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未來를 여는 尖端 新藥, 우리 손으로 만든다|동아일보

未來를 여는 尖端 新藥, 우리 손으로 만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Bio 醫藥] 國內外 바이오헬스 産業 擴張
JW新藥, 脫毛 治療 라인업 構築… 發生 原因에 따라 맞춤型 處方
GC綠十字, 硏究開發 投資 持續… ‘非맥스 시리즈’ 昨年 500億 賣出
韓美藥品, 抗癌 新藥 硏究 先導… 美國癌學會서 10個 課題 公開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滿 65歲 以上 人口가 全體 人口의 20% 以上인 ‘超高齡社會’ 國家는 日本을 비롯해 22個國이다. 우리나라도 2025年 超高齡社會 進入을 앞두고 있다.

人口 高齡化가 全 世界的인 트렌드로 떠오르며 人類 健康과 疾病 退治를 위한 制約·바이오헬스 産業의 重要性이 漸漸 커지고 있다. 글로벌 制約·바이오 企業들은 앞다퉈 人工知能(AI), 빅데이터 等 新技術을 適用한 新藥 開發에 熱을 올리고 있다.

政府는 2027年 글로벌 바이오헬스 市場 規模가 約 3800兆 원으로 半導體의 4.4倍에 達할 것으로 豫想하고 있다. 政府는 昨年 ‘製藥·바이오産業 育成·支援 5個年 計劃’을 發表하고 硏究開發(R&D) 投資 擴大 및 投資·輸出 支援을 强化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2月엔 바이오헬스革新委員會를 열어 2027年까지 바이오헬스 輸出 規模를 2倍로 擴大하고 先導國 對比 技術 水準을 82%까지 向上시킨다는 마스터플랜을 밝혔다.

國內 製藥 企業들도 細胞·遺傳子 治療劑, 免疫 抗癌劑 等 新藥 硏究開發에 注力하며 世界市場 攻掠을 위한 投資와 力量 確保에 힘을 쏟고 있다. 아울러 超高齡社會에 對備해 平常時 健康管理를 돕는 機能性 醫藥品도 잇달아 내놓고 있다.

JW중외제약의 系列社인 JW新約은 皮膚科, 泌尿器科, 耳鼻咽喉科 等 클리닉 部門에서 優秀한 競爭力을 갖추고 있다. 特히 油田, 出産, 脂漏性皮膚炎 等 脫毛 發生 原因에 따라 處方 可能한 다양한 脫毛 治療劑 포트폴리오를 保有하고 있다. 經句型 脫毛 治療劑인 ‘모나드 情’과 ‘네오다트 情’ 等 多樣한 製品群을 保有하며 脫毛 治療劑 市場에서 立地를 鞏固히 하고 있다. 또한 갈더마의 脫毛 治療 外用劑人 ‘엘-크라넬알파액’에 對한 國內 獨占 販賣權을 獲得했고 프랑스 피에르파브르와 毛髮 强化 化粧品 ‘듀크레이 네옵타이드 엑스퍼트’의 國內 獨占 販賣를 始作했다. 이로써 JW新約은 脫毛 治療劑에 이어 毛髮 强化 化粧品 市場까지 進出하며 毛髮 케어 라인업을 擴張하게 됐다.

GC綠十字는 國內 業界 最高 水準의 R&D 投資로 血液製劑, 백신 및 遺傳子 再組合 治療劑 等 醫藥品을 開發해 患者의 治療와 國民 保健에 寄與해 왔다.

또한 硏究開發의 産室인 ‘GC綠十字 RED本部’를 中心으로 核心 力量 强化에 힘쓰고 있다. GC綠十字의 ‘非맥스 시리즈’가 지난해 賣出 500億 원을 넘어서며 비타민 B君 市場에서 暴發的인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非맥스 시리즈는 2012年 出市된 高含量 活性비타민劑로 肉體 疲勞, 體力 低下를 改善하고 神經·筋肉 痛症 緩和에 效果的이다. 非맥스는 優秀한 製品力을 바탕으로 藥師들이 積極 推薦하는 비타민劑로 입所聞이 퍼지며 有名해졌다.

