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남수의 富者不動産]商家 投資에 關心?… ‘7誡命’ 꼭 參考하세요|동아일보

[이남수의 富者不動産]商家 投資에 關心?… ‘7誡命’ 꼭 參考하세요

  • Array
  • 入力 2011年 5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不動産 市場 沈滯와 더불어 供給量이 줄어들었던 商街 市場에서도 韓國土地住宅公社(LH) 團地 內 商街는 높은 人氣를 끌고 있다. 3月 板橋와 金浦, 坡州 等 首都圈 新規宅地地區에서 이뤄진 LH 團地 內 商街 分讓 成績이 이를 立證한다. 總 11個가 供給된 板橋 A18-2블록 商家는 平均 落札率 139%, 最高 落札率 161%의 成跡을 記錄했다. 1層 基準 落札價가 3.3m²當 平均 3200萬 원을 넘을 만큼 價格이 높았지만 初期에 分讓이 마무리된 것이다. 金浦漢江 Aa-11블록 1層 商街는 落札率이 無慮 240%까지 치솟았다.

LH 團地 內 商家는 供給 主體가 確實한 데다 背後 家口 數 對比 商家比率이 낮은 便이어서 商街市場에서 가장 安全한 投資處로 꼽히고 있다.

LH 團地뿐 아니라 固定 消費者가 確保된 아파트 團地 內 商街와 驛勢圈 商街는 景氣 沈滯로 收益率이 多少 낮아졌는데도 人氣를 이어가고 있다. 反面 專門 테마商家, 住商複合商家, 近隣商街는 供給 過剩으로 弱勢를 면치 못하고 있다. 不動産 沈滯期에는 大型 쇼핑몰이나 專門商街에 對한 投資는 다시 한 番 考慮할 必要가 있다.

投資價値가 있는 商街를 고르려면 먼저 商圈 分析과 立地 分析을 竝行할 必要가 있다. 商圈 分析은 商圈 全體의 盛衰를 把握하는 것이고 立地 分析은 個別店鋪의 成敗 與否를 把握하는 것을 뜻한다. 둘째, 背後 地域의 家口 數와 流動人口를 把握해야 한다. 隣近 地域의 背後 家口 數나 流動人口가 많다고 장사가 잘되고 賃貸料가 높은 것은 아니라는 點을 特히 銘心해야 한다. 例를 들어 運轉免許試驗場이 있는 곳은 流動人口는 많지만 購買力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셋째, 安全한 投資方法 中 하나는 無條件 1層을 選擇하는 것이다. 流動人口가 많은 코너상가면 더욱 좋다. 買入을 考慮 中인 商街가 있다면 有名 프랜차이즈 業種으로 賃貸할 수 있는지 事前에 체크해 入店 意思가 있는 境遇에만 投資하는 것도 좋은 方法이다.

넷째, 核心 業種으로 賃貸할 수 있는 곳을 골라야 한다. 團地 內 商街의 境遇 不動産仲介業所, 24時間 便宜店 等 必須業種으로 賃貸할 수 있는 團地를 골라야 한다. 特히 商家의 獨占 可能 與否가 重要하다. 驛勢圈 商街의 境遇 主出入區에 接한 곳을 注目할 必要가 있고 投資對象 物件에 賃貸 可能한 業種이 어떤 것이 있는지 事前에 把握해야 한다.

다섯째, 商街는 ‘블루칩’만 注目해야 한다. 아파트, 建物 等 모든 不動産 商品의 富益富 貧益貧 現象이 加速化되고 있다. 장사가 잘되는 곳과 그렇지 않은 곳의 差異가 크다는 뜻이다. 같은 商權이라도 길 하나 差異로 賃貸料가 크게 差異 나는 곳이 많다.

여섯째, 商權의 變化를 把握해야 한다. 各種 開發計劃과 官公署의 移轉 等으로 旣存 商圈이 沈滯하고 새로운 商圈이 浮上하고 있다. 特히 地方은 그 程度가 甚하기 때문에 地域의 開發計劃에 따른 商權의 變化를 注目해 지는 商圈에서 재빨리 脫出해 새롭게 뜨는 商圈으로 移動할 必要가 있다. 일곱째, 隣近 地域의 開發 可能性과 分讓價 水準, 隣近 商街 供給 與否 等 다양한 情報를 比較해야 한다. 分讓事務室에서 하는 말이나 收益率만 보고 評價해서는 안 된다.

2020年頃이 되면 우리나라는 全體 人口 中 65歲 以上 老人 人口가 14%를 超過하는 高齡社會가 된다. 金融環境이 急激히 變化하는 만큼 老後를 對備해 安定的인 投資收益을 내는 收益型 不動産에 關心이 增加할 수밖에 없는 狀況이다. 그만큼 商家 價格도 많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現在 收益率에 執着하지 말고 未來 價値에 注目하되 保守的으로 投資해야 한다.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ns22@shinha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