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百貨店 30年 노하우 살려 高品格 스타일 勝負|東亞日報

百貨店 30年 노하우 살려 高品格 스타일 勝負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4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10兆 市場 免稅店을 잡아라] <2>현대백화점그룹

현대백화점그룹이 추진하는 서울 시내면세점이 들어설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전경. 코엑스 단지와 현대자동차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 개발과 시너지를 내며 세계적인 관광지의 ‘고품격’ 면세점을 키운다는 게 현대백화점의 전략이다. 현대백화점 제공
現代百貨店그룹이 推進하는 서울 市內免稅店이 들어설 現代百貨店 貿易센터店 前景. 코엑스 團地와 現代自動車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 開發과 시너지를 내며 世界的인 觀光地의 ‘高品格’ 免稅店을 키운다는 게 현대백화점의 戰略이다. 現代百貨店 提供
현대백화점그룹은 自身에 차 있다.

立地, 經營 能力, 商品企劃(MD), 中小企業과의 相生(相生) 等 서울 市內免稅店 事業權 劃들을 위한 政府의 審査 基準을 맞추기 위해 着實히 準備해 왔다는 데서 오는 自信感이다. 현대백화점은 2000年代부터 免稅店 事業을 檢討해 왔고 2012年 本格的으로 進出할 채비를 始作했다.

特히 현대백화점이 强點으로 내세우는 것은 ‘立地’(關稅廳 審査基準 配點·150點)와 ‘經營 能力’(300點)이다. 免稅店 敷地로 밝힌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貿易센터店은 코엑스 團地 內에 位置해 周邊에 호텔 3곳, 카지노, 展示 컨벤션 施設 等에 둘러싸여 있다.

財務健全性度 자랑할 만하다. 현대백화점의 利子補償倍率(營業利益을 利子費用으로 나눈 값)은 72.7倍로 競爭社들 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利子補償倍率이 높을수록 企業의 債務 償還 能力이 좋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현대백화점 關係者는 “早晩間 免稅店을 運營하는 別途 法人을 設立할 豫定”이라며 “免稅店은 그룹의 未來 新(新)成長動力으로 이番 서울市內 免稅店 事業을 始作으로 向後 空港 免稅店 等으로 事業 領域을 擴大할 것”이라고 말했다.

○ “世界的 觀光地, 江南 最大 免稅店”

“올 初 코엑스 團地에 門을 연 ‘SM타운 코엑스 아티움’은 現在 趨勢라면 年間 訪問客 100萬 名을 突破할 겁니다. 코엑스가 外國人 觀光客들에게 注目받는 理由죠.”

免稅 事業을 擔當하는 現代百貨店 事業開發팀은 自社가 敷地로 選定한 貿易센터店이 있는 코엑스 團地가 世界的인 서울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强調한다. SM엔터테인먼트의 複合文化空間인 SM타운이 門을 열자마자 海外 觀光客이 몰려온 것이 코엑스의 潛在力을 보여준다는 얘기다.

애初에 현대백화점은 서울 신촌店과 貿易센터店 等 自社 核心 店鋪 爲主로 候補地를 苦悶해 왔지만 江南이 새로운 觀光地로 떠오를 것을 對備해 結局 貿易센터店으로 決定한 것으로 알려졌다. 特히 長期的으로 現代車가 한국전력 敷地에 推進 中인 115層 規模의 超高層 글로벌비즈니스센터 開發과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判斷했다.

김창섭 현대백화점그룹 企劃調整本部 常務는 “코엑스 團地는 지난해 12月 마이스(MICE·企業會議 褒賞觀光 컨벤션 展示) 觀光特區로 指定됐다”며 “交通이 便利하고, 向後 韓國戰歷 敷地가 現代車의 글로벌비즈니스센터로 開發되면 外國人 觀光客 流入이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貿易센터店 두 個 層을 리모델링해 江南圈 最大 規模의 高品格 免稅店으로 탈바꿈시킨다는 計劃이다. 現在 江南에서 가장 큰 롯데免稅店 월드店(1萬1000m²·特許面積 基準)을 凌駕하겠다는 腹案이다.

○ “名品·中期 어우러진 高品格 免稅店”

政府는 서울 市內免稅店 選定에서 中小企業과의 相生, 雇傭創出 項目 等을 特히 重要하게 여기고 있다. 이에 현대백화점그룹은 國內 中小企業 브랜드 販路 擴大를 위한 中小企業 製品 專門官을 콘셉트로 내세울 計劃이다. 또 自社 系列社인 패션企業 한섬을 앞세워 K-패션의 復興을 위한 賣場 構成도 構想하고 있다.

서울 江南 地域의 ‘盟主’로서 名品 百貨店을 30年 運營해 온 노하우를 發揮해 海外 名品과 中小企業, K-패션이 어우러지는 差別化된 免稅店을 만들겠다는 戰略이다.

金 常務는 “百貨店 業界에 ‘高品格’ 競爭을 불러일으킨 노하우를 바탕으로 國內 免稅店의 ‘品質’을 끌어올리겠다”며 “新規 雇傭 創出은 勿論이고 競爭力 있는 優秀 中小企業 商品 發掘 및 販路 擴大에도 寄與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수 記者 kimh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