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남수의 富者不動産]商街建物 投資 保守的으로… 資産價値, 景氣變動에 敏感|東亞日報

[이남수의 富者不動産]商街建物 投資 保守的으로… 資産價値, 景氣變動에 敏感

  • Array
  • 入力 2011年 5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最近 世界 經濟의 큰 危險 要因 中 하나는 인플레이션이다. 인플레이션 壓力이 커지자 美國과 유럽 等 先進國에서는 서둘러 基準金利를 올려야 한다는 主張이 擴散되고 있다. 經濟協力開發機構(OECD)가 物價 安定을 위해 主要國에 具體的인 金利 引上 勸告値를 異例的으로 提示하기도 했다.

一般的으로 物價가 오르는 것을 인플레이션이라고 한다. 인플레이션 時代에는 貨幣의 購買力, 卽 돈의 價値가 떨어져 現金 預金 等 保有資産의 價値가 實質的으로 減少하므로 金, 不動産 等 實物資産의 需要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價格도 上昇한다.

不動産 價格의 變動은 勿論이고 인플레이션뿐 아니라 需要와 供給의 不均衡, 規制 緩和 等이 複合的으로 作用해 發生한다. 規制 强化, 보금자리住宅 供給 影響, 傳貰 需要 增加 等이 맞물린 住宅市場은 弱勢를 면치 못하고 있지만 오피스는 賣買價가 지난 몇 해간 큰 幅으로 上昇했다.

總面積 3萬3000m² 以上 大型 오피스 價格은 2003年 3.3m²黨 約 700萬 원 水準이었으나 2007年 約 1600萬 원, 2011年 約 2000萬 원 水準으로 急上昇하고 있다. 大型 오피스 價格이 急騰함에 따라 中小型 빌딩 亦是 强勢를 보이고 있다. 特히 流動性 資金은 豐富하지만 마땅히 投資할 對象을 選擇하기 어려운 狀態에서 資産家들은 商街 建物에 눈毒을 들이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物件을 熱心히 알아봐도 供給은 制限的이어서 收益性이 높을 것으로 展望되는 좋은 物件은 求하기도 어렵고 價格도 비싸다. 앞으로 首都圈에 大規模 오피스 竣工이 豫定되어 있기 때문에 立地와 規模에 따라 賣買價 및 賃貸料는 差別化될 것으로 豫想된다.

인플레이션 現象이 繼續 加速化할 境遇 商街, 오피스 等 이른바 收益型 不動産의 需要가 늘어나면서 賣買價도 當分間 强勢를 띨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住宅을 除外한 不動産 價格은 이처럼 最近 몇 年間 크게 上昇해 온 結果 現在 時勢가 만만치 않은 狀態다. 따라서 이러한 商品에 投資하기 위해서는 保守的인 接近法을 驅使할 必要가 있다. 特히 商街, 建物, 土地 等 商品別로 特性과 市場, 그리고 規制 政策이 다르기 때문에 섣불리 投資에 나서는 것은 避해야 한다.

인플레이션 時代에서는 全般的으로 不動産 價格이 物價上昇率 以上으로 上昇할 것으로 展望되지만 不動産의 商品別, 地域別 價格의 偏差는 크게 날 것으로 보인다. 特히 先進國과 달리 우리나라는 不動産 保有比重이 높기 때문에 向後 景氣 變動에 따른 디플레이션과 이에 隨伴되는 資産 價格의 急落에 對備하는 것도 重要하다. 不動産 投資에 成功하기 위해서는 過去의 價格에 戀戀하지 말고 客觀的인 評價基準을 가지고 投資하는 姿勢가 必要하다.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ns22@shinha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