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리포트]플랜트業界 1位 삼성엔지니어링은 只今…|東亞日報

[A+리포트]플랜트業界 1位 삼성엔지니어링은 只今…

  • Array
  • 入力 2010年 4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全 職員을 글로벌 專門家로”… 365日 人材敎育 中
敎育費 規模 애플 - GE와 맞먹어
新入社員 두달間 海外 現場 實習


《2003年부터 지난해까지 每年 平均 25%씩 成長한 會社가 있다. 中小企業이 아니다. 지난해 末 基準으로 保有 現金이 1兆2000億 원을 넘는다. 글로벌 經濟危機라던 지난해에도 史上 最大 實績을 내면서 賣出額이 4兆 원을 突破했다. 2012年 賣出 目標는 10兆 원에 이른다. 이 會社는 2005年부터 無借入 經營을 하고 있다. 國內 플랜트業界 1位 삼성엔지니어링의 簡略한 經營指標다. 삼성엔지니어링은 1970年 設立된 코리아엔지니어링을 母胎로 한다. 삼성그룹은 國內 最初 엔지니어링 專門企業인 코리아엔지니어링을 1978年 引受해 系列社로 編入했다.》

엔지니어링業界 最初로 賣出額 1兆 원을 突破하는 等 나름의 實績이 있었지만 三星 內에서는 좋은 評價를 받지 못했다. 2000年代 初까지 赤字가 거듭되면서 삼성중공업, 삼성테크윈과 함께 三星의 ‘못난이 三兄弟’라는 놀림도 받았다고 한다. 反轉이 始作된 것은 2003年, 起爆劑는 中東市場 攻掠이었다. 以前까지 東南아시아 市場의 플랜트 建設에 注力하던 데서 벗어나 中東市場에서 活路를 찾기 始作한 것. 때마침 中東 國家들이 單純 原油 輸出에서 石油化學 플랜트를 基盤으로 하는 獨自的인 重工業 國家로의 跳躍에 始動을 걸면서 삼성엔지니어링의 ‘大박 受注’ 行進이 이어졌다.

2005年 사우디아라비아 APPC社(社)의 石油化學 플랜트, 2007年 사우디아라비아 카얀辭意 아민 프로젝트, 사우디아라비아 마덴辭意 암모니아 프로젝트 等을 受注하며 ‘오일 머니’를 本格的으로 빨아들였다. 지난해에는 알제리 國營石油會社인 소나트랙이 發注한 26億 달러(約 3兆 원)짜리 精油플랜트와 아랍에미리트 國營會社인 애드녹 系列 打크리어社가 發注한 27億 달러짜리 精油플랜트 契約 等 3兆 원臺 規模의 플랜트 工事를 두 件이나 受注했다. 지난해 이 會社의 受注額은 10兆 원이 넘는다.

中東 市場에서 三星엔지니어링을 筆頭로 한 國內 플랜트業界의 躍進은 ‘2次 中東 붐’이라는 말까지 낳았다. 1970年代 1次 中東 붐이 일 때는 韓國의 機能人力이 先進國의 플랜트業體에 雇用돼 달러를 벌었지만 이제는 韓國 業體가 外國 技能人을 雇用하고, 直接 設計 建設하는 主役으로 堂堂히 자리 잡았다.

‘跳躍의 祕訣이 무엇이냐’는 質問에 삼성엔지니어링은 “‘글로벌 統合 리더 養成’을 모토로 人材 敎育에 投資를 아끼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說明했다. 플랜트事業은 發注處의 돈을 받아 工場을 設計하고 機資材를 救해 設備를 直接 建設한다. 工場, 賣場, 商品이 없는 事業으로, 高價의 裝備보다 知識과 노하우를 갖춘 專門 技術人力이 가장 重要하다.

大部分의 플랜트業體가 優秀 人力을 確保하고 力量 있는 人材 養成에 神經을 쓰고 있지만, 삼성엔지니어링의 人材 管理는 남다른 側面이 있다. 2007∼2009年 三星엔지니어링이 쓴 敎育費 規模는 제너럴일렉트릭(GE)이나 애플과 맞먹는 水準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末 基準으로 職員 4700餘 名 中 博士級 人力이 57名, 技術士는 200名, 外國人도 865名에 이른다.

■ 삼성엔지니어링은 只今… 問題 생기면 卽時 ‘스페셜리스트 세미나’ 稼動

特히 新入社員은 2個月間의 海外 現場實習을 비롯해 6個月間 集中的인 敎育을 받는다. 李 敎育은 ‘早期 戰力化’를 모토로 徹底하게 現場 中心으로 짜여 있다. 2008年 入社한 化工事業그룹 崔敬煥 氏(29)는 記憶에 남는 敎育으로 實習과 竝行했던 ‘프로젝트 시뮬레이션’을 꼽았다. 서로 다른 部署에 配置된 動機 40名假量이 組를 이뤄 한 달 동안 書類上으로 毛의 프로젝트를 進行하는 것이다. 2∼3年 걸리는 플랜트 프로젝트를 30餘 日 동안 過程을 밟아가면서 그때그때 必要한 報告書를 各自 맡은 役割에 따라 만들고 人事팀에 提出해야 한다.

崔 氏는 “프로젝트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工程이 어떤 順序로 흐르고 各 部署가 어떤 式으로 서로 協助하는지를 理解하게 됐다”고 말했다.

