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熊製藥, ‘나보타맨’ 박성수 新任 代表 選任… “營業利益 1兆 時代 열겠다”|동아일보

大熊製藥, ‘나보타맨’ 박성수 新任 代表 選任… “營業利益 1兆 時代 열겠다”

  • 동아經濟
  • 入力 2024年 3月 29日 17時 24分


코멘트

이창재 代表와 各自代表 體制
전승호 前 代表 이어 글로벌事業 總括
나보타 開發·美 許可 等 主導… “收益 基盤 마련”
‘營業利益 1兆·時價總額 20兆’ 비전 提示
박성수 代表 “5年 內 3兆·10年 안에 20兆 達成할 것”

박성수 대웅제약 신임 대표이사 사장
박성수 大熊製藥 新任 代表理事 社長
大熊製藥 보툴리눔 톡신 開發과 美國 市場 進出을 主導한 ‘나보타맨’ 박성수 副社長이 大熊製藥 새 代表에 올랐다.

대웅제약은 28日 열린 理事會에서 박성수 副社長을 新任 代表理事 社長으로 選任했다고 밝혔다. 박성수 新任 代表는 이창재 代表와 各自代表 體制로 大熊製藥을 이끈다. 대웅제약은 지난 2022年부터 國內事業과 글로벌事業 및 硏究·開發(R&D) 等 二元化된 代表理事 體制를 運用해왔다.

2022年 選任된 이창재 代表는 國內事業과 마케팅을 總括한다. 박성수 代表는 前任 전승호 代表에 이어 글로벌事業과 R&D를 맡는다. 前任 전승호 代表는 지난 2018年 選任돼 6年(3年+重任) 동안 大熊製藥을 이끌어왔다. 前 代表는 6年 在任 期間 박성수 當時 나보타事業本部長과 美國 內 나보타 關聯 美國 國際貿易委員會(ITC) 이슈에 對應했고 펙수클루와 엔블로 等 新藥 出市 成果를 거뒀다.

박성수 新任 代表는 서울大學校 藥學大學 制約學科를 卒業하고 同 大學院에서 醫藥化學 碩士를 取得했다. 大熊製藥에는 1999年 入社했다. 대웅제약에서 開發과 許可, 마케팅, 글로벌事業 等 主要 職務를 두루 맡으면서 新規 事業 機會를 創出했다. 2011年에는 美國法人腸을 歷任하고 2015年부터 韓國에 復歸해 나보타事業本部長을 맡으면서 나보타 글로벌 事業을 陣頭指揮했다. 2021年에는 副社長으로 昇進해 나보타本部와 글로벌事業本部, 바이오R&D本部, 法務室 等의 業務를 總括했다. 國産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의 美國 食品醫藥局(FDA) 承認을 主導해 收益 基盤을 마련하고 나보타의 海外 70個國 進出까지 이끌어 大熊製藥 글로벌 事業을 한 段階 업그레이드 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朴 新任 代表는 主要 비전으로 大熊製藥 年間 營業利益 1兆 원 時代 開幕을 言及했다. 新事業과 글로벌 擴張, 新藥·製劑·바이오 硏究 成果 等을 極大化해 會社 體質을 高收益·글로벌 中心으로 再編한다는 計劃이다. 1個 品目當 年間 賣出 1兆 원 達成을 의미하는 ‘1品1兆’ 블록버스터 育成과 新藥開發 專門企業 跳躍, 企業價値 20兆 원 達成 等의 비전도 함께 提示했다.

1品1兆 비전은 대웅제약이 最近 主要 키워드로 삼은 비전이다. 朴 代表는 “國內 事業만으로는 成長에 限界가 있다”며 “R&D와 글로벌 事業 擴大에 集中해 高收益 블록버스터 爲主로 品目 構成을 再編할 것”이라고 로드맵을 밝혔다. 가장 먼저 나보타와 펙수클루, 엔블로 等 3個 革新 新藥 製品을 블록버스터로 育成한다는 腹案이다. 次世代 製品으로는 世界 最初 特發性 肺纖維症 新藥으로 開發 中인 베르市脯老臣을 제2의 나보타로 키운다는 方針이다.

海外 進出이 順航 中인 나보타事業도 업그레이드한다. 美國에 이어 中國 進出과 治療市場 進入 等을 통해 單一品目 營業利益 3000億 원을 실현시킨다는 計劃이다. 인도네시아와 中國 現地 法人의 境遇 現 大熊製藥 水準으로 성장시키겠다는 靑寫眞을 내놨다. 特히 인도네시아法人은 單純 販賣法人으로 運營하는 것이 아니라 硏究부터 生産, 開發 및 事業化까지 全 밸류체인을 現地化한 글로벌 허브로 성장시킬 豫定이다. 글로벌 力量을 蓄積한 後에는 美國 等 先進 市場에서 直接 販賣(直販) 體制 稼動도 可能할 것으로 展望했다.

新藥開發은 3大 核心 질환군에 集中하고 프로세스 高度化를 通해 대웅제약의 新藥開發 力量을 글로벌 톱(Top) 20位 水準으로 끌어올린다는 計劃이다. 이를 爲해 C&D(開放形 協力, Connect & Development) 力量과 글로벌 專門家 協力 强化 等의 戰略을 세웠다고 한다. 바이오·製劑 分野에서는 糖尿와 肥滿, 感染, 整形外科, 神經外科, 줄기細胞, 名品 OCT 等에 鎭重해 글로벌 最高 水準을 志向한다. 또한 主要 技術에 對해서는 플랫폼化를 通해 글로벌 開放型革新(오픈 콜라보레이션)으로 極大化하는 方案을 내놨다. 重症 難治疾患으로 苦痛 받는 患者 삶의 質을 改善하는데 있는 醫療企業 社名도 잊지 않았다. 慢性疾患을 根本부터 豫防하고 治療해 모두가 健康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토털솔루션’ 提供을 强調했다.

朴 代表는 株主價値 提高 一環으로 會社의 綜合的 價値를 보여주는 時價總額을 끌어올린다는 비전도 提示했다. 現在 基準 大熊製藥 시총은 約 1兆4000億 원 水準이다. 朴 代表는 “時總을 3年 안에 5兆 원, 10年 안에 20兆 원臺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新事業과 成長 動力에 集中해 體質을 再編하고 未來價値를 極大化하겠다”고 밝혔다. 大熊그룹 傳統 美德인 人材 養成에 對해서는 積極的인 疏通과 協力을 通해 ‘일할 맛 나는 일터’를 構築하겠다고 傳했다. 特히 글로벌 事業을 强化하는 만큼 海外 優秀人材 育成에 集中한다는 計劃이다.

대웅제약은 專門經營人의 任期 3年(+重任) CEO 體制를 정착시켜왔다. 이番 朴 代表 選任 亦是 大熊그룹 CEO 成長 및 運營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나보타事業 等을 통해 檢證된 力量을 바탕으로 大熊製藥 글로벌事業을 이끌게 된다. 大熊製藥 關係者는 “大熊은 自律과 成長으로 要約되는 組織文化를 바탕으로 成果가 優秀한 人材들을 積極的으로 拔擢하고 이들이 꿈을 펼칠 수 있는 機會를 附與한다”며 “職務給 制度를 先導的으로 導入해 나이나 勤務年限, 性別, 國籍 等에 關係없이 力量과 成果만으로 補償과 評價가 이뤄지는 시스템을 運用한다”고 說明했다.

김민범 東亞닷컴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