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0億 海洋母胎펀드 新設… 水産 代表 스타트업 50곳 키울 것”|東亞日報

“260億 海洋母胎펀드 新設… 水産 代表 스타트업 50곳 키울 것”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6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經濟長官에게 듣는 政策 方向]金榮春 海洋水産部 長官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1일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서 육지에서 양식업을 하는 스마트양식을 확대해
 청년기업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또 북한 수역의 수산자원을 양측이 공동 관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중국 어선의 남획과 불법 
조업을 통제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金榮春 海洋水産部 長官은 1日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情報通信技術(ICT)을 椄木해서 陸地에서 養殖業을 하는 스마트樣式을 擴大해 靑年企業을 키우겠다”고 밝혔다. 또 北韓 水域의 水産資源을 兩側이 共同 管理할 수 있는 根據를 마련해 中國 漁船의 濫獲과 不法 操業을 統制하는 方案을 推進할 豫定이다. 박영대 記者 sannae@donga.com
“海洋水産業의 尖端化, 글로벌化에 靑年 일자리의 未來가 달려 있습니다. 有望 創業企業을 發掘하고 支援해 2022年까지 海洋水産 代表 스타트업 50個를 育成하겠습니다.”

金榮春 海洋水産部 長官은 이달 就任 1周年을 맞아 1日 本報와 인터뷰를 갖고 靑年 일자리 創出을 위해 海洋水産 分野의 創業을 積極 支援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위해 벤처 企業을 支援하는 ‘韓國母胎펀드’ 計定에 來年까지 260億 원 規模의 海洋母胎펀드를 새로 만든다. 現在 農水産펀드를 통해 水産 分野의 스타트업을 支援하고 있는데, 이를 海洋 分野로 擴大하기 위해서다.

金 長官은 앞으로 水産 分野 發展에 政策의 焦點을 맞출 計劃이라고 밝혔다. 特히 情報通信技術(ICT)을 椄木해 바다 隣近 陸地에서 養殖業을 하는 스마트樣式을 擴大하고, 輸出 戰略 支援을 통해 水産食品加工業의 글로벌 競爭力을 갖추는 데 힘을 쏟겠다고 했다. 그는 “스마트養殖場을 통해 生産性을 높이면 靑年들도 養殖業에 쉽게 뛰어들 수 있다. 養殖業이 發展하면 이를 加工해 海外로 輸出하는 2, 3次 加工産業까지 發展해 더 많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음은 一問一答.

―‘靑年 일자리 創出’은 現 政府가 最優先으로 꼽는 課題다. 海洋水産 分野는 어떤 方案을 苦悶하고 있나.

“이 分野에서 일자리를 創出하려면 尖端良識, 水産食品加工業, 海洋바이오, 海洋觀光레저 等의 分野에서 競爭力을 가진 靑年企業들이 誕生해야 한다. 現在 農水産펀드를 통해 水産 分野 스타트업을 支援하고 있고, 全國 5곳에서 水産創業投資支援센터를 運營하고 있다. 이를 海洋 分野로 擴大하고 海洋水産創業投資支援센터를 2021年까지 8곳으로 늘릴 생각이다.”

―스마트樣式은 水産業의 ‘4次 産業革命’으로 꼽히지만 아직 明確한 成果를 내지는 못하는 것 같다.

“水産業은 우리 國民이 생각하는 것 以上으로 國民 生活에 큰 影響을 미친다. 國民 1人當 水産物 消費量은 年間 57.5kg(2016年 基準)으로 日本을 누르고 世界에서 가장 많다. 하지만 잡는 漁業엔 限界가 있다. 이제 長靴를 신고 들어가서 손으로 作業하는 樣式에서 벗어나 집에서 컴퓨터로 制御하는 스마트樣式으로 바뀌어야 한다. 2020年까지 慶南 高城郡에 ‘스마트 陸上 樣式 클러스터’를 完工해 完全 自動化, 知能化한 樣式시스템을 開發해 普及할 생각이다. 스마트樣式은 10年 程度 길게 내다보고 推進해야 하는 事業이다. 向後 10年間 로드맵이 될 ‘尖端 養殖技術 開發 마스터플랜’도 만들고 있다.”

