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肝癌 部位에 高選良 放射線 쏴 治療… “效果-安全性 높아”|동아일보

肝癌 部位에 高選良 放射線 쏴 治療… “效果-安全性 높아”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延世癌病院, 少數 轉移性 肝癌 對象
遞夫 正位的 放射線 治療 效果 確認
局所 制御率 91%, 크기 減少 75.8%
“世界 最初로 局所 治療 效果 檢證”

肝癌에서 高選良 放射線을 調査하는 遞夫 正位的 放射線 治療(SABR)의 效果가 確認됐다. 正位的 放射線 治療는 放射線을 癌에 集中 調査해서 癌을 治療하는 方法이다.

延世癌病院 放射線腫瘍學科 성진실·최서희 敎授 硏究팀은 少數 轉移性 肝癌 患者를 對象으로 轉移 病變에 遞夫 正位的 放射線 治療를 施行했을 때 높은 安全性은 勿論 91.1%에 達하는 優秀한 局所 制御率을 確認했다고 22日 밝혔다.

‘少數 轉移性 癌’은 癌 轉移 初期 段階로 5個 以下의 臟器에 部分的 轉移가 일어난 狀態다. 여러 部位에 癌이 퍼진 多發性 前이 癌과는 다른 治療가 必要하다. 轉移 病變에 手術이나 放射線治療 等 局所 治療를 施行하는 게 代表的이다. 이러한 局所 治療가 生存 期間을 늘려준다는 硏究 結果들이 發表되고 있지만 肝癌 分野에서는 硏究가 不足한 狀況이다.

遞夫 正位的 放射線 治療는 局所 治療 中 하나다. 腫瘍에 集中的으로 高選良을 調査할 수 있는 精密 放射線 治療 技法으로 治療 期間이 짧고 安全하며 效果的인 腫瘍 制御가 可能하다는 長點이 있다. 또한 免疫 抗癌劑 等 藥물治療와 倂合 時 治療 效果 上昇을 期待할 수 있다.

硏究팀은 少數 轉移性 肝癌 患者를 對象으로 遞夫 正位的 放射線 治療의 效果와 安全性을 確認하기 위해 臨床 硏究를 進行했다.

2021年부터 2022年까지 40名의 患者를 對象으로 病變 62個에 遞夫 正位的 放射線治療를 施行했다. 1年間 治療받은 部位에서 癌이 再發하지 않는 確率을 뜻하는 1年 局所 制御率은 91.1%였고 腫瘍 크기가 減少한 患者 比率인 客觀的 反應率은 75.8%에 達했다.

2年 全體 生存率은 80%, 疾病 進行 없이 患者가 生存하는 期間인 無進行 生存 期間은 5.3個月로 나타났다. 特히 원발性 肝腫瘍을 治療한 後 少數 轉移가 發生하기까지 10個月 以上이 지난 患者의 放射線治療 後 1年 無進行 生存率 24.4%, 中央값 7.5個月로 높은 生存率을 보였다.

治療 安全性도 確認할 수 있었다. 急性 副作用은 全體 患者의 10%, 慢性 副作用은 7.5% 程度였다. 3度 以上의 深刻한 副作用은 나타나지 않았다. 患者 스스로가 삶의 質을 評價하는 設問紙 調査에서도 下落했다고 答한 事例가 없어 滿足度가 높았다.

성진실 敎授는 “이番 硏究는 少數 轉移性 肝細胞癌 患者에서 局所 放射線治療의 效果를 檢證한 世界 最初 2床 臨床 硏究”라며 “그間 治療 方法이 制限的이었던 少數 轉移性 肝癌에서 遞夫 正位的 放射線治療를 積極的으로 考慮해볼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라고 밝혔다.

이番 硏究 結果는 肝癌 分野 國際 學術誌인 ‘저널 오브 헤파톨로지’에 揭載됐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肝癌 #延世癌病院 #少數 轉移性 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