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生成型 AI 學習, 著作權 侵害·데이터 枯渴 憂慮…調達市場으로 豫防”|東亞日報

“生成型 AI 學習, 著作權 侵害·데이터 枯渴 憂慮…調達市場으로 豫防”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5日 15時 37分


코멘트
ⓒ News1
ⓒ News1
英國 議會 所屬 專門機關이 生成型 人工知能(AI) 學習 過程에서 著作權을 毁損할 수 있다는 內容의 報告書를 냈다.

이를 解決할 수 있는 解法으로는 陽地에서 데이터를 正當하게 去來하는 調達 市場을 提案했다.

良質 言語 데이터가 2026年 枯渴된다는 展望도 나와 데이터 市場 重要性은 커질 展望이다.

25日 韓國著作權委員會에 따르면 英國 上院 議會 通信·디지털委員會는 ‘大型言語모델과 生成型AI’ 報告書를 지난달 公開했다.

앞서 委員會는 AI 業體, 데이터 權利者 等 다양한 利害關係者 意見을 聽取했다. 大型言語모델(LLM)李 學習 等 高度化 過程에서 데이터 著作權을 侵害할 수 있다는 憂慮가 提起됐다.

마이크로소프트 等 AI企業은 英國 著作權法 等을 根據로 學習을 目的으로 한 技術 活用에 特惠를 줘야 한다고 主張했다. 反面 美國 포토 에이전시인 게티이미지는 AI 學習 亦是 데이터 所有主에 事前 許諾을 求해야 한다며 이 主張을 反對했다.

게티이미지는 一部 業體가 取하는 옵트아웃 政策을 批判했다. AI 業體의 데이터 使用을 暗默的으로 許諾하되 追後 著作權者가 願치 않으면 이를 撤回하는 方式이다. 게티이미지는 生成型 AI가 이미 學習한 內容을 되돌리기 어렵다는 點을 指摘했다.

委員會는 ‘데이터 調達 市場’을 解決策으로 提示했다. AI 企業이 데이터 라이선스에 正當한 費用을 支拂하고 良質의 데이터를 供給받으면 이같은 問題가 解消된다는 것이다.

委員會는 “AI 企業은 웹上 情報를 어디서 探索·蒐集했는지(웹 크롤링) 밝혀 著作權者가 確認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政府는 法의 制·改正을 통해 關聯 紛爭을 終結시킬 責任이 있다”고 提言했다.

또 올해 公開 豫定인 ‘AI 著作權 行動綱領’을 통해 著作權 保護를 明文化해야 한다고 했다.

이런 規制 强化는 長期的 觀點에서 AI 企業에 도움이 될 수 있다.

學習에 必要한 良質 데이터가 곧 枯渴될 것이란 展望이 나오기 때문이다. 데이터 調達 市場이 安着하면 데이터 供給이 活性化할 수 있다.

AI 企業 Epoch 硏究陣은 2022年 論文 事前 公開 사이트 아카이브(arXiv)에 關聯 硏究 結果를 내놓기도 했다. 硏究에 따르면 모델 高度化에 必須的인 高品質 言語 데이터는 2026年 消盡된다. 言語 데이터 再考의 成長率 亦是 現在 年間 7%에서 2100年까지 1%로 鈍化한다.

業界 次元에서 이를 對備하려는 움직임도 捕捉된다.

國內의 境遇 업스테이지가 지난해 ‘1T 클럽’을 發足해 1兆 토큰(데이터 最小 意味 單位)을 目標로 데이터를 蒐集했다. 外國語 中心으로 高度化된 LLM의 韓國語 實力을 키우는 한便 著作權 問題도 解決하려는 目的이다. 파트너社는 提供 代價로 업스테이지의 應用 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使用 關聯 惠澤을 받았다.

업스테이지 關係者는 “LLM 高度化에 必要한 良質의 데이터를 充分히 모을 수 있었다”고 說明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