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리포트]젊고 똑똑해진 訪問販賣員…‘賣出 파워그룹’ 急浮上|東亞日報

[A+리포트]젊고 똑똑해진 訪問販賣員…‘賣出 파워그룹’ 急浮上

  • Array
  • 入力 2010年 6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外販員들, 프로페셔널로 變身하다

예전의 방문판매원들이 아니다. 젊어지고 스마트해졌을 뿐만 아니라 최첨단 정보기술(IT)로 무장까지 했다. 교원L&C의 
정수기 방문판매원(왼쪽)이 개인휴대정보기(PDA)에 고객정보를 입력하고 있다. 사진 제공 교원L&C
예전의 訪問販賣員들이 아니다. 젊어지고 스마트해졌을 뿐만 아니라 最尖端 情報技術(IT)로 武裝까지 했다. 敎員L&C의 淨水器 訪問販賣員(왼쪽)李 個人携帶情報機(PDA)에 顧客情報를 入力하고 있다. 寫眞 提供 敎員L&C
《지난해 6月 淨水器와 化粧品, 健康食品 等을 取扱하는 敎員L&C에 訪問販賣社員으로 入社한 李記者 氏(37·女). 오늘도 그의 손에는 장지갑 크기의 携帶用멀티미디어플레이어(PMP) 하나만 들려 있다. 顧客 相談을 해야 하는 그에게 製品說明書나 試製品은 찾아볼 수 없다. 그 代身 製品을 紹介하는 動映像과 廣告, 關聯 뉴스 動映像 파일들이 들어간 PMP를 顧客과 함께 鑑賞하는 것이 李 氏의 주된 相談 方法이다.

PMP 相談 方式은 큰 效果를 거뒀다. 訪問販賣일을 始作한 첫 달에 1200萬 원의 賣出을 올리며 會社 全體를 통틀어 最優秀 파트너로 選定된 것. 入社 3個月 만인 지난해 9月에는 安養 支店長으로 ‘超高速’ 昇進했다. 李 氏는 “구구히 說明 않고 말하려는 核心을 담은 動映像을 顧客에게 보여주면 時間도 節約될뿐더러 顧客의 呼應도 좋다”며 “앞으로 實時間 뉴스 等도 顧客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넷북도 장만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 訪問販賣員=中年 아줌마 等式 깨져

한때 ‘外販員’으로 불리던 訪問販賣員이 몰라보게 달라지고 있다. 訪問販賣員의 變化를 한마디로 要約하면 ‘젊어지고, 똑똑해지고, 情報技術(IT) 機器로 武裝한, 洗練된 세일즈 職員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2萬5000餘 名의 訪問販賣員 ‘乳皮’를 통해 알로에 製品을 販賣하는 유니베라는 2007年만 해도 50, 60代 乳皮 比重이 61%에 이르렀다. 하지만 올해 3月 現在 이 比率은 49%로 떨어졌다. 反面 2007年 38%였던 30, 40代 乳皮는 現在 50%臺로 크게 늘었다. 訪問販賣業에 늦게 뛰어든 業體일수록 이런 傾向이 强하다. 2000年代 初盤 化粧品 訪問販賣에 뛰어든 LG生活健康의 ‘오휘컨설턴트’는 出帆 當時부터 20, 30代 比率이 折半에 肉薄했다. ‘訪問販賣員=中年 아줌마’라는 等式이 깨지고 있는 것.

高學歷-男性 比重 높아져
PDA 等 尖端 IT 武裝
顧客 아이디어 卽時 接受
新製品 開發에 反映시켜


訪問販賣員의 學歷도 올라가고 있다. 全集類 等을 파는 熊進씽크빅의 訪問販賣員 中 學士 以上의 學歷者는 2006年 29%에서 2009年 38%로 增加했다. 같은 期間 碩士 以上 學歷者度 31名에서 101名으로 3倍 以上으로 크게 늘었다.

男性 訪問販賣員度 꾸준히 늘고 있다. 웅진코웨이의 男性 訪販원 ‘코닥’은 2007年 425名에서 지난해 840名으로 約 2倍로 增加했다. 全體 訪問販賣員 中 男性 比重도 같은 期間 3%臺에서 7%臺로 增加하는 모습을 보였다. 아모레퍼시픽 카운슬러의 境遇 새터民은 勿論 몽골 出身이 있을 程度로 文化的 背景도 다양해지고 있다.

○ 新製品 開發, 販促에도 ‘千軍萬馬’


젊고 똑똑해진 訪問販賣員들은 IT 技術로 날개를 달았다. 두꺼운 다이어리에 記錄했던 顧客情報와 相談內容은 個人携帶情報機(PDA)로 옮겨졌다. 아모레카운슬러의 PDA에는 顧客 이름과 함께 ‘撤收네 엄마’, ‘OO슈퍼 社長님’처럼 愛稱을 記錄하는 機能도 있다.

訪問販賣員이 販賣하려는 商品을 고르면 顧客의 化粧品 使用週期를 逆算해 現 時點에서 再購買 可能性이 높은 顧客 名單까지 뽑아준다. 아모레퍼시픽 關係者는 “요즘 顧客 管理는 帳簿나 記憶力에 依存하던 過去와는 水準부터 다르다”고 말했다.

알음알음 採用 않고 홈쇼핑TV 통해 公式募集

탄탄하게 다져진 방판組織은 新製品 出市나 新事業 領域을 開拓할 때도 든든한 援軍 役割을 한다. 敎員L&C는 新製品 淨水器를 開發하는 過程에서 방판組織의 德을 톡톡히 봤다. ‘旣存 製品의 內部 所在가 스테인리스이니까 新製品에는 스팀 淸掃 機能을 採擇해도 좋지 않겠느냐’는 顧客 提案이 訪問販賣 組織을 통해 接受된 것. 이렇게 蒐集한 顧客 提案은 新製品 開發에 고스란히 反映됐다.