鍾根堂은 新藥 開發 範疇를 大幅 擴大하며 革新 新藥 開發에 速度를 높이고 있다. 2023年 賣出額 對比 約 9.14%인 1507億 원을 投資해 細胞·遺傳子 治療劑(CGT) 等 尖端 바이오 醫藥品과 ‘誘導미사일 抗癌劑’로 알려진 ADC 抗癌劑 等 新規 모달리티를 摸索하며 世上에 없던 新約과 未充足 需要 醫藥品을 타깃으로 硏究開發에 集中하고 있다. 鍾根堂은 지난해 2月 네덜란드 시나픽스와 抗體-藥物 接合體 技術 導入 契約을 締結하고 關聯 플랫폼 技術 3種의 使用 權利를 確保해 ADC 抗癌劑 開發에 나서고 있다. 2022年 5月에는 細胞·遺傳子 治療劑 委託 開發 生産 및 次世代 줄기細胞 治療劑 開發 企業 이엔셀과 戰略的 投資 및 共同 硏究를 위한 諒解覺書(MOU)를 締結했다. 이어 9月 서울聖母病院에 遺傳子治療劑 硏究센터 ‘Gen2C’를 開所하고 稀貴·難治病 治療劑를 開發하고 있다.

한미사이언스 核心社 한미약품이 오는 5日부터 10日까지 美國에서 열리는 ‘美國癌硏究學會(AACR 2024)’에 參加해 業界 最多 件數인 10個의 新規 硏究 課題를 公開한다. 한미약품이 이番 AACR에서 公開하는 硏究 課題는 總 10個로 △p53-mRNA 抗癌 新藥 △LAPSIL-2 analog(HM16390) 2件 △EZH1/2 二重沮害劑(HM97662) 2件 △選擇的 HER2 엑손20 揷入 變異 沮害劑 △IRE1α 沮害劑(HM100168) △KRAS mRNA 抗癌 백신 △YAP/TAZ-TEAD 沮害劑와 함께 北京한미약품이 主導的으로 開發하고 있는 二重抗體 플랫폼(펜탐바디) 基盤의 △BH3120 1件 等에 關한 硏究 結果를 포스터로 發表한다. 韓美藥品 R&D센터 硏究員들도 大擧 參席해 포스터 發表 內容을 說明하고 韓美의 革新 課題들을 紹介할 豫定이다.

잇몸 健康劑 ‘인사돌’과 傷處 治療劑 ‘마데카솔’로 親熟한 東國製藥이 免疫力은 높이고 體脂肪을 管理하는 솔루션인 뉴트리션 브랜드 ‘마이핏’ 시리즈 製品으로 換節期 健康管理를 提案한다. ‘마이핏V 멀티비타 이뮨128’은 12種의 비타민과 8種의 미네랄 成分을 담고 있다. ‘마이핏B 血糖 앤 乳酸菌’은 腸 健康과 食後 血糖 上昇 抑制에 도움을 주는 듀얼케어 製品이다. ‘마이핏S 告訴한 카무트 酵素’는 카무트를 發效한 植物 由來 酵素 製品으로 炭水化物과 蛋白質의 빠른 分解를 돕는다. 마이핏은 消費者의 健康을 마이핏V로 채우고, 마이핏B로 비우고, 마이핏S로 維持하는 ‘3-사이클’ 槪念의 브랜드 아이텐티티를 담았다. 東國製藥 關係者는 “消費者의 폭넓은 選擇이 可能하도록 마이핏 製品群을 더욱 擴大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東亞쏘시오그룹은 本業인 醫藥品 生産을 넘어 社會 責任經營 시스템을 構築하고 다양한 社會貢獻 活動을 통해 地域社會에 希望을 傳하고 있다. 2021年부터 任職員의 自發的인 걸음으로 寄附하는 ‘디스타일 워킹’ 캠페인을 進行해 지난 2022年에는 3億 원의 寄附金을 傳達했다. 山불로 被害를 본 住民 支援 活動으로 始作된 ‘奉仕藥局 트럭’은 災難 救護 物品 運送과 함께 被害 地域 住民을 돕기 위한 移動式 奉仕藥局으로 運營되고 있다. 강정석 會長이 持續可能委員會 委員長으로 復歸하면서 그룹의 社會 責任經營度 擴大되고 있다. 東亞에스티는 지난달 에티오피아 MCM病院(名聲기독병원)에 메쥬의 心電圖 遠隔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를 寄附하고 5年間 不整脈 患者 1000餘 名을 支援할 計劃이다.


태現地 記者 nadi11@donga.com
#bio 醫藥 #健康 #醫學 #醫藥 #尖端 新藥 #바이오헬스 #jw新藥 #gc綠十字 #韓美藥品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