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핏 따라하기]가치투자 위해 얼마나 기다릴 수 있는가|동아일보

[버핏 따라하기]가치투자 위해 얼마나 기다릴 수 있는가

  • 入力 2009年 4月 27日 02時 58分


버핏의 昨年 下半期 攻擊投資, 5∼10年뒤 結果 지켜봐야

年平均 10%로 10年 投資땐 收益率 2.59倍이지만
15%로 10年 投資땐 4.05倍…結局 價値株를 쌀때 사야

“株式投資는 簡單하다. 뛰어난 企業의 株式을 그 企業의 內在的 價値보다 적은 代價를 치르고 사기만 하면 된다. 그런 다음 그 株式을 永遠히 所有하는 것이다.” ―워런 버핏, 포브스 1990年 8月 6日

美國의 經濟週刊誌 비즈니스위크는 올해 3月 30日子에서 “最近 深刻한 景氣後退와 金融危機로 ‘眞正한 企業價値’가 매우 模糊한 槪念이 돼 버렸다”고 主張했다. 一般的으로 價値投資는 企業의 長期的 價値에 焦點을 두고 短期收益에 戀戀하지 않는 投資 方式을 의미한다. 이에 對해 비즈니스위크는 價値投資가 證市의 變動性이 매우 높을 때 問題가 될 수 있다고 診斷하면서 實際로 價値投資의 代價인 버핏度 지난해부터 ‘US뱅코프’와 ‘웰스파고’, ‘아메리칸익스프레스’ 等에 投資해 平均 50% 以上의 큰 損失을 입었다고 傳했다.

一部 다른 言論에서도 現 經濟危機에서는 價値投資의 方式이 ‘버핏 式’의 틀을 벗어나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甚至於 버핏의 墜落, 버핏의 失手를 連日 報道했다. 또 變化된 價値投資와 버핏의 限界에 對한 書籍까지 出版됐다.

最近 버핏의 投資館과 投資 行步를 돌이켜 보자. 리먼브러더스 破産 事態가 터진 2008年 9月에 버핏은 株式을 샀다. 그는 “골드만삭스는 特別한 金融社이다. 골드만삭스는 全 世界에 獨步的인 營業網, 훌륭한 經營能力, 財務構造, 資金調達 能力을 갖추고 있다”면서 골드만삭스에 對한 投資를 決定했다. 또 株價나 經濟 危機感이 最高潮에 이렀던 2008年 10月에는 제너럴일렉트릭(GE)에 對한 投資를 決定했다. 當時 GE에 投資하면서 “現 狀況에서 現金을 쌓아두고 株式을 사지 않는 것은 마치 老年을 위해 性慾을 아끼는 것과 같다”고 말하면서 株價가 充分히 바닥圈임을 强調했다. 같은 달에는 아예 뉴욕타임스에 直接 寄稿文을 써서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스러워져라”고 株式 買收를 勸하기도 했다.

하지만 世間의 評價는 短期的이고 차가웠다. 버핏의 投資會社인 버크셔해서웨이의 帳簿價値는 1年 만에 9.6% 減少했고 株價는 곤두박질쳤다. 信用評價 會社인 무디스는 버크셔해서웨이의 信用等級을 最高等級인 AAA에서 Aa2로 두 階段 낮췄다. ‘世界 1位의 富者’ 자리도 다시 빌 게이츠에게 넘겨주었다. 버핏度 株主들에게 보내는 便紙에서 2008年 自身의 投資 決定에서 두 가지의 失手가 있었다고 敍述했다.

그렇다면 果然 이番에는 버핏이 失敗한 것일까? 結論부터 말하자면 筆者는 全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버핏은 長期的인 視角에서 5年, 10年, 또는 平生을 所有하려고 좋은 株式을 매우 싸게 산 것인데 一部 輿論이 短期的인 投資家들의 잣대로 버핏을 評價하려는 것이 오히려 잘못이라고 본다. 投資의 타이밍을 持續的으로 正確히 알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버핏 亦是 그것을 알려고 하지 않는다. 다만 훌륭한 企業의 株價가 充分히 싸졌을 때 사는 것이다. 그런 基準으로 보면 버핏의 投資 成敗는 5年 뒤, 10年 뒤에 判斷해야 할 것이다.

한 가지 재미있는 點은 버핏이 株式을 大規模로 쇼핑하던 2008年 10月 前後를 돌이켜봤을 때 世界 經濟에는 危機感이 極度로 澎湃해 있었고, 株式은 最低點에 去來되고 있었다. 그 時期에는 어떤 經濟 專門家도 攻擊的으로 株式을 사라고 말할 수 없었다. 最近 들어서 世界 經濟가 바닥圈을 通過하고 있다는 共感帶가 形成되고 世界 株式市場도 相當한 回復勢를 나타내고 있다. 勿論 이 또한 短期的인 評價지만 버핏의 投資는 이番에도 龜鑑이 되는 것이 아닐까 싶다.

價値投資란 무엇일까? 韓國의 버핏을 꿈꾸는 代表的인 價値投資者 中 한 名인 VIP投資者問議 김민국 代表는 價値投資者의 役割을 “內在된 價値株를 찾아서 投資하고 價値가 發現되어 價格에 反映될 때까지 기다린다”고 定義한다. 價値投資者의 正義 中에서 一般人들이 注目해야 할 것은 바로 ‘기다린다’는 마지막 대목이다. 低評價된 種目에 投資하는 것은 많은 投資者들이 試圖하고 있지만 價値投資를 成功하느냐의 關鍵은 結局 잘 기다릴 수 있느냐 하는 忍耐力의 問題라고 判斷된다. 亦是 價値投資者로 有名한 TSI投資者問議 이택환 代表는 이렇게 말한다. “長期投資할 種目을 골라야 한다. 短期에 10∼20%의 收益率을 올리는 것도 重要하지만 3年 以上 投資해서 2, 3倍로 오를 수 있는 種目을 찾으려고 努力하고 長期投資를 할 수 있어야 價値投資에 成功할 수 있다.”

버핏이 世界 最高 富者가 된 것도 長期投資에 根據한 複利(複利)의 魔術이다. 團地 5%포인트의 差異도 긴 歲月을 놓고 보면 큰 差異를 만든다. 年平均 10%로 10年間 投資하면 收益率은 2.59倍이지만 年平均 15%로 10年間 投資하면 收益率은 4.05倍가 된다. 結局 株式은 쌀 때 사야 한다. 그래프는 長期的인 觀點에서 버핏이 株價 暴落期에 株式 比重을 늘려 왔고 株價 急騰期에 罵倒한 것을 보여준다. 價値投資에 있어서 株式投資의 基準은 한 가지이다. 株價와 企業의 價値 바로 그것이다.

“나는 每日 파이낸셜타임스를 읽지만 經濟界의 著名한 누군가가 쓴 ‘내가 생각하는 來年 世界의 모습’이라는 題目의 記事는 읽지 않는다. 그 記事를 읽을 時間에 나는 企業들을 硏究한다. 나는 豫言에는 關心이 없다.” ―워런버핏, 파이낸셜타임스 1999年 5月 17日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