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硏究手當에 對한 退職金 支給하라”…항우연 硏究陣 集團 訴訟 提起|東亞日報

“硏究手當에 對한 退職金 支給하라”…항우연 硏究陣 集團 訴訟 提起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20時 44分


코멘트
1月 18日 서울 光化門 隣近 食堂에서 열린 記者懇談會에서 이상률 韓國航空宇宙硏究院 院長이 ‘다누리’ 開發者들이 提起한 未支給 手當 訴訟과 關聯된 質問에 答하고 있다. 韓國航空宇宙硏究院 提供

韓國航空宇宙硏究院 345名이 航宇硏에 硏究手當에 對한 退職金을 支給하라는 集團 訴訟을 提起했다. 最近 法院에서 硏究手當을 임금이라고 認定한 만큼 그間 退職金 算定 時 除外돼 있던 硏究手當에 對한 退職金도 支給해야 한다는 主張이다. 萬若 硏究者들이 勝訴할 境遇 航宇硏은 最小 5億 원 以上의 退職金 差額을 支給해야 한다.

전국과학기술노동조합(科技勞組) 航宇硏支部는 17日 航宇硏 硏究員 345名이 航宇硏을 相對로 退職金 및 退職年金 差額을 請求하는 訴訟을 大田地方法院에 提起했다고 밝혔다. 訴訟에는 在職 中인 約 900名의 硏究員 中 3分의 1에 該當하는 340名과 退職한 硏究員 一部가 參與했다.

航宇硏支部는 “硏究手當이 退職金 및 退職年金에 算入돼야 한다”며 “在職 中에 支給받은 硏究手當에 勤勞所得稅를 課稅하면서 賃金으로 取扱받지 않는 것이 不當하다”고 訴訟 背景을 說明했다.

原告側은 于先 1人當 150萬 원을 請求했으나, 實際 請求할 退職金·退職年金 差額은 平均 1000萬 원이 넘을 것으로 豫想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硏究員들이 勝訴할 時 航宇硏이 支給해야 할 退職金 差額은 最小 5億 원이다.

이番 訴訟은 지난해 11月 大田地方法院이 國內 最初의 달 探査船 ‘다누리’ 開發에 參與한 硏究員들에게 支給되는 硏究手當이 勤勞基準法上 ‘賃金’에 該當한다는 判決을 내린 데 따른 것이다.

앞선 訴訟에 參與한 다누리 開發 硏究員들은 2019年 다누리 開發이 設計 問題로 中斷된 5個月間 航宇硏이 硏究手當을 支給하지 않았다며, 2020年 4月 航宇硏을 相對로 訴訟을 냈다. 하지만 硏究員들은 이 期間에도 關聯 硏究를 遂行했기 때문에 硏究手當을 받아야 한다고 主張했으며, 大田地方法院은 1審과 2審에서 모두 硏究院側의 손을 들었다. 이어 2審에서는 硏究手當이 賃金에 該當한다는 判決이 나오며 이番 集團 訴訟으로 이어지게 된 것이다.

航宇硏은 앞선 判決에 不服해 지난해 12月 大法院에 上告하고, 大型 로펌을 雇用하는 等 强勁하게 맞서고 있다. 지난 1月 進行된 記者懇談會에서 이상률 航宇硏 院長은 “(未支給된) 硏究 手當을 주는 것은 問題가 아니다. 하지만 이걸 賃金으로 보는 것은 다른 問題다. 硏究職은 모두 硏究 手當을 받는데 이걸 賃金으로 보면 退職金 等이 堪當이 안 된다”고 說明했다.

이番 訴訟에 對한 航宇硏의 立場 亦是 同一하다. 航宇硏 關係者는 “앞선 訴訟이 大法院 心理 進行 中으로 大法院 判決을 지켜봐야 한다”며 “硏究手當의 退職金 算入과 關聯한 人件費 財源은 마련돼 있지 않다”는 立場이다. 이어 “萬若 硏究手當에 對한 退職金 算入이 認定된다면 다른 政府出捐硏究所들에게도 影響을 미칠 수 있어 單純한 問題가 아니”라고 덧붙였다.

최지원 記者 jw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