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싱글族 洞네 賣場에 飯饌코너 “좋아요”|동아일보

싱글族 洞네 賣場에 飯饌코너 “좋아요”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8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골목商圈 살리는 나들가게] <4·끝>地域別 特化 戰略

지역별, 입지별 특성을 반영해 특화한 나들가게의 모습. 충북 단양군의 ‘중앙슈퍼’(위)는 인근 시멘트 공장을 오가는 사람들을 위해
 안전모를 구비했다. 충북 충주시의 ‘미림마트’는 1인 가구를 위한 반찬가게를 매장 안에 열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제공
地域別, 立地別 特性을 反映해 特化한 나들가게의 모습. 忠北 丹陽郡의 ‘中央슈퍼’(危)는 隣近 시멘트 工場을 오가는 사람들을 위해 安全帽를 具備했다. 忠北 충주시의 ‘미림마트’는 1人 家口를 위한 飯饌가게를 賣場 안에 열었다.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提供
忠北 충주시 봉방동의 나들가게 ‘미림마트’ 정정교 代表는 ‘賣場 內 賣場’ 形態로 슈퍼마켓과 飯饌가게를 同時에 運營하고 있다. 隣近에 원룸이 많아 1人 家口에 充分히 어필할 수 있을 거란 判斷에 따른 것이다.

忠北 丹陽郡 매포읍에 있는 나들가게 ‘中央슈퍼’의 유경남 代表도 近處 시멘트 工場을 念頭에 두고 가게를 特化시켰다. 시멘트를 運搬하는 運轉技士를 위해 2011年 5月부터 라면, 김밥 等 簡易飮食을 팔기 始作한 것이다. 2年 前부터는 醫藥品·安全靴·安全帽를 具備해 뒀다. 柳 代表는 “처음엔 이게 果然 팔릴까 걱정을 하기도 했는데, 只今은 運轉技士들에게 人氣가 좋다”며 “店鋪를 特化한 德分에 賣出에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이 가게의 運營은 最近 流通業界 經營環境의 키워드인 ‘地域別 特化’와 맞닿아 있다. 地域別, 立地別, 人口構成別로 特化해 地域 顧客과의 紐帶感을 쌓는 것이 流通業界엔 必須가 됐다는 意味다. 똑같은 매뉴얼과 인테리어, 最大限 많은 商品을 販賣하던 旣存의 戰略은 이젠 통하지 않게 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도 大多數의 나들가게는 如前히 地域別 特性을 잘 反映하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政府의 洞네슈퍼 支援方向이 個性을 念頭에 두지 않았던 탓이다. 그 때문에 地域 經濟를 念頭에 두고 特化를 爲한 支援策이 必要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全國나들가게협의회 최창우 회장은 “모두 똑같은 內容으로 支援을 하기보다는 地自體에 權限을 주고 그 地域의 文化, 特産物, 觀光地 等에 어울리는 나들가게를 育成해야 한다”고 말했다.

地域別로 다른 販賣 戰略을 驅使하는 事例는 海外에서도 찾을 수 있다. 프랑스의 大型 流通 企業 카르푸는 地域別로 체인의 形態를 달리해 運營한다. 都心 地域에선 簡單한 生必品과 食料品을 파는 ‘카르푸 시티’를, 地方 小都市나 外郭에선 地域 農産物을 파는 ‘카르푸 콘택트’ 等으로 나뉜다.

日本 最大 流通業體 이온(AEON)의 小賣店 이온몰은 老年層을 對象으로 都心型 슈퍼마켓을 運營 中이다. 過去 流行했던 音樂을 틀어주고 餘暇時間을 보낼 수 있는 文化·讀書敎室을 마련해 놓은 것이 特徵이다.

政府도 이런 變化에 맞춰 政策 方向을 바꿀 計劃이다. 4月 支援方向을 改編하고 ‘나들가게 育成 先導地域 支援事業’을 新規 推進 中이다. 이 事業은 地域 特化商品 開發·普及, 나들가게 모델숍 支援 等의 패키지 事業과 基礎自治團體別 自體 固有 事業을 支援하게 된다. 올해엔 京畿 富川市, 忠北 제천시, 慶北 浦項市, 講院 寧越郡, 서울 松坡區, 濟州 等 6個 地域이 先導地域으로 選定돼 地域別로 特色 있는 나들가게를 선보일 豫定이다.

한便 旣存의 나들가게 스스로도 地域 特化를 武器로 自生的인 協力을 하고 있다. 이달 13∼19日 全國나들가게協議會가 主軸이 되어 ‘나들가게 共同세일展’을 示範 實施했다. 그 結果 174個 參與 店鋪의 店鋪 平均 賣出이 그 全州 對比 9.1%, 지난해 같은 期間보다는 25.1% 增加했다.

나들가게 共同세일展은 共同購買를 통해 最大 50% 割引된 價格으로 商品을 販賣하는 行事로, 나들가게 店主들의 自發的인 아이디어와 協力으로 마련됐다. 小商工人市場振興公團 이일규 理事長은 “나들가게 活力 回復을 위한 自生的 協業化 모델로 共同세일前을 提示했다는 데 意義가 있다”고 評價했다.

박은서 記者 clue@donga.com
#賣場 #飯饌코너 #싱글族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