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神의 한手’로… 國內最大-용산開發 두토끼 몰이|東亞日報

‘神의 한手’로… 國內最大-용산開發 두토끼 몰이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4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10兆 市場 免稅店을 잡아라] <1>HDC新羅免稅店

HDC新羅免稅店은 용산역을 둘러싸고 있는 아이파크百貨店 패션館, 리빙館, 文化館 3個棟의 3∼6層에 들어서게 된다. 兩社는 이 네 個 層을 리모델링해 國內 最大 規模인 1萬2000㎡ 規模의 免稅店을 만들 計劃이다. HDC新羅免稅店 提供
‘國內 最大 免稅店으로 龍山 르네상스를 再現한다.’

호텔新羅와 현대산업개발이 共同出資를 통해 設立한 ‘HDC新羅免稅店’李 追求하는 目標는 國內 最大 規模의 免稅店이다. 이를 통해 世界的인 業體와 겨룰 수 있는 東北亞 代表 免稅店을 만들겠다는 構想이다. 또한 免稅店으로 外國人 觀光客을 끌어들여 沈滯돼 있던 용산 地域 經濟를 活性化한다는 野心 찬 目標도 세웠다.

業界에서는 國內 2位인 新羅免稅店의 運營 노하우와 현대산업개발의 卓越한 立地를 結合한 兩社의 選擇에 對해 豫想치 못했다는 反應을 보이고 있다. 株價도 나란히 急騰하며 證券街에서는 肯定的인 評價가 쏟아졌다. 성준원 新韓金融投資 硏究員은 “關稅廳의 保稅販賣帳 特許審査 評價表를 볼 때 ‘HDC新羅免稅店’은 ‘神의 한 手’로 볼 수 있다”며 “年間 賣出額이 5000億∼1兆 원은 可能해 보인다”고 내다봤다.

○ 國內 最大 規模의 免稅店

現在 世界 免稅店 市場은 熾烈한 競爭 속에서 몸집 불리기 競爭을 벌이고 있다. 中國은 海外에서 쇼핑하는 自國民들을 國內로 吸收하기 위해 지난해 9月 하이난 省에 世界 最大 規模(4萬5000m²)의 免稅店을 열었다. 衣類 및 패션 雜貨 等 入店 브랜드 數만 300餘 個에 達한다. 日本도 年內 도쿄 오다이바에 大型 免稅店을 着工할 豫定이며 홍콩도 旣存의 免稅 쇼핑몰을 大型化하는 趨勢다.

HDC新羅免稅店이 들어서게 될 곳은 용산역을 둘러싸고 있는 아이파크百貨店 패션館, 리빙館, 文化館 3個棟의 3∼6層이다. 兩社는 이 네 個 層을 리모델링해 最小 1萬2000m² 規模의 免稅店 空間을 確保할 計劃이다. 이는 現在 國內 最大 免稅店인 롯데월드免稅店(1萬1000m²)보다 크다.

○ “運營能力과 卓越한 立地의 結合”

호텔新羅 關係者는 “넓은 立地를 바탕으로 旣存의 空港 免稅店과 市內 免稅店보다 많은 數의 브랜드를 誘致할 計劃”이라며 “‘規模의 經濟’를 追求해 衣類, 패션雜貨, 鄕愁, 時計 等 免稅店에서 販賣할 수 있는 모든 品目을 販賣할 것”이라고 밝혔다. 特히 兩社는 觀光버스를 同時에 100臺나 駐車할 수 있는 大單位 屋外駐車場을 確實한 强點으로 내세우고 있다. 駐車場은 現在 龍山驛 後面 敷地에 8595m²의 規模로 造成된다.

이 밖에도 HDC新羅免稅店이 强點으로 내세우는 條件은 바로 立地와 交通 與件이다. 용산역 周邊에는 觀光特區인 이태원과 龍山公園, 國立中央博物館, 南山公園 等의 觀光 인프라를 갖췄으며 龍山驛 隣近의 漢江邊은 國內 最大 호텔 團地 等 世界的인 觀光벨트로 거듭난다는 計劃을 세우고 있다.

○ 몰링이 可能한 ‘滯留型 免稅店’

文化와 엔터테인먼트 等 다양한 複合 餘暇施設을 통해 ‘몰링’이 可能한 ‘滯留型 免稅店’을 標榜한 것도 旣存 業體들과 다른 點이다. HDC新羅免稅店이 들어서는 空間인 아이파크몰은 延面積 28萬 m² 規模에 百貨店과 映畫館, 마트, 大型 食堂街 以外에도 文化와 엔터테인먼트 等 다양한 餘暇施設을 지니고 있다.

特히 現在 運營 中인 世界的인 캐릭터를 展示하는 무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와 건담, 드론, RC카 等을 선보이는 ‘키덜트 쇼핑 體驗館’을 免稅店 空間 곳곳에 配置해 免稅店과 시너지를 내겠다는 構想이다. 現代아이파크몰 關係者는 “外國人 觀光客이 좋아할 만한 電子機器 體驗館과 엔터테인먼트 施設을 免稅店과 連繫해 ‘免稅店의 테마파크化’를 實現하겠다”고 말했다. 旣存 免稅店뿐만 아니라 國內의 테마파크와도 競爭하겠다는 것이다.

염희진 記者 salthj@donga.com
#神의 한手 #HDC新羅免稅店 #10兆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