SK텔레콤이 參與한다는 內容이었다. 이미 市場에 賣物로 나와 있던 케이블TV業體 씨앤앰은 ‘洛東江 오리알’ 身世가 됐다. 티브로드와 現代HCN 等 다른 케이블TV業體와 KT, LG유플러스 等 移動通信社는 衝擊에 휩싸였다.

○ 移動通信社에서 次世代 플랫폼 企業으로

“이제 移動通信 3社는 더以上 하나의 指向點을 바라봐선 안 된다.”

그로부터 한 달餘가 지난 이달 7日 장동현 SK텔레콤 社長은 送年 記者懇談會에서 “이제 우리는 各自 잘하는 것에 集中해 그 길로 나아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國內 1位 移動通信 事業者인 SK텔레콤이 統合 미디어 플랫폼 企業으로의 變身을 豫告한 것이다.

올 한 해 國內 移動通信業界는 轉換의 時期를 맞았다. 端末機流通構造改善法(端通法) 施行과 中低價 스마트폰 市場 擴大, 데이터 專用 料金制 出市와 事物인터넷(IoT) 서비스 成長 等 큰 波濤가 이어졌다.

SK텔레콤의 이番 行步는 關聯 業界의 變化와 海外 미디어 플랫폼의 威脅에 同時에 對處하기 위한 것이다. 張 社長은 7日 懇談會에서 “(市場 占有率이) 50% 아래로 떨어지고 賣出도 前年 對比 떨어지는 等 全體的으로 危機를 느끼는 狀況이었다”고 한 해 所懷를 밝혔다. 하지만 “變化와 進化를 위해서는 뒤처지지 말고 어려움이 있더라도 主導的으로 나서야 한다”고 다짐을 傳했다.

글로벌 미디어 競爭에도 國內 業界의 組織的 對應이 없었다는 意識 또한 SK와 CJ그룹이 共有한 것으로 보인다. 이형희 SK텔레콤 事業總括 副社長은 2日 열린 CJ헬로비전 引受合倂 關聯 記者 說明會에서 “美國 移動通信社인 AT&T가 衛星放送 1位 事業者인 다이렉TV를 引受한 것처럼 이미 海外 미디어 市場은 急變하고 있다”고 指摘했다.

○ 5年間 5兆 원 投資

SK텔레콤은 合倂 法人의 靑寫眞을 밝히면서 “向後 5年間 5兆 원을 投資해 約 7兆5000億 원의 生産誘發 및 4萬8000餘 名의 雇傭誘發 效果를 거두겠다”고 發表했다.

合倂 法人의 主力 事業을 미디어로 轉換하는 한便으로 旣存 케이블TV와 인터넷TV(IPTV)의 하이브리드 事業 모델을 創出하겠다는 戰略이다. 個人 單位였던 移動通信 서비스와 달리 미디어와 TV 플랫폼, 스마트홈 플랫폼을 통해 홈 單位 加入者에 基盤을 둔 다양한 서비스도 선보일 計劃이다. 이와 함께 △超高畫質(UHD) 서비스 擴大 等 케이블 網 高度化 △雙方向 知能型 네트워크 具現 △콘텐츠 産業 및 스타트업 支援 等에 投資할 것이라고 SK텔레콤은 밝혔다. SK텔레콤이 16日 斷行한 組織改編에서 ‘미디어部門’을 新設하고 이인찬 SK브로드밴드 代表를 部門長으로 임명한 것도 플랫폼 事業을 통해 再跳躍을 이뤄내겠다는 目標를 再次 强調한 것으로 分析된다.

SK텔레콤은 이달 初 未來創造科學部와 公正去來委員會에 CJ헬로비전 引受合倂 認可申請書를 提出하고 最大 3個月에 걸친 審査를 앞두고 있다. 9個에 이르는 關聯 法案 審査와 競爭社의 反對가 이어지는 狀況에서 SK텔레콤이 成功的인 미디어 플랫폼 企業으로의 變身을 完成할 수 있을지 業界는 注目하고 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skt #sk텔레콤 #cj헬로비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