―지난해 金 輸出額이 처음으로 5億 달러(藥 5377億 원)를 넘는 等 水産物 輸出도 有望해 보인다.

“지난해 水産物 輸出額이 23億 달러(約 2兆4736億 원)를 넘었다. 特히 金은 國內 沿岸에서 生産한 뒤 加工을 거쳐 全 世界로 輸出한 것이라 意味가 남다르다. 올해는 魚묵을 김에 이은 戰略輸出 商品으로 育成한다. 下半期(7∼12月)에 具體的인 發展 方案을 내놓겠다. 輸出 對象國別로 입맛에 맞는 製品을 開發하고 初期 마케팅까지 政府가 積極的으로 支援할 생각이다. 치즈가 들어간 魚묵 等 世界 消費者의 입맛에 맞는 商品만 만들면 食品産業은 퀀텀 점프(大躍進)가 可能하다. 最近 國內 魚묵 産業의 高級化가 빠르게 이뤄지는 만큼 앞으로 4, 5年 뒤에는 글로벌 市場에 進出하는 魚묵會社도 나올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遲遲不進한 韓日漁業協定 協商은 어떻게 되고 있나.

“韓日 兩國은 每年 漁業 協商을 통해 相對國의 排他的經濟水域(EEZ)에서 얼마나 操業할지 定해왔는데, 2016年부터 協商이 妥結되지 않으면서 國內 漁民들의 被害가 크다. 協商의 걸림돌은 日本 漁船이 우리 EEZ에서 잡을 수 있는 고기가 많이 줄었다는 點에 있다. 하지만 日本 政府 內에서도 最近 前向的인 氣流가 感知되고 있어 올해는 協商이 妥結될 수 있는 雰圍氣도 造成되고 있다.”

―南北 經濟協力에 對한 關心이 많다. 海運水産 分野도 成果를 낼 만한 事業이 많은데….

“4月 27日 發表한 板門店 宣言에 西海 北方限界線(NLL)李 明示된 걸 보면 北韓의 態度가 前向的으로 變했다. 西海平和水域 및 共同漁撈區域 設定 協商을 肯定的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萬一 NLL이 共同漁撈區域 設定 協商에 걸림돌이 된다면 이와 別途로 推進할 수 있는 協力事業이 많아 于先 推進할 수 있다. 最近 漁獲量이 크게 줄어 價格이 急騰한 오징어, 明太를 北韓 元山 앞바다 等地에서 잡아올 수 있으면 國內 水産物 價格 安定에도 寄與할 수 있다. 南北 間 海運(運送) 協力이나 落後된 北韓의 港灣 開發을 위한 準備事業은 具體的 候補地도 있어 當場이라도 推進할 수 있는 것들이다. 北韓 內 操業權 協商과 連繫한 水産資源 共同管理 方案 協議도 오랜 時間이 걸리지 않을 수 있다.”

―就任 後 1年間 거둔 가장 큰 成果는 무엇인가.

“지난해는 海洋業界와 水産業界 모두 어려운 時期였다. 1年間 海洋 分野는 어느 程度 再建의 기틀을 마련했다. 올 4月 ‘海運再建 5個年 計劃’을 發表해 海運港灣業界 回復의 기틀을 마련했다. 7月이면 政策的 支援을 主導할 韓國海洋振興公社도 出帆한다. 反面 水産 分野는 아직 여러 가지 宿題를 안고 있다. 스마트樣式 等 養殖業 尖端化와 水産物 輸出戰略 支援 等이 이런 宿題를 풀기 위한 方案이다.”

인터뷰=하임숙 産業2部長
整理=주애진 記者 jaj@donga.com
#260億 #海洋母胎펀드 新設 #水産 代表 스타트업 50곳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