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남수의 富者不動産]원룸住宅 賣買價 對比 賃貸料 60% 넘어야 投資할만|동아일보

[이남수의 富者不動産]원룸住宅 賣買價 對比 賃貸料 60% 넘어야 投資할만

  • Array
  • 入力 2011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이남수 신한은행 부동산팀장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2012年 隱退를 앞둔 A 氏는 서울 江南에 집 한 채, 京畿 용인시에 두 채를 保有하고 있다. 龍仁에 있는 中大型 아파트는 2006年 貸出을 끼고 購入한 것으로 最近 아파트값이 繼續 保合勢를 維持하고 있어 어떻게 處理해야 할지 苦悶이다. 向後 집값이 上昇할 것이라는 期待가 있다면 貸出利子를 負擔하더라도 保有하겠지만 아파트 價格이 오를 幾微가 보이지 않아 賣買 決定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또 팔아버린다고 해도 餘裕 資金을 어떻게 運用해야 할지도 妙案이 없다.

最近 A 氏와 같은 多住宅者들이 賣渡 資金을 活用할 大體 投資處를 찾지 못해 賣渡 時機를 저울질하는 事例가 많다. 現代經濟硏究院에 따르면 2010年부터 隱退 時點이 始作되는 우리나라 베이비붐 世代는 311萬 名에 이른다. 이들이 隱退하면 不動産 需要가 더욱 크게 줄면서 讓渡差益이 나는 不動産보다는 賃貸 收益이 잘 나오는 不動産이 脚光을 받을 것으로 展望된다.

向後 有望한 投資 商品은 小型 아파트, 都市型生活住宅, 오피스텔 等 小型 面積帶의 住居用 원룸住宅이다. 1, 2人 家口의 增加뿐만 아니라 隱退 後 安定的 所得을 얻기 위한 方法으로 賃貸住宅事業에 對한 關心이 높아짐에 따라 都市地域 원룸住宅에 對한 需要는 꾸준히 增加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런 趨勢에도 不拘하고 中小型 住宅 供給은 減少 趨勢에 있다. 서울市의 1人 家口 數는 2000年 總 50萬2245家口에서 2005年 67萬5739家口로 約 34% 增加했다. 이는 서울市 全體 331萬2500家口 中 約 20.4%를 차지한다. 2030年이 되면 1人 家口 數만 全體의 25%에 이르게 돼 ‘싱글라이프 스타일’李 普遍化될 것으로 豫想된다.

원룸住宅 中 小型 아파트는 資産價値와 換金性 側面에서 長點이 크다. 그러나 買入價格이 높아 投資收益은 낮다. 따라서 都市型生活住宅이나 小型 오피스텔 投資를 考慮해볼 수 있다. 都市型生活住宅이나 小型 오피스텔 等 원룸住宅은 아파트, 商街, 建物 等에 비해 投資金額이 比較的 적게 들고 安定的으로 月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人氣가 많다. 이들 住宅은 立地, 建築年度, 專用率, 地域 等에 따라 資産價値가 크게 달라지는 것이 特徵이다.

원룸住宅에 投資할 때 考慮할 事項 中 첫 番째 條件이 價格이다. 分讓面積 基準이 아닌 專用面積 基準으로 隣近 小型 아파트 賣買 및 賃貸時勢와 比較해 보아야 한다. 또 賣買價 對比 賃貸料의 比率을 確認해야 한다. 賣買價 對比 賃貸料 比率이 最小限 60% 以上은 돼야 投資價値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둘째, 面積이 작을수록 投資價値가 높다. 驛勢圈이나 業務施設 密集地域 周邊의 원룸住宅은 空室 危險이 相對的으로 적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 셋째, 交通與件이다. 원룸住宅은 다른 不動産商品과 달리 地下鐵, 버스 等 交通與件이 가장 重視된다. 넷째, 賃貸가 원활하도록 家電品目이 풀옵션으로 갖춰져 있는지 確認해야 한다. 또 需要가 높은 竣工年度 5年 未滿의 建物이 有利하다.

원룸住宅은 豐富한 背後需要가 있는 地域을 選擇해 安定的인 賃貸收益을 얻는 것이 投資成功의 지름길이다. 小型 크기는 賃貸收益率이 現在의 金利 水準보다 約 2∼3% 높은 水準을 維持하고 있어야 레버리지 效果를 누릴 수 있다. 特히 業務施設이 密集된 江南, 光化門, 鍾路, 麻浦, 汝矣島 等의 都心 內 驛勢圈이나 大學街 周邊이 供給量에 비해 賃貸 需要가 많아 賃貸收益이 安定的이며 向後에도 賃貸料 上昇이 豫想되는 地域이다. 그리고 地下鐵 開通 等 交通狀況이 크게 改善되거나 上岩, 龍山, 蠶室 等 超高層建物 新築 等 業務施設이 크게 늘어나는 地域도 눈여겨볼 必要가 있다.

이남수 新韓銀行 不動産팀長 ns22@shinhan.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