한국야쿠르트도 올 4月 비타민 製品 ‘브이푸드’를 市販하면서 1萬3000餘 名에 이르는 ‘야쿠르트 아줌마’들에게 割引쿠폰 配付와 新製品 說明 等의 任務를 맡겼다. 健康食品 領域에 進出하면서 市場 安着을 위한 側面 支援을 방판組織에 맡긴 셈이다. 한국야쿠르트 關係者는 “1人當 하루 平均 200名의 顧客을 만나는 야쿠르트 아줌마의 活躍을 期待했다”며 “브이푸드가 出市 한 달 만에 賣出 40億 원을 突破하는 데는 그들의 힘이 큰 보탬이 됐다”고 말했다.

訪問販賣員이 받는 敎育도 進化하고 있다. 各 企業은 訪問販賣員들이 顧客과 눈높이를 맞출 수 있게끔 處世, 재태크, 育兒와 敎育 等 廣範圍한 敎養敎育을 提供한다. 製品 販促을 위한 敎育도 科學的이고 세련돼졌다.

LG生活健康이 ‘오휘 컨설턴트’에게 提供하는 인터넷 動映像 敎育 講座에는 ‘드라마를 통해 알아보는 이런 顧客 꼭 있다’라는 講座가 있다. 드라마에 나오는 登場人物을 類型別로 分類해 各各에 맞는 話法과 販促方式을 알려주는 講座다. 웅진코웨이의 ‘코디’ 敎育課程에는 一般 家庭집과 똑같이 再現한 세트에 들어가 顧客 집을 訪問했을 때의 動線과 對話法 等을 實習하는 內容도 있다.

알음알음 紹介로 이뤄지던 訪問販賣員의 充員 方式에도 變化가 일고 있다. LG生活健康은 지난해 8月 業界 最初로 홈쇼핑으로 訪問販賣員 募集 放送을 내보내 1000餘 名을 增員했다. 웅진코웨이도 3月 홈쇼핑으로 訪問販賣員 募集 放送을 내보내 放送 첫날에만 問議 電話를 1400統 넘게 받았다. LG生活健康 訪販營業支援팀 임효빈 팀長은 “홈쇼핑을 통해 採用했더니 出身 地域別로 고른 分布를 보였다”며 “앞으로도 홈쇼핑 採用放送을 計劃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정렬 記者 passion@donga.com
■ 인터넷時代에도 訪問販賣가 宣傳하는 理由

韓國社會 한番 맺은 關係 - 情 重視
‘걸어다니는 단골가게’ 效果도 쏠쏠


구몬學習, 빨간펜 等 訪問 學習商品과 淨水器, 健康食品 等 訪問販賣 商品을 主로 取扱하는 敎員그룹은 지난해 글로벌 經濟危機 속에서도 創社 以後 처음으로 年賣出 1兆 원 時代(1兆910億 원)를 열었다. 前年 對比 賣出 增加率은 約 10%. 敎員그룹 關係者들은 史上 最大 賣出을 올린 要因으로 創立 初期부터 다져온 탄탄한 訪問販賣 組織을 꼽는 데 躊躇하지 않는다.

化粧品 業界에서도 訪問販賣의 힘은 무섭다.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지난해 全體 化粧品 業界의 賣出 總額은 約 7兆3800億 원으로 推定된다. 이 中 訪問販賣로 올린 賣出이 1兆7930億 원이었다. 2003年부터 지난해까지 6年 동안 化粧品業界 賣出이 39% 成長할 동안 訪問販賣를 통한 賣出은 63%나 늘었다. 國內 1位 化粧品 企業인 아모레퍼시픽은 賣出額 가운데 38%를 訪問販賣로 올린다.

홈쇼핑, 인터넷쇼핑몰 等 新(新)流通채널의 攻勢와 글로벌 經濟危機 속에서도 訪問販賣가 宣傳하는 要因은 몇 가지로 要約할 수 있다. 한番 맺은 關係와 鄭(情)을 重視하는 韓國 社會에서는 ‘關係 志向的’인 訪問販賣 方式이 影響力을 發揮할 수 있다는 點이다. 實際로 訪問販賣員은 製品 相談은 勿論이고 敎育問題부터 財테크, 姑婦葛藤 等 顧客 家族의 시시콜콜한 大小事까지도 議論하는 一種의 ‘執事’ 役割을 하는 境遇가 많다.

情報의 洪水 속에서 訪問販賣員이 信賴할 만한 情報窓口 役割을 한다는 說明도 있다. TV와 인터넷으로 商品 情報가 洑물처럼 쏟아지고 있지만 믿을 만한 情報가 不足하다고 느끼는 消費者들에게 깊은 關係를 맺어온 訪問販賣員들의 說明은 信賴를 주기 充分하다는 것이다.

訪問販賣가 不況에 剛한 理由는 ‘단골가게 效果’로도 說明한다. 訪問販賣 方式은 한番 製品을 購入하면 製品과 販賣員에 對한 로열티가 높아져 再購入으로 이어지는 比率이 높다. 訪問販賣員이 ‘걸어 다니는’ 단골가게 役割을 톡톡히 하면서 景氣가 나빠져 支出을 줄일 때도 訪問販賣 製品은 ‘마지막 緊縮對象’李 된다는 것이다.

우정렬 記者 passi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