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企業에 다시 날개를] <1>11∼30大 그룹 深層 設問調査|東亞日報 </1>

[韓國 企業에 다시 날개를] <1>11∼30大 그룹 深層 設問調査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5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11~30位 그룹 “不況-엔底-經濟民主化에 投資 엄두 못내”

“只今 投資를 늘리는 것은 自殺行爲입니다. 大統領이 하란다고 無條件 늘릴 수 있는 게 아닙니다. 內需 沈滯와 글로벌 經濟 危機로 버티기도 힘든데 政治權은 繼續 企業을 옥죄기만 하니….”

동아일보가 國內 11∼30位 그룹을 對象으로 實施한 深層 設問調査 結果 大企業들은 現在의 經濟 狀況이 어느 때보다 深刻하다고 認識하고 있었다. 朴槿惠 大統領은 이달 初 第1回 貿易投資振興會議를 主宰하며 企業의 投資를 督勵하기 위한 政策을 내놓았지만 現場의 反應은 아직 썰렁하기만 하다.

○ 15곳 中 1곳만 投資 擴大 檢討


設問에 應한 15個 그룹 가운데 現 狀況을 樂觀的으로 보는 곳은 하나도 없었다. 前 分期 對比 經濟成長率이 8個 分期 連續 0%臺에 머물고 있는 것은 過去엔 想像조차 하지 못한 危機 狀況을 보여주는 證據라고 吐露했다. 只今까지 韓國經濟의 分期別 1% 未滿 成長率은 2004年 카드事態와 1979年 2次 午日쇼크 以後 5個 分期 連續이 最長 記錄이다. 1997年 外換危機 때도 3個 分期 連續에 그쳤다. 主要 그룹 關係者들은 “只今은 危機經營의 고삐를 죌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追加 投資를 檢討하는 그룹은 한 곳에 그쳤다. 5곳은 年初에 세운 投資計劃 保留를 檢討 中이다. 한 곳은 一部 事業을 整理하는 構造調整까지 考慮하고 있다고 밝혔다.

實際로 新世界그룹은 百貨店과 이마트 新規 店鋪 開場 計劃을 全面 中斷했다. 동부 等 建設事業 比重이 높은 그룹은 住宅事業, 開發事業을 最少化하고 있다. 韓國실리콘에 2000億 원 넘게 投資한 에쓰오일은 損失을 떠안은 채 投資 中斷을 宣言했다.

○ 不確實한 政策, 經濟民主化 規制도 발목

主要 그룹은 投資를 躊躇하는 理由로 △民間 消費 萎縮 等 內需 沈滯 △글로벌 經濟危機 餘波 △엔貨 弱勢 等 輸出 環境 惡化를 꼽았다. 이에 더해 規制 中心의 經濟民主化 立法과 政府의 不確實한 産業政策도 惡材라고 입을 모았다.

國內 太陽光 先頭 業體인 OCI는 最近 全北 군산시에 지을 豫定이던 폴리실리콘 第4, 5工場에 對한 投資(藥 3兆4000億 원)를 미루겠다고 公示했다. 太陽光 産業은 유럽 各國의 補助金 縮小와 中國 業體들의 大量生産으로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 그런데도 韓國 政府는 이렇다할 對策을 내놓지 않고 있다. OCI 關係者는 “最近 關聯 業體가 잇달아 倒産하자 金融 當局이 金融會社에 太陽光 與信을 잘 管理하라고 指示해 太陽光 業界의 돈줄이 오히려 막혔다”고 말했다. 비올 때 雨傘을 뺏는 無責任한 行態라는 하소연이다.

海運業界度 危機感이 高調되고 있다. 글로벌 海運業體들은 景氣가 回復될 때에 對備해 船舶을 값싸게 建造할 수 있는 只今 大型 船舶에 발 빠르게 投資하고 있다. 그러나 현대商船 關係者는 “우리를 包含해 國內 先史 中 어떤 會社도 最近 大型 船舶을 發注했다는 얘기를 못 들어 봤다”며 “低成長에 따른 投資心理 縮小와 政府의 支援政策 失踪 때문”이라고 말했다.

企業의 費用을 招來하는 經濟民主化 立法들도 投資의 걸림돌이라는 見解가 많았다. 60歲 停年 延長, 代替休日制 等이 代表的이다. 反(反)企業 情緖도 큰 負擔이다. 동부그룹은 京畿 華城市에 아시아 最大 規模의 尖端 琉璃溫室을 지어 輸出用 토마토 生産에 나섰지만 農民들의 反對로 3月 事業을 접었다.

○ 放置 땐 日本式 長期 不況 不可避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最近 ‘長期 低成長 對應’ 報告書에서 國內 經濟의 潛在成長率 下落 速度가 豫想보다 빨라지는 根本 原因이 企業의 固定投資 不振 때문이라고 分析했다. 硏究所는 “最近 10年間 固定投資 增加率이 年平均 1.6%에 不過해 成長潛在力을 毁損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等 一部 企業을 뺀 大部分의 韓國 企業은 이미 實績 惡化, 投資 縮小, 競爭力 低下로 이어지는 逆成長 局面에 접어들었다는 것이다.

反面 日本 企業들은 政府 支援을 約束한 아베노믹스 等의 影響으로 最近 投資를 漸次 늘리고 있다. 도시바는 올해 半導體 投資를 前年의 두 倍 水準으로 늘리겠다고 했다. 혼다도 올해 멕시코 工場에 4億7000萬 달러를 投資하는 計劃을 包含해 全體 投資를 前年 對比 18%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미쓰비시電氣 等 裝備 業體들의 올 3月 樹州는 前달보다 增加하는 等 投資 擴大 效果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

김용석·강홍구·박창규 記者 nex@donga.com
#投資 #韓國企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