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훌륭한 企業의 一時的 危機…|東亞日報

[조용준의 버핏 따라하기]훌륭한 企業의 一時的 危機…

  • 入力 2009年 4月 6日 02時 53分


그때가 바로 훌륭한 投資機會

때론 ‘靑개구리式 投資’가 必要하다

1993年 코카콜라 株式 下落때 풋옵션 發行 750萬달러 벌어

1964年 아멕스카드 危機땐 1300萬달러 投資 3倍以上 收益

“富者가 되는 方法은 于先 門을 닫으십시오. 사람들이 탐욕스러워질 때 두려움을 가지십시오.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탐욕스러워지십시오.” ―워런 버핏, 컬럼비아大 講演에서

1993年 4月 2日 金曜日, ‘필립 모리스’는 브랜드가 없는 담배들과 競爭하기 위해 말버러의 價格을 20% 引下한다고 發表했다. 이른바 ‘말버러 金曜日’ 發表가 나간 後 ‘코카콜라’를 비롯해 有名 商標의 株式들이 下落했다.

코카콜라의 大株主인 버핏은 異例的인 措置를 取했다. 그는 元來 옵션거래를 싫어하는 便이었지만 풋옵션을 賣渡(發行)했다. 1993年 12月 17日이 滿期이며 株當 35달러에 300萬 株를 買入해 주는 條件이었다. 코카콜라의 企業 價値를 考慮할 때 그 程度 價格까지는 下落하지 않을 것이란 確信이 있었던 것으로 推定된다. 結局 이 去來를 통해 버핏은 750萬 달러를 벌었다.

1963年 末 信用카드와 旅行者手票에서 先頭 企業인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詐欺 事件에 휘말려 큰 危機에 處하게 됐다. 뉴저지의 貯藏倉庫에 샐러드오일을 擔保로 倉庫證券을 發行했는데 알고 보니 그 안에는 샐러드 午日이 없었다. ‘앤서니 드 앤젤리스 스캔들’이 터진 것이다. 企業詐欺꾼 앤서니 드 앤젤리스는 샐러드오일을 保有하고 있는 것처럼 造作해 信用 士氣를 計劃했고 이를 擔保로 돈을 빌렸다. 植物性 기름 膳物에 投資해 돈은 모두 날린 뒤였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는 엄청난 金額의 詐欺를 當했고 數億 달러를 책임져야 하는 處地에 直面했다.

버핏은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一時的인 어려움으로 인해 核心 事業에 打擊을 받지는 않았는지 確認했다. 버핏은 오마하에 있는 그의 단골 스테이크 專門店과 餘他 店鋪에서 사람들이 如前히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와 手票를 使用하고 있는지 살피기 위해 金錢登錄器 뒤에 서서 손님들이 食代를 支拂하는 것을 엿보았다. 가게 主人들은 如前히 이 카드를 받고 있었고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帝國은 損傷되지 않은 채 健在했다.

1964年 버핏은 週當 65달러에서 35달러로 떨어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에 1300萬 달러 程度를 投資했다. 그 後 2年間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株式은 세 倍로 뛰었고 5年 뒤에는 週當 189달러가 되었다. 이 去來로 버핏은 元金의 3倍 以上인 數千萬 달러를 벌어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나 코카콜라의 事例는 버핏의 典型的인 投資技法의 한 例에 不過하다. 버핏은 恒常 훌륭한 企業이 비틀거릴 때를 注目한다. 卽, 훌륭한 事業體가 一時的으로 어렵지만 解決할 수 있는 問題에 直面했을 때가 바로 훌륭한 投資 機會였던 것이다. 最近 經濟危機 속에서 버핏이 싼 價格에 많은 優良企業에 對한 出資를 擴大하고 있는 것도 같은 脈絡으로 理解된다.

市場의 群衆心理나 流行에 따라가지 않고 企業 價値에 依해 投資하는 버핏式 投資 技法은 株價 上昇期에도 잘 나타났다. 흔히 ‘닷컴 버블’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企業들에 對한 投機烈風이 불던 1999年,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株價는 半 토막이 났다. 1998年 中盤 8萬 달러였던 株價는 2000年 初 4萬8000달러로 下落했다. 버크셔 해서웨이가 當時 投機붐을 이루었던 인터넷 企業에 對한 株式 投資를 全혀 하지 않았기 때문이지만 그 時期에는 많은 사람이 버핏을 非難했다. 甚至於 健康에 關한 茂盛한 所聞과 分別力을 喪失했다는 記事까지 登場하곤 했다. 버크셔 해서웨이 代身에 半 토막난 해서웨이라는 뜻의 버크셔 하프웨이(Berkshire Halfway)라는 別稱이 붙기도 했다.

하지만 모두가 欲心에 가득 차 있을 때 버핏은 두려워했다. 마침내 닷컴 버블은 무서울 程度로 沈沒했고 株式市場은 한동안 恐怖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런 時期에 버크셔 해서웨이의 株價는 오히려 純資産 價値의 增加와 더불어 上昇했다. 버핏의 眞價가 다시 한 番 나타나게 된 것이다.

株式 投資만으로 世界 最高 富者 班列에 오른 오마하의 賢人 워런 버핏. 그는 올해 上半期 株主들에게 보낸 便紙를 통해 現在 市場에 對한 本人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우리가 保有하고 있는 株式과 債券의 價格이 全般的인 市場沈滯와 더불어 크게 下落했습니다. 하지만 찰리와 저는 여기에 크게 介意치 않습니다. 自社가 더 많은 投資를 할 수 있을 만큼의 充分한 資本을 保有하고 있다면 우리는 價格 下落을 오히려 歡迎할 것입니다. 洋襪이든 株式이든 저는 價格이 下落했을 때 質 좋은 商品을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現在 韓國 株式市場의 株價는 크게 下落한 狀態다. 企業들의 資産價値 對比 株式의 價値는 10年 만에 1 對 1 以下(株價純資産比率이 1倍 以下)로 내려왔다. 企業 價値에 根據해 長期 投資한다면 現在와 같은 株價 沈滯期가 좋은 株式을 싸게 살 수 있는 機會일 것이다.

조용준 신영증권 리서치센터長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