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핫 이슈]마그네틱 現金카드 來달 一部 ATM機 利用制限|東亞日報

[오늘의 핫 이슈]마그네틱 現金카드 來달 一部 ATM機 利用制限

  • 東亞日報
  • 入力 2013年 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會社員 金某 氏(42)가 主로 쓰는 現金카드는 카드 뒷面에 自己(磁氣)띠가 있는 마그네틱(MS·Magnetic Stripe) 카드다. 마그네틱 카드는 複製하기 쉬워 犯罪에 惡用되기도 한다. 그가 이 카드를 그대로 갖고 있으면 狼狽를 볼 수 있다.

다음 달 1日부터 一部 現金自動入出金機(ATM)에서 MS 現金카드를 使用할 수 없고, 來年 2月 1日부터 모든 ATM基에서 MS 現金카드 使用이 全面 不可能해진다. 또 2015年 1月부터는 MS 信用카드로 現金서비스를 받거나 物品을 購買할 수 없게 된다.

○ 銀行 訪問해서 IC카드로 바꿔야

23日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올해 2月부터 銀行과 證券社를 비롯한 金融會社 營業店에 設置된 一部 ATM基에서 MS 現金카드를 段階的으로 使用할 수 없다. 이 期間에는 ‘IC, MS 카드 兼用 使用 可能 機器’라는 스티커가 붙은 自動化機器에서만 MS 現金카드를 使用할 수 있다. 또 來年 2月 1日부터는 모든 ATM基에서 MS 現金카드 使用이 全面 中斷된다.

아직 IC 現金카드로 轉換하지 않은 使用者는 銀行을 訪問해서 IC 現金카드로 바꿔야 한다.

MS 現金카드는 2012年 末 基準으로 銀行 129萬 腸, 證券社 58萬 腸, 保險社 36萬 章 等 229萬 腸이 發給됐다. 이는 最近 6個月間 使用 實績이 있는 現金카드(6612萬 張) 中 3.5% 水準이다.

MS 信用카드도 段階的으로 使用이 制限된다. 2015年 1月부터는 MS 信用카드로 現金서비스를 받을 수 없다. 또 加盟店들이 MS 信用카드用 端末機를 新型으로 바꿔 MS 카드를 利用한 信用購買를 制限할 計劃이다. MS 信用카드는 現在 1億2249萬 腸이 發給돼 最近 1年 동안 使用 實績이 있는 信用카드 中 14%를 차지한다.

○ 카드 複製事故 大部分 MS카드

MS 카드 使用을 制限하는 것은 MS 카드의 뒷面에 있는 마그네틱(自己) 띠에 담긴 情報는 暗號化가 되지 않아 複製하기 쉽기 때문이다.

金監院에 따르면 最近 3年間 카드 複製 事故는 總 3萬餘 件으로 被害 金額이 250億餘 원에 이른다. 大部分 MS 카드를 複製하거나 MS 카드를 읽는 端末機를 해킹해 發生했다. 反面 IC 카드는 IC 칩에 情報가 담겨 있어서 複製하기 어렵다.

金監院은 카드 情報 流出에 따른 被害를 줄이기 위해 2003年 2月부터 IC 카드 導入을 推進했다. 世界的으로 IC 카드의 轉換率은 44% 程度 된다.

金監院은 當初 지난해 3月 2日부터 金融會社의 營業店과 無人코너의 ATM基에서 入出金과 移替 等의 現金 去來를 制限하려 했지만, 갑작스러운 制度 施行으로 顧客들의 不滿이 커지자 使用 制限 時限을 延期했다. 當時 MS 現金카드는 1079萬 張에 達했으나 金監院 方針이 알려지면서 지난해 12月 末 基準 229萬 張으로 78.7% 줄었다.

:: IC 카드 ::

一般 플라스틱 카드에 小型 컴퓨터와 類似한 集積回路(IC·Integrated Chip) 칩을 넣은 카드. 旣存 마그네틱(MS·Magnetic Strip) 카드보다 安全하게 데이터를 電送하고 保安性이 높아 僞造나 不法 情報流出을 막는 데 效果的이라고 알려져 있다.

김유영 記者 abc@donga.com
#카드 #複製事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