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바닥 痛症, 部位 다양한 만큼 原因도 다양해요”|동아일보

“발바닥 痛症, 部位 다양한 만큼 原因도 다양해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정덕환 江東慶熙大病院 整形外科 敎授가 말하는 발바닥 痛症 原因

정덕환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교수.
정덕환 江東慶熙大病院 整形外科 敎授.
발바닥이 아프면 흔히 足底筋膜炎부터 떠올리기 쉽지만 足底筋膜炎이 原因이 아닌 境遇도 많다. 발바닥 自體의 問題일 수도 있고 痛風, 糖尿病, 血管 異常, 脊椎疾患 等에 依해서도 痛症이 생길 수 있다.

1. 아침에 甚해지는 발바닥 뒤쪽 痛症 ‘足底筋膜炎’

足底筋膜炎은 발가락부터 발뒤꿈치까지 발바닥에 아치형으로 붙어 있는 足底筋膜에 刺戟이 持續되면서 一部 退行性 變化와 炎症性 變化가 나타나며 發生한다. 足底筋膜 刺戟은 先天的인 異常으로도 發生할 수 있지만 普通은 發議 無理한 使用으로 인해 생긴다.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 따르면 足底筋膜炎 患者 數는 增加하는 趨勢다. 2013年 15萬3285名에서 2022年 27萬1850名으로 最近 10年 사이 約 77%가 增加했다. 症狀으로는 발바닥의 뒤쪽, 뒤꿈치 中央部 或은 若干 안쪽에 痛症이 있고 걷기 始作할 때 아침에 痛症이 심해진다면 足底筋膜炎을 疑心할 수 있다.

足底筋膜炎은 다른 疾患과 混同하는 境遇도 많다. 中年 女性은 발꿈치뼈의 피로 骨折로 誤認하는 境遇도 있고 발바닥 脂肪 패드 萎縮症과 混同하는 境遇도 있다. 診察과 문진만으로 正確한 診斷이 되지 않는 境遇가 많아 必要에 따라 自己共鳴映像法(MRI) 等 精密 檢査를 施行할 수 있다. 足底筋膜炎으로 診斷되면 먼저 保存 治療를 施行한다. 大部分의 患者는 生活 習慣 改善, 신발 交替 等으로 좋아질 수 있다. 가장 效果的인 건 스트레칭이다. 발뒤꿈치와 종아리, 발바닥 아치에 刺戟을 주는 스트레칭을 主로 實施한다.

2.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어지는 ‘拇指外反症’

발바닥의 앞部分, 엄지발가락과 발바닥이 만나는 部分에 痛症이 있으면 拇指外反症日 수 있다. 무지외반症은 遺傳的인 要因 또는 後天的으로 不便한 신발 着用 等의 原因으로 엄지발가락이 바깥쪽으로 휘어지는 疾患이다. 엄지발가락을 잡은 안쪽과 바깥쪽의 힘줄과 靭帶의 均衡이 깨지면 變形이 始作되는데 한 番 發病하면 繼續 進行된다. 後天的으로 發病한 사람이 便한 신발로 交替해도 變形은 繼續된다. 保存 治療로는 발가락 쪽이 넓고 굽이 낮은 便한 신발을 신는 方法이 있다. 하지만 突出部와 신발이 닿을 때 痛症이 發生하거나 두 番째, 세 番째 발가락 關節의 變形, 발바닥 쪽 甚한 굳은살로 生活이 不便한 境遇, 關節炎을 誘發할 素地가 있을 때는 手術로 治療한다.

3. 엄지발가락 아래쪽 痛症·浮腫 ‘種子骨廉’

걸을 때마다 엄지발가락 아래쪽이 아프고 平常時에도 많이 부어 보인다면 種子骨念日 수도 있다. 發의 아치가 甚하거나 運動을 갑자기 많이 한 境遇, 굽이 높은 구두를 신는 境遇에 發生하기 쉽다. 발을 디딜 때 힘을 가장 많이 받는 部位가 種子骨인데 發의 아치가 甚하면 種子骨이 받는 壓力이 더 심해지기 때문이다. 種子骨이 받는 壓力이 심해지면 種子骨 部位의 痛症과 浮腫 症狀이 發生한다.

4. 발바닥 앞쪽 痛症·저림 症狀 ‘之間神經腫’

神經의 問題로도 발바닥 痛症이 發生할 수 있다. 발바닥에서 세 番째와 네 番째 발가락 사이 또는 두 番째와 세 番째 발가락 사이에는 神經이 만나는 地點이 있다. 이곳 神經이 持續的인 刺戟으로 인해 두꺼워져 痛症을 誘發하는 것을 之間神經腫이라고 한다. 발바닥이 눌리거나 앞으로 디딜 때 神經이 눌리면서 痛症이 發生한다. 症狀으로는 발바닥 앞쪽 痛症, 저림 症狀 等이 있다.

種子骨廉, 之間神經腫은 大部分 발을 無理하게 使用해서 發生한다. 갑작스럽게 活動量을 늘리지 않고 발볼이 넓고 밑창이 푹신한 신발 等 自身에게 잘 맞는 신발을 찾아서 발을 便하게 해주면 大部分 治療할 수 있다. 休息과 生活 習慣 矯正을 먼저 試圖하고 以後에는 專門醫 指導에 따라 藥물, 注射, 體外 衝擊波 等 다양한 治療 方法을 使用한다.


가장 重要한 건 正確한 痛症의 原因을 아는 것


발바닥 痛症은 발 自體가 原因이 아닌 다른 理由로도 發生할 수 있다. 예컨대 痛風은 種子骨鹽課 마찬가지로 엄지발가락과 발바닥이 만나는 部位에 極甚한 痛症을 誘發하고 浮腫이 發生할 수 있다. 그래서 발바닥 痛症의 正確한 原因을 찾기 위해서는 거쳐야 할 段階들이 있다.

처음에는 발을 最近에 酷使해서 無理가 온 건지 確認하기 爲해 痛症 發生 後 며칠 休息을 取하는 것이 좋다. 그다음에 全身 疾患에 依한 발바닥 痛症인지 確認해야 한다. 糖尿病, 痛風, 血管 疾患, 神經 系統 疾患 等 다른 疾患 때문이라면 발바닥 痛症에 對한 保存 治療를 해도 所用이 없다. 最終的으로는 발바닥에서도 具體的으로 어느 位置에 痛症이 發生하는지 區分한다. 足底筋膜炎부터 之間神經腫까지 各各 保存 治療法에 差異가 있기 때문이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발바닥 #足底筋膜炎 #拇指外反症 #種子骨廉 #之間神經腫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