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現場採用 50代 主婦 “10月 다섯째週 月曜日 出勤, 믿기지 않네요”|동아일보

現場採用 50代 主婦 “10月 다섯째週 月曜日 出勤, 믿기지 않네요”

  • 東亞日報
  • 入力 2014年 10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2014 리스타트 잡페어]希望을 얻어 간 求職者들

就業 이벤트 코너에도 끝없는 行列 23日 서울 종로구 光化門廣場에서 열린 ‘리스타트 잡페어’에는 다시 일자리를 찾는 女性과 隱退者 等 求職者뿐만 아니라 行事場을 둘러보러 나온 市民들도 많았다. 이벤트 區域에 마련한 就業타로카드 부스를 찾은 市民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양회성 記者 yohan@donga.com
主婦 방명옥 氏(54)는 22日 서울 光化門廣場에서 開幕한 ‘2014 리스타트 잡페어―새 希望의 일터로’ 行事場을 親舊와 함께 찾았다. 就業이 될 것이라는 期待는 別로 하지 않았다. 하지만 方 氏는 롯데마트 부스에서 面接을 본 後 新鮮食品 陳列 및 管理를 맡는 營業 擔當(幸福寺院)으로 採用이 됐다. 實務者와 面接 및 職務 敎育 等을 거친 方 氏는 다음 週 月曜日 롯데마트 松坡點으로 ‘첫 出勤’ 한다.

○ “‘리스타트’를 통해 希望을 봤어요”

方 氏는 15年 동안 텔레마케터로 일해 오다 두 달 前 退社했다. 그는 “집에서 便히 쉴 수도 있지만 子女들이 모두 커 일을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다시 일자리를 찾게 됐다”고 말했다. 롯데마트 職員으로 採用된 것에 對해 方 氏는 “나에게 다시 機會를 주어서 感謝하다”며 “‘아줌마의 힘’을 發揮해 새 職場에서도 잘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마트에서는 이番 行事 期間 3個 店鋪(서울驛店, 中繼店, 松坡點)가 함께 부스를 차려 方 氏를 包含해 總 8名을 採用했다.

바리스타를 꿈꿨던 主婦 정명주 氏(40)도 希望을 봤다. 스타벅스코리아 부스에서 相談 받은 鄭 氏는 現場에서 바로 採用되지는 않았지만 “熱情이 남달라 (主婦 바리스타 採用 時) 面接 銓衡에 참여시키겠다”는 反應을 이끌어냈다. 2001年 結婚과 同時에 다니던 銀行을 그만뒀던 鄭 氏는 두 아이를 키우면서 育兒에 專念해왔다. 2011年 바리스타 資格證을 取得한 그는 몇몇 커피專門店의 ‘門’을 두드렸으나 番番이 탈락했다. 鄭 氏는 “바리스타가 되겠다는 생각으로 競技 南楊州에서 光化門까지 왔는데 結果가 좋아 기쁘다”고 말했다.

○ 企業들도 “人材 確保했다” 歡迎

SK텔레콤의 相談센터 運營 業體인 ‘서비스에이스’는 이番 行事에서 뜻밖의 收穫을 얻었다. 오랫동안 비어 있었던 勞務 擔當者의 자리를 메울 만한 ‘人材’를 發見했기 때문이다. 主人公은 大型 流通業體에서 10年間 勞務 擔當者로 勤務했던 崔某 氏(39). 그는 프리랜서 컨설턴트로 일하기 위해 最近 希望退職을 했다. 서비스에이스 人事팀은 그를 特別 採用하겠다며 履歷書 等을 檢討해 다음 週 面接을 하기로 했다. 임큰솔 서비스에이스 擔當者는 “崔 氏는 經歷 및 資格證 保有 等은 勿論이고 就業에 對한 意志도 剛해 보였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時間選擇制로 190名을 뽑았는데 이 中 4名은 지난해 리스타트 잡페어 行事 때 우리銀行 부스에서 相談을 받은 求職者였다. 이순우 우리금융지주 會長은 “이 行事를 契機로 採用된 분들이 이미 一線 現場에서 일하고 있는데 다들 經歷이 있어 잘 適應하고 있다”며 “올해도 많은 분이 就業할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 求職者들의 提案도 이어져

行事 參加者와 人事擔當者들은 이番 行事가 時間選擇制 일자리에 特化된 就業博覽會로 자리 잡았다고 입을 모았다. 求職者들은 行事場에 마련된 揭示板에 “이番 行事가 큰 도움이 되었다”는 글을 남겨놓기도 했다. 하지만 이들은 時間選擇制 일자리 擴散을 위해 補完해야 할 點도 잊지 않았다. 時間選擇制 일자리가 30, 40代 經歷斷絶 女性에게 集中되어 있어 中壯年層 男性과 隱退者들도 惠澤을 볼 수 있는 職務를 企業과 政府에서 積極 發掘해야 한다는 指摘이었다. 또 時間選擇制 일자리가 旣存의 파트타임(아르바이트)과는 다른 勤務形態임을 알리는 努力을 보다 强化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政府는 이런 指摘들이 時間選擇制 일자리가 자리 잡는 過程에서 생기는 ‘成長痛’이라고 보고 持續的으로 改善해 나갈 方針이다. 이기권 雇傭勞動部 長官은 “現在 일터에 있는 勤勞者들이 育兒 家事 學業 等의 理由로 一線 現場을 떠나지 않는 것도 重要하다”며 “全日制와 時間制를 오갈 수 있는 ‘轉換型 時間選擇制 일자리’가 來年에 施行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기범 kaki@donga.com·김성모·김범석 記者
#採用 #求職 #리스타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