프로포절팀 안명의 씨(26·女)는 入社 첫해에 泰國 라용 工團의 가스플랜트 工事 現場에서 實習한 것이 只今 팀에서 入札과 見積 關聯 業務를 하는 데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購買한 資材들이 現場으로 配送되면서 생기는 問題點이나 事務室에서는 얻기 어려운 資材 關聯 情報들에 對한 感覺을 익힐 수 있었다고 한다.

新入社員 過程이 끝나도 專門 職務敎育을 繼續 받는다. 國內外 MBA나 腸·短期 海外 硏修 等의 敎育 프로그램도 다양하지만 이보다 더 重要한 것은 部署 間에 서로 원활하게 情報를 共有하고 궁금한 것을 물어보도록 督勵하는 會社 政策과 雰圍氣다.

박기석 삼성엔지니어링 社長은 平素 “自發的 學習文化를 體質化해서 構成員 모두가 最高의 專門家 集團이 되어야만 엔지니어링 비즈니스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强調한다.

플랜트 事業은 發注處와 現場別로 各種 突發 狀況과 考慮해야 할 變數가 워낙 다양하기 때문에 核心 知識은 大部分 ‘古參 經歷者의 經驗 資産’이다. 프로젝트를 3, 4件 程度 經驗한 經歷 10年次 以上이 돼야 비로소 責任을 지고 業務를 遂行할 수 있는 職種도 많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 같은 知識을 體系化해 業界에서 가장 많은 水準인 74個의 온라인 講座를 自體 開發했지만, 아무래도 얼굴을 맞대고 노하우를 傳授하는 것만큼 效果的인 敎育 方法은 없다고 한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이 같은 非定型(非定型) 學習이 效果的으로 이뤄지도록 各 個人이나 單位 組織이 스스로 計劃을 세워 必要한 點을 工夫하도록 하는 ‘自律的 力量 開發 시스템(SELF DP)’을 運營하고 있다. 入社 4年次인 土木팀 김종홍 代理는 “팀에서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問題가 있으면 會社 안에서 專門家를 찾아 ‘스페셜리스트 세미나’를 연다”며 “다른 部署에서도 關心 있는 사람이 參席할 수 있고 協力業體 職員까지 오기도 한다”고 傳했다. 한 프로젝트를 마치면 잘한 部分과 잘못한 部分에 對해 發表會를 열고 서로 情報를 共有한다. 다른 會社에서 일한 經驗이 있는 職員들은 삼성엔지니어링에 처음 들어와 部署 間 壁이 낮고, 先後輩 間 地位의 높고 낮음을 떠나 隔意 없는 意見을 나누는 雰圍氣에 놀란다고 한다.

장강명 記者 tesomiom@donga.com

▼ “建設業이 아닙니다, 知識集約産業입니다” ▼


“저희 建設業 아닙니다. 知識集約産業 하고 있습니다.”

三星엔지니어링 弘報팀이 恒常 强調하는 말이다. 아무래도 一般人에게 낯선 業種이다 보니 ‘엔지니어링業=一般建設業’이라고 誤解하는 사람이 많기 때문이다. 삼성엔지니어링은 몇 年 前까지 企業說明會(IR)에서 두 業種의 差異點을 圖表로 만들어 配布하기도 했다. 이에 따르면 엔지니어링은 人材와 技術力이 重要한 知識集約型 産業으로, 高度의 事業管理 能力이 必要해 新生 業體의 進入이 쉽지 않다. 反面 建設業은 施工能力이 重要한 勞動集約型 産業으로 資材 裝備 勞動力을 效率的으로 管理하고 運營하는 것이 强調된다. 또 設計와 施工을 分離하는 一般建設業과 달리 엔지니어링業에서는 設計 購買 工事를 턴키方式으로 一括 發注하는 게 普通이다.

實際로 삼성엔지니어링은 ‘大型 製造業과 特徵이 비슷할 것’이라는 漠然한 先入見과 달리 뜻밖의 面貌가 많다는 게 會社 側의 主張이다. 于先 施設投資額이 대단히 적다. 올해의 境遇 賣出 計劃은 5兆 원이지만 資本投資와 施設投資를 合한 投資 總額은 2550億 원으로 0.05% 水準에 不過하다.

會社 人力의 87%가 엔지니어라는 이야기를 들으면 本社에 있는 人力은 적고 大部分이 工事現場 勤務를 할 것 같지만 實際로는 4700餘 名의 職員 中 4000名 가까이가 서울 江南區 隣近에서 일하고 있다. 다만 職員이 2005年 1700餘 名에서 5年 새 두 倍 以上으로 늘면서 서울 강남구 도곡동 本社 社屋의 空間이 모자라 大峙洞 글라스타워, 三成洞 라이언타워, 도곡동 軍人共濟會館 等에서 分散 勤務를 하고 있다. 이 會社 박찬구 弘報IR팀 次長은 “엔지니어링 會社 職員이라면 主로 現場에서 工事監督 等을 할 거라고 여기는 분이 많은데 큰 誤解”라며 “本社 勤務를 할 수 있다는 利點 때문에 理工系 就業準備生들 사이에서 우리 會社의 人氣가 한層 더 높은 걸로 안다”고 말했다. 任員을 除外하고 職員 平均年俸度 지난해 基準 7550萬 원 水準이어서 三星의 非金融 系列社 中에서도 最高 水準이다.

장강명 記者 tesomi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