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5代1… 9代1… ‘免稅店 爭奪戰’ 本게임|東亞日報

3.5代1… 9代1… ‘免稅店 爭奪戰’ 本게임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1日 入札書類 提出 마감
東大門에 6個業體 몰려 最大 激戰地… 現場評價 거쳐 7月 中旬 結果 發表

關稅廳이 15年 만에 許容하는 新規 事業權을 놓고 서울 市內 免稅店을 잡기 위한 企業들의 戰爭이 오늘부터 本格的으로 始作된다. 現在까지 大企業과 中小·中堅企業에 各各 2個와 1個씩 주어진 事業權을 놓고 大企業과 合作法人 7곳, 中小·中堅企業 9곳이 出師表를 냈다. 關稅廳은 1日 事業計劃書 等 入札 書類 提出 마감을 始作으로 7月 初 現場 實査 評價 等을 거쳐 7月 中旬 以後 結果를 發表할 計劃이다.

關稅廳이 밝힌 審査 基準은 1000點 滿點에 經營能力(300點), 特許保稅區域 管理力量(250點), 觀光인프라(150點), 經濟·社會 發展을 위한 貢獻度(300點) 等이다. 免稅店 選定에서 決定的인 役割을 할 것으로 보이는 立地는 最近 中國人 觀光客의 必須 觀光코스로 浮上한 東大門(6곳)이 가장 많았다.

大企業 몫으로 割當된 두 자리를 놓고 企業들은 大企業 間의 合作, 中小企業과의 聯合, 破格的인 立地 選擇 等 競爭社를 壓倒할 戰略들을 내놓았다. 特히 業界에서는 現在 國內 免稅店 業界 2强(强)인 롯데와 新羅가 어떤 戰略을 내놓을지 가장 注目했다.

호텔신라는 獨寡占 論難을 避하기 위해 現代産業開發과의 合作을 宣言했다. 두 企業의 合作法人인 HDC新羅免稅店은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世界 最大 規模의 都心型 免稅店인 ‘DF랜드’를 짓겠다는 構想이다. 獨占 論難을 의식해 入札 參與 與否를 결정짓지 못했던 롯데는 뒤늦게 東大門피트인을 免稅店 候補地로 定하고 新規 免稅店 戰爭에 加勢했다.

新世界그룹은 신세계백화점 本店 名品館 全體를 免稅店으로 탈바꿈시키겠다는 破格을 敢行했다. 이곳은 1930年 國內 1號 百貨店이 들어선 곳으로 신세계그룹의 母胎다. 처음 免稅事業에 挑戰하는 현대백화점그룹은 中小·中堅企業과의 合作 企業을 내세워 새로운 相生모델로 勝負手를 띄웠다. 23年間 워커힐免稅店을 運營한 SK네트웍스는 中國人 特化 免稅店을 키워온 노하우를 살려 東大門 케레스打를 立地로 決定했다.

남들과 다른 틈새 立地를 내세운 企業들의 戰略도 돋보인다. 한화갤러리아는 汝矣島 63빌딩에 免稅店을 지어 아시아 最高의 文化쇼핑센터로 만든다는 計劃을 내놨고, 이랜드그룹은 世界 最大 免稅企業人 듀프리 및 中國 最大 旅行社인 완다그룹과 손잡고 홍익대 附近의 西郊자이갤러리를 立地로 決定했다.

中小·中堅企業 몫으로 주어진 1곳을 잡기 위한 競爭도 熾烈하다. 유진기업은 汝矣島 옛 MBC 社屋에 韓流體驗 免稅店을 만들겠다는 計劃이다. 하나투어가 토니모리 로만손 等 11個 業體와 함께 세운 에스엠免稅店은 國內外 顧客 900萬 名을 確保한 하나투어의 마케팅 能力을 動員해 인사동을 第2의 鳴動으로 만들겠다는 構想이다. 中堅企業 仁平은 서초구 양재동의 하이브랜드에 免稅店을 만들어 西草地域 觀光벨트를 形成할 計劃이다. 2009年 釜山에서 免稅店을 運營하다 新世界에 賣却한 파라다이스그룹度 다시 免稅店 事業에 挑戰狀을 냈다.

大邱市內 免稅店 事業者인 그랜드觀光호텔을 비롯해 韓國패션協會, 東大門 小商工人들로 이뤄진 第一平和컨소시엄, 自動車部品業體 삼우가 參與하는 듀티프리아시아 等도 마감을 앞두고 免稅店 入札에 뛰어들었다.

염희진 記者 salth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